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마가복음 5장 21-34절) 예수께서 배를 타시고 다시 맞은편으로 건너가시니 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이거늘 이에 바닷가에 계시더니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라 하는 이가 와서 예수를 보고 발 아래 엎드리어 간곡히 구하여 이르되 내 어린 딸이 죽게 되었사오니 오셔서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그로 구원을 받아 살게 하소서 하거늘 이에 그와 함께 가실새 큰 무리가 따라가며 에워싸 밀더라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 이에 그의 혈루 근원이 곧 마르매 병이 나은 줄을 몸에 깨달으니라 예수께서 그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을 곧 스스로 아시고 무리 가운데서 돌이켜 말씀하시되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하시니 제자들이 여짜오되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보시며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 물으시나이까 하되 예수께서 이 일 행한 여자를 보려고 둘러 보시니 여자가 자기에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두려워하여 떨며 와서 그 앞에 엎드려 모든 사실을 여쭈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이 기적은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죽었는데, 살리러 가시는 도중에 생긴 일이다. 혈루병은 레위기에서 유출병이라고 해서 부정하다고 말한다. 12년 동안 피가 멈추지 않고 흘렀다는 것이다. 피는 생명을 나타낸다. 12년에서 년(해)을 이해해야만 한다. 성경의 이면에 감추어진 것을 잘 이해해야만 예수님이 말씀하신 뜻을 깨달을 수 있다. 12는 열두 지파와 열두 제자에서 등장한다. 열두 지파에서 하나님이 10과 2로 나누신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거하지 않으므로 나라를 반으로 분열시켰다. 북이스라엘은 10지파, 남유다는 2 지파가 된 것이다. 남유다는 유다지파와 벤냐민 지파다. 유다지파는 예수님이 오신 지파의 혈통이 된다. 창세기 49장 10절에서『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실로는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사도 바울은 벤야민 지파였다. 벤은 아들이라는 뜻이고, 야민은 오른편이라는 뜻이다. 오른편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라고 비유했다. 오른편에 그물을 던졌더니 153마리의 물고기 잡혔다. 153마리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 하나되는 것을 의미한다. 물고기는 하나님의 아들들을 말한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을 말한다. 10 지파에서 10은 모든 것, 전체를 포함한다. 10은 천하만민을 나타낸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너는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 너로 하여금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으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에게 복의 근원이 되게 하셨다. 이 말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창세기 22장 18절에서『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아브라함의 씨가 이삭이며, 야곱이 대를 잇고, 열두 지파로 이어진다. 이스라엘(열지파:천하만민)이 유다지파(약속의 씨)로 말미암아 베냐민 지파(오른쪽)인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는 것이다.
12라는 말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그 기간 동안을 말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복음으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이 복을 얻게되는 기간을 말한다. 12년째가 되면 벤냐민의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이방인이 구원을 받아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것을 말한다.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에서 여자는 창세기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창세기 2장 22-23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사도바울은 에베소서에서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를 말하면서 창세기 2장 24절을 인용하면서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라고 말한다. 여자는 하나님을 떠난 자들을 말하는데, 그래서 그리스도로 인해서 하나가 되라는 것이다. 여자는 이스라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떠난 천하만민을 상징한다.
하나님을 떠난 천하만민(이방인)들이 12년 동안에 죽어있던 영이 구원을 받아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12년이라는 기간은 천하만인이 구원받는 기간을 말하는 것이다.『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많은 의사들은 율법주의자(거짓선지자)들이었다. 그래서 율법주의자들에게 병을 고침을 받았지만 고생만 했다는 것이다. 예수님이『의원은 병든 자들에게 필요하지 병들지 않은 자에게는 필요없다』고 말씀하셨다. 병든 자들이 바로 세리와 창기들(죄인들)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의원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에도 병을 고쳐주어야 하는데, 제대로 병을 고치는 자가 많지 않다는 말이다.
마태복음 7장 15절에서『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들을 삯꾼 목자라고 표현했다. 요한복음 10장 11-12절에서『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삯꾼 목자가 많은 의원들이라는 것이다. 많은 의원들은 술취한 자들이다. 에베소서 5장 18절에서『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성령에 의하지 않고, 이 말 했다가 저 말 하는 삯꾼 목자가 바로 술취한 자들이다. 누가복음 12장 45절에서 삯꾼들은『만일 그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남녀 종들을 때리며 먹고 마시고 취하게 되면』남녀 종들은 교회에 처음 나온 사람들에게 이 말했다가 저 말했다가 하는 자들이다.
이 말을 했다가 저 말을 하는 삯꾼들은 율법적으로 말을 했다가, 성령의 말씀을 말하는 자들이다. 갈라디아서 4장 5-7절에서『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받을 자니라』하나님의 아들들은 율법에서 벗어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를 말한다.
이 기적은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죽었는데, 살리러 가시는 도중에 생긴 일이다. 회당장은 율법을 말한다. 회당장의 딸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이다.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은 바로 이스라엘 사람들이다. 열두 지파가 원하는 메시야가 이스라엘에 왔지만 그들은 메시야를 알아보지 못한 것이다. 혈루병에 걸린 여자(천하만민))에게는 복음이 전해지지만, 야이로(율법을 대표)의 딸(이스라엘)은 여전히 죽어 있는 것이다. 이방인의 수가 차기까지 이스라엘은 죽어 있는 것을 보여주신다. 그리고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이스라엘을 회복하실 것이다. 혈루병에 걸린 여인이 하나님을 떠난 천하만민을 나타내는데, 천하만민은 그리스도로 인해서 이스라엘 보다 먼저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말씀해주신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