네가 이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갈라디아서 4장 4-7절『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받을 자니라』
아들이기 전에는 사탄의 종이라는 의미다.『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여기서 이후의 의미를 깨달아야만 한다.『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즉 하나님이 성령을 보내실 때 비로소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 즉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을 때, 하나님이 성령으로 부활시켜주신다는 것이다. 그래서 율법이 아니라 성령의 인도를 받고 살게된다. 로마서 8장 14절에서『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이 아들의 영을 주시는 이유는 종의 신분에서 자유함을 입는 신분으로 만들기 위함이다. 그것이 속량이다.『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하나님이 하나님을 떠난 자가 회개하여 돌이킬 때, 속량해주신다. 회개하여 돌이키는 것이 곧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는 것을 의미한다. 속량은 예수의 피값을 지불하고 사탄으로부터 종을 사는 개념이다. 사탄의 종이 회개하여 돌이킬 때, 예수님의 죽으심이 적용되어 하나님이 아들이라는 신분으로 바뀌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3장 13절에서『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속량되는 것이 율법의 저주에서 이루어지고, 나무에 달린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은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속량받은 자도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으로 부터 저주를 받은 것이며,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진 것이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받으신 저주가 믿는 자에게도 적용되려면, 예수와 함께 연합되는 믿음이 되어야만 된다.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므로 종이 아니라 아들의 명분이 되는 것이다. 율법의 요구는 저주이며, 사망이다. 로마서 8장 3-4절에서『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즉 율법의 요구는 십자가에서의 죽음인 것이다. 죄인이 받아야 할 그 형벌을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형벌이 죄인이 받은 것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 믿음은 예수와 함께 죽고, 부활하는 믿음이다. 이 믿음이 바로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자의 믿음이 되는 것이다. 여전히 육신을 따른다면, 믿음 속으로 들어간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육신을 따른다는 의미는 육신이 주체가 되어 율법적으로 살아가는 존재를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를 떠나 인간이 된 모든 존재들은 율법을 따르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나타내는 율법 아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영을 좇아가는 사람들은 율법 아래서 죽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들이다. 결론적으로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율법을 지켜 행하는 자들이고, 영을 따르는 자들은 율법에 의해 죽임을 당한 자들이다.
갈라디아서 4장 4-5절에서『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이 말씀과 로마서 8장 1-2절의 말씀은 같은 의미를 갖는다.『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갈라디아서 4장 4-5절에서 아들의 명분을 받은 자는 율법이 없어진 것이다. 그리고 로마서 1-2절에서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적용되는 것이다. 생명의 성령의 법이 율법보다 위의 법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제 율법이 없어졌으므로 율법을 안지켜도 되는 것인가? 라고 말을 한다. 생명의 성령의 법이 인도하시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율법과 상관이 없는 것이다. 그런데, 생명의 성령의 법은 무엇인가? 하나님은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하나님을 떠난 죄인들에게 율법을 주셨다. 육신을 따르는 자들은 육신의 일을 항상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죄인임을 깨달아라는 것이다. 그런데, 생명의 성령의 법은 이제 죄를 깨닫고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온 자들에게 영적 생명의 양식을 주시는 것이다.
성령의 법을 적용받는 자들은 항상 영의 일을 생각한다.『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자신이 거듭났다고 생각해도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마음이 들면, 그것은 거듭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육의 일을 생각하는 자이므로 율법을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거듭난 자들은 항상 하나님의 일을 생각한다. 하나님의 일은 영을 살리는 일이다.
성령의 법을 따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새언약에 참여하는 자다. 그러나 새언약에 참여하지 않으면, 율법에 근거한 구언약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 예수님이 세우신 새언약은 피의 언약이다. 예수님의 새언약은 예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자가 새언약에 참여하는 자라는 것이다. 곧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는 믿음을 가지는 자가 새언약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 새언약에 참여하는 자는 율법(구언약)과 상관없는 자가 되는 것이다. 과거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지키지 않으므로 언약을 깨뜨렸다.
그래서 하나님이 장래에 새언약을 주시고, 백성들의 마음에 새겨, 하나님이 새언약을 이루어가시겠다는 것이다. 마음에 새기는 것은 성령이 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장대에 들린 놋뱀을 바라보는 자마다 성령께서 마음에 인을 치시는 것이다.
예레미야 31장 31-34절에서 새언약에 대해서 예언을 했다.『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이 말은 성령 안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과 하나가 되므로, 더 이상 하나님을 배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거듭난 자라도 육체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 세상에 있는 동안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하나님은 성령으로 보증하신다.
로마서 8장 26-28절에서『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오직 거듭난 자는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세우는 일에 전심 전력을 다해야만 한다는 것을 말해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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