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이라

(디모데전서 3장 1-16절) 미쁘다 이 말이여, 곧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이라 함이로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공손함으로 복종하게 하는 자라야 할지며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리요)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3장 1절 『미쁘다 이 말이여(피스토스 호 로고스), 곧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선한(칼루:가치있는) 일(에르구:사역)을 사모하는(에퓌디메이:열정을 가지다) 것이라 함이로다』 피스토스 호 로고스 라는 헬라어의 의미는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신실하시다 라는 의미다. 무엇이 신실한 것인가 하면 하나님 말씀이 신실하다는 의미이다. 곧 교회 안에서 남녀이던 장로와 감독이던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3장 8-10절『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카다라 쉬네이데세이)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카다라 쉬네이데세이는 깨끗한 양심이라고 번역되었는데,카다라는 순수한 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쉬네이데세이는 『주님이 함께 하는』라는 의미를 갖는다. 자기 생각대로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주님의 말씀을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를 의미한다.

3장 11-13절『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피스타스) 자라야 할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바드몬)을 얻느니라』피스타스는 신실한 믿음을 의미한다. 바드몬은 지위를 의미하며, 믿음에 의해 지위를 얻는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집사 직분을 잘 감당하면, 장로 등 감독이 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드릴 수 있지만, 이면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아내가 되는 것이다. 여자는 하나님을 떠난 영을 의미하지만, 아내가 되면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는 자가 되는 것이다. 여자들은 하나님을 떠난 자가 되므로 자기가 하던 일을 중단하고(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들어가야만 하는 것이다. 

 3장 14-15절『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아나스트레페스다이)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아나(위에서)와 스트레페스다이(돌이키다)의 합성어다. 어떻게『하나님께 돌아켜야 할지』라는 표현이다. 하나님의 집(교회)는 하나님께 돌이키는 곳이다. 회개를 의미한다. 돌이키면 하나님이 찾아오시는 것이다

3장 16절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바울은 교회에 대해서 말을 한 후에 복음의 비밀에 대해서 여섯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도들과 성도들을 통한 복음 전파가 어떻게 역사하시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첫째,『그는 육신(사르키)으로(엔:안에) 나타난 바 되시고(에파네로데)』이 말은 하나님이 육체를 가진 사람으로 나타나셨다 라는 표현을 통해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의 육체 안에 나타나는 것(성육신)을 의미한다. 

두번째『영(푸뉴마)으로(엔)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에디카이오데)』성령안에서 의롭게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성령의 능력으로 다시 하나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도 성령 안에서 의롭게 되는 것이다.

세번째,『천사들(앙겔로이스)에게 보이시고』알겔로이스는 천사가 아니라 메신저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이 메신저로서 어떻게 성도 안에서 역사하는지를 보여주시는 것이다.

네번째,『만국(에드네신)에서 전파되시고』에드네신은 이방의 땅이라는 의미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이방에 전파되는 것이다.

다섯째,『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세상에서 사람들이 이를 믿게 되는 것이다.

여섯째,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아넬렘프데)』사람들로 하여금 위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드려지게 했다는 것이다. 아넬렘프데는 승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를 위에서 받아드리는 것을 의미한다.

앞의 두가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도에게 어떻게 역사하시는가를 설명하는 부분이고, 뒤의 네가지는 복음이 어떻게 전파되고 사람들에게 역사하게 하여 믿게 하는지를 설명하는 장면들인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혼과 영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하며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