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고린도전서 6장 12-20절)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린도교회 성도들 가운데 도덕적으로 무질서한 생활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 사람들에 대하여 사도 바울이 책망과 권면을 한 편지 기록이다. 잘 알려진 대로 고린도 지역은 헬라 문화의 중심지였고, 당시 번화한 그리스 항구 도시의 사회적 풍습을 따라 우상의 신전에서 일하는 여자사제들이 남자들을 상대로 돈을 받고 매춘을 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었다. 그래서 『고린도 사람처럼 행하다』라는 말은 매춘행위를 의미했다. 그런데 고린도교회 교인들 중 일부가 여전히 그리스도를 믿기 이전에 가졌던 옛 습성을 버리지 못하고 그 지역 사람들과 같이 창기와 음행을 하는 죄악을 범하고 있었다. 이에 바울은 『성도란, 즉 그리스도인이란 예수님과 합하여 영적으로 하나가 된 사람』인데 만일 창기와 간음을 한다면, 창기와 한 몸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것임을 책망한다.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성도가 자신의 몸을 음행의 도구로 사용한다면 그것은 성령께서 거하시는 성전을 더럽히는 심각한 죄악이 된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그렇기 때문에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고 명령하였다. 사람이 범하는 죄는 몸밖에 있지만, 음행은 자기 몸에 죄를 범한다는 말씀이다. 이 말은 이 세상의 모든 세상죄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연합된 자는 죄를 사하심을 받지만, 성령을 모독하는 죄는 사하심을 얻지 못한다는 말이다. 음행은 세상 눈으로는 성적인 타락을 의미하지만, 영적으로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을 하면서, 성령의 전을 더럽히기 때문이다. 

고린도교인들이 이처럼 음행에 빠지게 된 이유는 과거의 습관과 풍습을 버리지 못하고 그대로 따르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더 큰 이유는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이 얻은 자유를 오해한데 있었다. 그리스 철학이 휩쓸고 있었던 당시에는 인간에 대한 이원론적 사고 즉, 육체와 영을 철저하게 구분하여, 육체는 악하고 더러운 것이며 어떻게 사용해도 관계없다는 생각을 가졌다. 반면에 영은 완전히 다른 고귀한 존재이기 때문에 육체는 아무렇게나 해도 영혼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고 오해했던 것이다. 이런 사상을 신봉하는 사람들을 영지주의자라고 한다.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로 모든 죄에서 벗어나, 율법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점에서는 그리스도인은 자유롭기 때문에 모든 것이 가능하다. 그런데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유를 그리스도 밖에서의 방종으로 바꾸어 범죄의 자유로 생각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그들의 잘못된 생각과 논리를 정확하게 정리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법리적 측면에서는 그리스도인들은 무한한 자유를 갖지만,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께 대하여 영적 도덕적 책임을 갖고 있고, 균형과 질서라는 현실적 이유에서도 절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죄책이 면제되었다고 해서 선악의 구분과 성도의 도덕적 의무마저 없어진 것은 아니다. 더구나 사람에게 영과 육이 분리될 수 없는 것이기에, 영적 성결함과 도덕적 책임은 성도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본분이다. 갈라디아서 5장 13절에서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사도 바울은 분명하게 성도의 몸에 대하여 말씀한다. 성도의 몸은 육체의 몸이 아니라 영의 몸을 의미한다. 육체가 현존하므로 육적 몸을 생각하고 있지만, 육적 몸은 이미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았다는 것이다. 첫째, 몸(영의 몸)은 주님을 위하여 있으며, 주님은 우리의 몸을 위하여 계신다고 하였다.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것은 성도의 영뿐만 아니라 성도의 몸(영의 몸)을 위해서도 내어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몸도 주님을 위해 사용하고, 주님께 쓰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성도의 몸은 성령께서 거하시는 거룩한 전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구별되어야 하고, 성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영의 몸에 대해서 고린도전서 15장 44절에서 말하고 있다.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즉 육의 몸은 십자가에서 이미 죽었음을 선언한 것이다. 

로마서 6장 4-5절에서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리라』죄에 대해서 자유함을 입은 성도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지낸바 된 자들이다. 세례를 받고 성도가 된 이후에도 계속 죄를 짓는다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장사지낸바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하나님이 판단하신다. 장사지낸바 되지도 않았으면서, 거듭났다고 말을 하고, 날마다 죄를 지을 수 밖에 없는 존재로 여기면서 날마다 죄를 회개하여 용서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이상한 논리를 펴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대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이고, 십자가에서 죽은 자임을 믿는 것이다. 이것이 은혜다. 그래서 성령께서 성도를 지켜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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