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디모데전서 3장 1-16절) 미쁘다 이 말이여, 곧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이라 함이로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공손함으로 복종하게 하는 자라야 할지며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리요)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3장은 감독과 집사를 세우는 기준이 적혀 있다. 사도행전 20장 28절에서 에베소 장로들을 불러 설교하는 바울의 메시지 중 『성령이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다』고 적힌 것을 보면, 감독이라는 직분은 교회를 이끄는 리더십들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집사라는 말은 시종인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교회 실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세우며 주었던 직분이다. 즉, 교회에서 누군가를 리더십으로 세우고 일을 맡길 때 어떤 기준을 갖춰야 할 지 설명하는 것이다.

디모데에게 편지를 쓰던 당시 유대 지도자들에게 교회 감독과 집사는 다른 이단자보다 먼저 처리해야 할 대상이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만으로 사회 변두리로 밀려 나갔던 교회 속에서 직분자는 타인보다 더 소유를 나눠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다. 하나님 뜻이라면 사도와 함께 먼 여정을 떠나거나, 혹은 반대로 새로운 터전에 남겨져 홀로 복음을 전해야 했다. 그들에게 직분이란 고난의 가시 면류관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직분은 다른 성도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더 따르기 위해 삶의 주도권을 포기하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어지는 것이었다.

바울은『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고 적음으로,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신 모습을 찬송했다. 당시 직분을 얻으려는 자는 가장 먼저 죽을지 모른다는 것을 유일한 특권으로 여기고 낮아짐과 십자가의 길을 선택한 자들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들에게는 크게 두 가지 기준이 요청되었다.『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해야』한 아내의 남편은 작은 예수를 의미한다. 아담이 하와를 구하기 위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듯이 구원에 대해서 십자가를 져야함을 아는 자라는 것이다. 술은 사람을 취하게 만든다. 이말을 했다가 저 말을 하는 사람이 된다. 하나님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면, 하나님 말씀을 전할 때 술 취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물론, 바울이 세상적으로도 성실한 자를 기준으로 말하기는 했지만, 바울의 부탁은 영적으로 생각해야만 된다. 

두 번째 기준은 검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감독은 타인과 시간으로부터 검증을 받아야 했다.『공동체로부터 책망할 것이 없는지 나그네로부터 대접하고 있는지 가르쳤던 사람들로부터 잘 가르쳤는지(2절), 자녀들을 통해 봄으로 집을 잘 다스려 모든 공손함으로 복종하게 하는 자인지(4절),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고 있는지(7절) 검증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 입교한 자도 안되며(6절) 시간의 검증까지 필요했다. 이 모든 것은 교만과 비방과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했기 때문이었다. 집사는 정중 즉 『신중하여 존경할만해야』했고, 오직 은혜의 복음을 갖고 있는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사람인지 신앙 검증도 필요했다.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해야』한다고 명시했다. 여성 집사들도 모함하지 아니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했다. 그래서 오늘날 대부분 교회에서는 1년 임기의 서리 집사와 안수 집사 제도를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면류관을 쓰기 위해 자격증을 따듯 직분을 추구하는 사람은 결국 자기 욕망만이 드러나겠지만, 가시관을 쓰기 위해 신변을 정리하며 섬기고 비우는 사람은 직분을 갖게 됨으로 아름다운 지위 즉 예수 그리스도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직분을 계단 삼아 주 옆에 서는 것이다. 십자가를 우러러 볼 수 있는 믿음으로부터 오는 큰 담력을 얻는다고 말한다.   

바울은 교회를 하나님의 집이며, 진리의 기둥과 터라고 했다. 디모데가 목회하던 에베소 교회는 아데미 신전이 있었다. 임금으로부터 하사 받은 127개의 기둥이 금과 보석으로 치장되어 빛나고 있었다. 그러한 도시 속에서 그리스도의 비밀을 갖고 낮아짐과 죽음의 길을 걸어가는 감독들과 집사들이 바로 진리가 무너지지 않도록 받치는 터가 될 것이다. 그분들이 바로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이 세상에 하사하신 영광의 기둥이다. 

예수님은 성도들이 모여서 예배드리기를 원하셨다. 성도들이 모이면 자연스럽게 모이는 장소가 필요하고, 건물이 요구된다. 성도들이 모이는 곳에 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난다. 사람들이 모인 관계 속이라는 말이다.『두 세 사람이 모인 곳 가운데』라는 말인데, 이 말씀은 하나님 나라의 주권을 말씀하신다. 마태복음 18장 15-20절에서『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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