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사도행전 3장 17-18절『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하였으며 너희 관리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자기의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유대인들이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몰랐지만, 선지자들이 말한 그 분이라고 베드로는 분명히 말하며, 말씀이신 호 로고스에 대해서 말을 하려고 하는 것이다. 

3장 19절『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메타노에사테) 돌이켜(에피스트렢사테)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네가지가 있다. 회개하고, 돌이키고, 죄 사함을 받고, 새롭게 된다는 것이다. 메타노에사테는 메타(뒤에)와 노에사테(인식하다)의 합성어로 뒤에 둔 것을 인식한다는 의미다. 내가 호 로고스를 뒤에 두고 가다가 깨닫는 것(회개)이다. 그래서 호 로고스에게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다.(돌이킴) 그래서 회개와 돌이킴은 연장 선상에 있으므로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뒤에 있는 분은 호 로고스이다. 에피스트렢사테는 에피(~위에서)와 스트렢사테(방향을 바꾸다) 라는 말의 합성어다. 

3장 20-21절『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여호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예정하시고, 스스로 성부와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되신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이 땅에 태어나 범죄한 영들을 데리고 와서 다시 데리고 돌아가는 임무를 가지는 것이다. 이 말은 선지자들의 입을 통해서 전해졌다. 만물을 회복한다는 말에서 만물은 창세기 2장 1절에서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와 같은 만물이다. 즉 하늘의 군대와 땅의 군대가 다 원래의 상태로 회복되는 그 날까지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시고, 성도의 심령 속에서 임재하여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게 하시는 것이다. 

3장 22절『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모세는 하나님과 백성의 중보자로서 역할을 수행했다. 백성들이 모세를 통하여 말하고 행동했던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모세와 같은 선지자(예수 그리스도)가 나올 것인데, 사람들은 그 분(호 로고스)에게 직접 말을 듣는다는 것이다. 

3장 23절『(에안)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에안은 만일이라는 가정법이다. 말씀을 듣는 것은 쉽지 않지만, 만일 듣지 않는 자가 있다면 멸망이라는 말이다. 대부분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다. 주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는데, 듣지 않으면 멸망당한다는 것이다. 

3장 24-25절『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엔 토 스페르마티 수)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엔 토 스페르마티 수는 『너의 그 씨(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모든 자가 그 씨 안에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씨가 아니라 하나님의 씨(호 로고스:말씀이신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씨가 성도의 심령 속으로 들어와 말씀이신 호 로고스가 임재하여 성도는 그의 백성이 되는 것이다. 

3장 26절『하나님이 그 종(톤 파이다)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톤 파이다는 종이 아니라 그 소년(예수 그리스도)이다. 연약하게 인간으로 태어난 인자를 의미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혼과 영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하며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