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고린도전서 5장 1-13절) 『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그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서도 없는 것이라 누가 그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 하는도다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랴 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 

5장 1-2절『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그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서도 없는 것이라 누가 그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 하는도다 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

성적타락 등 심각한 도덕적 탈선이 교회 안에 있다는 것이 말도 안되는 것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고린도 교인들은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 듯하다. 바울은 이 사태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 음행한 자를 내쫒으라.』적은 누룩이 온 반죽을 부풀게 하듯이, 교회 공동체의 거룩성과 순수성을 위해서라도 묵은 누룩은 내버려야 한다. 교회 공동체 안에서 이 음행한 자를 내쫒으라는 것이 바울의 말이었다. 그러나 고린도 교인들은 바울의 권면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음행한 자를 내쫒기는커녕 교만스러운 당당함과 오만한 허풍만 가득했을 뿐이다. 음행한 자가 힘 있는 자이기 때문에 그렇다. 

 5장 3절『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토 프뉴마티)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토 프뉴마티는 관사가 있으므로 성령을 의미한다. 바울이 다른 곳에 있지만, 성령께서 고린도교회의 타락한 이 사실을 알려주시는 것이다. 

5장 4절『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투 에무 프뉴마토스)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어주었으니 이는 육신(사르코스)은 멸하고 영(토 프뉴마)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얻게 하려함이라』 투 에무 프뉴마토스는 나에게 임하시는 성령이라는 의미다. 사르코스는 종교심을 의미한다. 이렇게 교회 안에서 타락이 일어나는 이유는 종교심으로 교회를 다니기 때문이다. 즉 자기를 위해 예수를 믿는 그런 행위가 되는 것이다. 성령께서 이런 자들을 사탄에게 넘겨준다는 것이다.

『영(토 프뉴마)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얻게 하려함이라 』이 말은 성령에 대한 말이다. 고린도 교회에서 더러운 짓을 하는 교회 지도자들은 자신이 성령을 받았다고 말을 하는데, 그렇다면, 성령이 구원을 받는다는 말로 해석되어진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시다. 그래서 그 타락한 자는 원천적으로 성령으로 거듭난 자가 아니라는 말이다. 왜냐하면 교회 지도자가 성령으로 거듭났는데, 타락했으므로 그 안에 역사하는 성령도 구원받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바울이 이렇게 표현한 것 뿐이다. 

성령을 받았다가 성령이 떠나간다는 것에 대해서, 대부분 사람들은 거듭난 자가 성령의 능력으로 태어났는데, 그가 타락해서 성령이 떠나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원천적으로 거듭난 자가 아닌 것이다. 성령으로 거듭난 자들은 타락하지 않는다. 요한1서 3장 9절에서는『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거듭난 자는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은 자임을 우리는 기억해야만 한다. 그래서 날마다 죽노라가 되는 것이다. 

거듭난 자에게 성령세례를 통해서 보혜사 성령이 다가오신다. 이 보혜사 성령이 떠나가기도 하고 충만을 주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거듭났지만,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보혜사 성령은 십자가의 복음을 전할 때 증거하시는 역할을 한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성령이 임하므로, 세상으로 나아가 복음을 전하기 시작한 것이다. 

5장 6-7절『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적은 누룩은 악의 씨를 의미한다. 악은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옛사람(탐욕)이다. 그게 타락의 원인인 것이다. 탐욕은 온갖 타락을 유발한다. 바울은 로마서 1장 26-32절에서 타락의 예를 들어서 말하고 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은 자는 옛사람도 죽은 것이다. 로마서 6장 6절에서『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5장 8절『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누룩이 없는 순전한 떡은 악의 씨(옛사람)가 없는 떡,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십자가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들은 모두 누룩없는 떡을 먹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의 살과 피를 마시는 것이며, 유월절 명절을 지키는 것이다. 

5장 9-11절『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이 말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이나 속여 빼앗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 하는 것이 아니니 만일 그리하려면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교회 안에서 형제라고 하는 자가 이런 탐욕을 행하는 자가 있다면, 사귀지도 말라는 것이다. 교회 안에서 탐욕을 행하는 자는 교회 공동체의 질서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인 것이다. 이 말들은 세상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일들이다.

그러나 영적으로 바라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믿는다고 말을 하면서, 율법주의 영지주의 인본주의에 빠져 있는 자들이 영적 간음을 하는 자들이다. 영지주의는 인간 속에 신적 능력이 있음을 발견하고 찾으려는 우상 숭배와 같은 것이다. 교회에서 신비주의를 따르려는 자들 중에 영지주의가 있다. 천사로부터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자들이다. 교회 지도자들이 복음과 인본주의를 섞어서 이 말했다가 저 말하는 자를 술취한 자로 표현한다. 십일조라는 율법주의를 끌어들여서 돈을 신도로부터 강제로 내게 하는 일도 속여 빼앗는 일이다. 

5장 12절『밖에 있는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야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랴 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바울은 고린도 교회 안에 있는 심각한 상황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이야 하나님이 판단하실 일이므로 자신이 개입할 상황은 아니지만,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자신이 개입해서 말을 해야 하겠다는 것이다. 시종일관 바울은 그들을 내쫒으라고 말을 한다. 교회 공동체 회원들로 하여금 그런 지도자를 내쫒아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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