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창세기 9 1-3

     וַיְבָ֣רֶךְ אֱלֹהִ֔ים אֶת־נֹ֖חַ וְאֶת־בָּנָ֑יו וַיֹּ֧אמֶר לָהֶ֛ם פְּר֥וּ וּרְב֖וּ וּמִלְא֥וּ אֶת־הָא.     וּמֹורַאֲכֶ֤ם וְחִתְּכֶם֙ יִֽהְיֶ֔ה עַ֚ל כָּל־חַיַּ֣ת הָאָ֔רֶץ וְעַ֖ל כָּל־עֹ֣וף הַשָּׁמָ֑יִם בְּכֹל֩ אֲשֶׁ֨ר תִּרְמֹ֧שׂ הָֽאֲדָמָ֛ה וּֽבְכָל־דְּגֵ֥י הַיָּ֖ם בְּיֶדְכֶ֥ם נִתָּֽנוּ׃.     כָּל־רֶ֨מֶשׂ֙ אֲשֶׁ֣ר הוּא־חַ֔י לָכֶ֥ם יִהְיֶ֖ה לְאָכְלָ֑ה כְּיֶ֣רֶק עֵ֔שֶׂב נָתַ֥תִּי לָכֶ֖ם אֶת־כֹּֽל׃

와이바렉(축복하다) 엘로힘(하나님) 에트(격조사) 노아 웨에트(그리고)

바나우(그의 아들들) 와요메르(말했다) 라헴(그들에게) 페루(열매를 맺다) 우르부(풍성히) 우밀루(가득하다) 에트(격조사) 하아레츠()

우모라아켐(너희를 두려워하다) 웨히트켐(음식이 될 것이다) 위흐예(될 것이다) (위에) (모든) 하야트(짐승) 하아레츠() 웨알(위에) (모든) 오프() 핫사마임(공둥에)브콜(모든) 아세르(격조사) 티르모스(움직이다) 하아다마(땅위에) 우버콜(모든 것을 위에) 드게(물고기) 하이얌(바다의)

(모든) 레메스(움직이는 것) 아세르(격조사) (그것) 하이(살아있는) 라켐(너희를 위하여) 이흐예(될 것이다) 르악라흐(음식을 위해) 케예렉(푸른) 에쉐브() 나타티(줄것이다) 라켐(너에게) 에트(격조사) (모든)

"하나님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에 충만하라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것들은 너희의 에 붙였음이니라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개역개정) 

하나님이 노아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열매맺고 번성하여 에 충만하라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것들은 너희의 에 붙였음이니라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수정안)

생육하고라고 번역된 것은 열매를 맺다 라는 말이다. 열매는 (하나님의)아들들을 의미한다. 아버지는 아들들로 가득하기를 원하신다. 충만하다 라고 번역된 우밀루(기본형은 말레:가득하다)에 대해서 에베소서 3 18-19절에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기노스코)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헬라어 플레로마)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플레로마는 가득차게 하다, 성취하다, 완성하다 라는 의미다. 성도의 심령 속에 하나님의 임재가 충만한 상태를 의미한다. 골로새서 2 8-10절에서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완료 수동형) 그는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시라" 에베소서 1 23절에서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플레로마)이니라" 하나님의 플레로마가 교회라는 것이다. 플레로마를 사랑으로 표현한다. 마태복음 5 17절에서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로마서 13 10절에서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성경에서 복을 영생이라고 하는데, 그 영생이 곧 사랑이라는 말이다. 

두려워한다(모라아켐)는 말에서 모라는 명사인데,  3372번에서 유래, 야레(두려워하다)이다. 신명기 4 34절에서 "어떤 신이 와서 시험과 이적과 기사와 전쟁과 강한 과 편 팔과 크게 두려운(야레) 일로 한 민족을 다른 민족에게서 인도하여 낸 일이 있느냐 이는 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의 목전에서 행하신 일이라" 신명기 11 25절에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밟는 모든 땅 사람들에게 너희를 두려워하고 무서워하게(야레) 하시리니 너희를 능히 당할 사람이 없으리라" 신명기 26 8절에서 "여호와께서 강한 과 편 팔과 큰 위엄(야레)과 이적과 기사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즉 노아의 아들들이 신성의 플레로마와 같은 존재라는 것이다. 짐승들은 그들 안에 있는 존재들이다. 그래서 그들은 두려운 하나님을 바라보듯이 하나님의 권능이 임하는 그들을 두려워하게 되는 것이다. 

동물(짐승)들은 옛사람을 상징한다. 영적인 존재가 아니라 죽어야 하는 혼적인 존재라는 말이다. 짐승들이 신성이 충만한 노아와 아들들에게 두려워하는 것은 경외한다는 의미다. 짐승이라는 옛사람을 신성이 가득한 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을 굴복시키는 것이다.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채식 육식의 논쟁이 아니라 다른 의미를 갖는다. 산 동물을 먹는 것은 지배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모든 산 동물(레메스)은 기어다니는 것 등의 곤충, 벌레들이다. 영적이 아니라 혼적인 사람을 짐승과 곤충 등으로 비유한다. 구원은 옛사람을 버리고 새사람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짐승이 사람으로 되는 것이 구원의 모습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가 된다.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는 신성을 가진 존재이다. 그래서 신성이 없는 사람을 영적으로 지배하는 것이다. 짐승들은 본성적으로 행동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는 이웃사랑으로 행동한다. 이웃 사랑은 죽었던 영을 살리는 아가페인 것이다. 본성적으로 행동하는 자는 자기의 이익만을 취한다. 이기적인 사람들이다. 그러나 사랑으로 행동하는 자는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가 된다. 이것을 깨닫는 자는 자신이 죽어야 할 혼적인 존재였으며, 영적인 존재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신성을 심는 씨가 된다. 그리스도가 아니면 영적인 존재가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로 살아가는 것이 곧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이 되는 것이다. 먹는 것을 통해서 생명의 양식을 알려주려고 한다. 생명의 양식은 채소로 표현했다. 채소는 씨맺는 채소이다. 씨는 자라

서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대표적으로 밀과 포도다. 밀에서 빵이 나오고 포도에서 포도주가 된다. 이것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씨맺는 채소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며, 그의 몸을 먹고, 그의 피를 마시는 것이다. 요한복음 6 35절에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그리고 요한복음 6 53-55절에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는 참된 음료로다" 라고 말씀하셨다.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것은 연합되는 의미를 갖는다. 날마다 항상 연합되는 것이다. 날마다 성경 말씀을 통해서 그 분이 주는 하늘의 양식을 먹고 자기 부인의 삶을 사는 것이 연합되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혼과 영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하며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