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84-85

 문 84, 모든 사람이 다 죽을 것인가?


답. 사망이 죄값으로 온 것으로 한 번 죽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니 모든 사람이 범죄하였기 때문이다.



창세기 2장 16-17절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무트) 죽으리라(무트) 하시니라』무트 무트는 죽고 죽으리라 라는 것이다. 앞의 죽음은 첫째 사망을, 뒤의 사망은 둘째 사망과 연결된다.


『죽는다』라는 말에서 첫째 사망은 악한 천사의 영이 육체에 갇히므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영이 죽어있는 상태다.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 자체가 영의 입장에서는 죽음인 것이다. 둘째 사망은 모든 인간은 하나님을 대적하므로, 육체가 죽은 후에 둘째 사망에 처해진다.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이 있는 것이다. 세상에 살면서 그리스도를 만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자는 다 이렇게 심판받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히브리어 성경에는『죽고 죽으리라』라고 되어 있다. 번역과정에서 두번 죽는 것이 있으므로 강조한 것으로 생각해서『반드시』로 번역된 것 같다. 둘째 사망에 대해서, 요한계시록 20장 14절에서『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둘째 사망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지 못한 자들이 받는 심판이다.


그러나 살아생전에 예수 그리스도와 만나서 연합된다면 이게 복인 것이다. 연합되는 것은 예수와 함께 죽고, 함께 부활하는 것이다. 육체가 죽기 전에 예수의 죽음과 함께 연합되어 미리 심판을 받는 것이다. 그러면 생명의 부활로 나아간다. 육체가 죽기 전에 부활생명을 받아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자가 되는 것이다.  


요한계시록 20장 6절에서『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천년왕국은 메시야 왕국(이스라엘의 회복)을 의미하고, 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를 보여주신다. 즉 성도의 심령 속의 하나님 나라가 천년왕국이 되는 것이다. 천년왕국을 에덴의 회복, 하나님의 형상 회복, 셋째 하늘, 하늘로부터 오는 성전이라고도 한다.

 


문 85. 죄의 값이 사망이라면 그리스도 안에 죄 사함 받은 의인들이 왜 죽음에서 구출되지 못하는가?


답. 의인들은 마지막 날에 죽음에서 구원받을 것이요 비록 죽어도 사망의 쏘는 것과 저주에서 구출된다. 그러므로 비록 그들이 죽어도 하나님의 사랑으로 죄와 비참에서 그들을 완전히 해방시켜서 사후 에 들어가는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더 깊은 교통을 하게 하신다.



로마서 6장 23절『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여기에서 사망은 둘째 사망을 의미하는바, 예수를 믿지 않는 자가 육체가 죽은 후에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심판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이미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연합하여 죽었으므로, 영생의 몸을 얻게 된다. 그러나 부모로부터 받은 육체는 영생의 몸이 아니므로 반드시 죽게 된다. 마치 곤충이 변태하는 과정과 같이 허물을 벗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비록 육체가 있지만, 영생의 몸을 가진 자라는 것이다. 성도는 영의 몸으로 다시 태어났으므로, 하늘에 앉히심을 받은 자이다. 그러나 육체가 여전히 살아있으므로, 혼란이 있을 수는 있지만 거듭나지 못한 신도는 여전히 죽음이라는 것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성도는 육체의 죽음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거듭난 성도들은 마지막 날 죽음에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다고 믿을 때, 예수님의 부활과도 연합되어 성도가 둘째 사망의 죽음에서 벗어나 구원받는 것이다. 성도는 비록 육체가 있으나, 이미 둘째 사망으로 세상에 대해서 죽은 자인 것이다. 하나님이 성도의 육체를 그대로 두시는 이유는 복음을 전하라는 이유이다. 비록 육체의 연약함으로 넘어지는 일이 있지만, 하나님은 다시 율법으로 심판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셨다. 따라서 날마다 죽었노라를 기억하며 복음 전파에 매진해야만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혼과 영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하며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