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요한복음 4장 1-26절)예수께서 제자를 삼고 세례를 베푸시는 것이 요한보다 많다 하는 말을 바리새인들이 들은 줄을 주께서 아신지라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베푸신 것이 아니요 제자들이 베푼 것이라)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새 사마리아를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길 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여섯 시쯤 되었더라 사마리아 여자 한 사람이 물을 길으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이는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그 동네에 들어갔음이러라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그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으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이르시되 가서 네 남편을 불러 오라 여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너에게 남편 다섯이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여자가 이르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
다윗의 아들, 솔로몬에게 하나님께서 성전 짓는 일을 허락하셔서 성전을 짓게된다. 성소는 이동식이지만 성전은 일정한 곳에 건축한 건물이다. 하나님께서 성소를 주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함께 하고 있지 않는 죄인이라는 것을 알게하고, 동시에 제사를 지내도록 하여 제사장이 대신해서 죄를 용서함을 받는데, 이와 같이 장차 짐승이 죽는 것처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십자가 위에 죽으셔서 모든 인간들의 죄를 사하시고 구속하여 내 백성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그 이유라고 설명한 바가 있다. 그 약속 대로 예수님이 오셨다.
구약성경에는 그리스도께서 오실 것이 예언되었다. 이사야 7장 14절에서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많은 선지자들이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실 것을 예언했으며, 실제 오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성전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는데, 마태복음에 의하면 그 아들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했으며,『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라는 뜻이다. 성전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거할 처소를 말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중에 거한다라는 말은 임마누엘과 같은 뜻이다. 임마누엘 하나님이라는 말은 성전 하나님이라는 말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성전이라는 말이다.
성전에 예수님이 올라가 보시니 장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예수님이 그들을 쫒아내시고 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말라 라고 하셨다. 유대인들이 질문한다.『네가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우리에게 무슨 표적을 보여주겠느냐』라고 질문을 하니 예수님이『성전을 헐라,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라고 하셨다. 성경은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하신 말씀이라고 하셨다. 제자들도 의미를 몰랐다. 이 의미는 이제 이 성전은 필요없어졌으니 참 성전을 주겠노라 라는 뜻이다. 제자들이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야 깨달은 것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는 것이 성전이다. 참 성전이 왔으니까 하나님의 이름을 둔 그림자인 성전은 당연히 없어져야 되는 것이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성전을 바라보면서 걷고 있다가 아름다운 성전에 대해서 말하니, 예수님이 하신 말은『저 성전은 돌 하나라도 남지않고 무너지리라』라고 하셨던 것이다.
마태복음에서 너무 충격을 받은 제자들이 되물어 본 것이다. 언제 그런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그리고 세상의 종말에는 무슨 일이 있겠습니까? 라고 물었다. 누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예루살렘이 군대에 둘러싸인 것을 보거든 예루살렘의 멸망이 가까워 진 것을 깨달아라 라고 하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라고 책망의 말씀을 하셨다. 무엇을 알지 못하느냐 라고 말씀하신 것인가? 바로 『이 건물의 성전과 임마누엘의 성전인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알지 못하느냐』라는 말씀이다. 건물인 성전은 그림자요, 예수 그리스도가 참 성전으로 왔다는 말씀이다. 그래서 이 건물인 성전은 더 필요가 없는 것이며, 그림자는 사라져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이 성전을 헐라 라는 말씀도 같은 맥락에서 말씀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너희(제자)가 하나님의 성전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이 전도를 하면서 사마리아 지방에 들어가셨는데, 야곱의 우물가에서 물길러러 온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좀 달라 라고 하시니, 사마리아 여인이『당신은 유대인인데 왜 사마리아 사람에게 물을 달라고 하느냐』라고 묻는다.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물을 달라 라고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나에게 물을 달라 라고 했을 것이고 나는 목마르지 않는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라고 하셨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 동안 사마리아 여자가 예수님께 묻는데,『우리 사마리아 인들은 이 산(그리심 산)에서 예배를 드려야 하는데,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에서 예배를 드려야 한다던데, 어떤 것이 맞는냐』라고 물었다. 예수님은『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오나니』라고 했다. 보통 교회사람들은 예배를 드리러 성전에 간다고 생각한다. 성전에 가야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찬양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이 산에도 하나님이 없고, 예루살렘에도 하나님이 없는 것이다.『너희 안에 하나님이 계셔서 너희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라는 것이다. 너희 안에 하나님이 없으면 예배를 드릴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계시는 곳에 가야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곳에 예배를 드릴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즉 『너희가 성전이 된다』고 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셔서 성령을 보내주시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가 땅에 있을지라도 한 사람, 한 사람 다 성전이 되어서 스스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는 것이다. 성도들이 모여서 예배를 드리되, 신령(성령)과 진정(진리: 말씀)으로 예배를 드리면 참 예배가 되는 것이다.『신령과 진정으로』라는 말은 『마음을 정갈하게 하여』라는 의미가 아니라, 성령의 역사하심과 하나님의 말씀이 밝히 드러나서 그 말씀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면 그것이 예배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의 가르침으로 깨닫게 해 주시면 그 깨달아진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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