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승천하셨을 때 일어난 일

에베소서 2장 5-7절『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이 말은『세례』를 표현한다. 모든 사람은 허물과 죄로 죽어있다.『영이 하나님께 대하여 죽어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세상에 대해서는 살아있다. 그래서 허물과 죄로 죽은 영이 다시 살아나는 것이 구원이다. 이것이 에베소서 2장 8절에서 나오는 내용이다.『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구원은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다는 말씀이다. 사람이 믿기로 하여『하나님을 영접한다』는 말은 성립이 안된다. 왜냐하면 허물과 죄로 죽어있기 때문이다. 죽은 자가 예수와 함께 살아나서 하나님을 영접해야지, 죽어있는데 영접을 말한다고 그게 되겠는가? 구원의 핵심은 인간이 허물로 하나님께 죽은 자들이기 때문에 예수와 함께 죽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은 예수와 함께 살리신다. 허물로 하나님께 죽어있는 것을 깨닫고 예수와 함께 죽는 것이 회개요, 이렇게 죽으므로 다시 예수와 함께 태어나는 것이다.『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선물은 예수와 함께 죽을 때 받는 것이다. 이 믿음은 거듭남 자에게만 생기는 믿음이다. 그래서 하나님을 영접하게 된다. 영접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신다. 권세가 에베소서 2장 6절의 말씀이다.『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믿는 인간의 존재는 이 땅에 있는데,『하늘에 앉히셨다』고 한다.『승천하신 주님과 하나가 된다』는 말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은 것이다. 그래서 요한복음 1장 12절에서『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하는 그 권세가 에베소서 2장 6절의 말씀이다. 하나님을 대적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받은 자는

갈라디아서 3장 26-27절『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라는 말은 사람이『예수를 믿는다』라는 말과 다르다.『예수를 믿는다』라는 말은『예수의 어떤 사실을 믿는다』라는 말이다. 즉『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죽었다는 사실을 믿는다』는 말로 받아드린다. 그러나『그리스도 예수 안에서의 믿음』에 대해서 3장 25절에서 바울이 설명하고 있다.『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즉『믿음이 오는 것』이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예수를 믿는다』라는 말은 여러가지 정황으로 봐서『내가 믿기로 한 나의 믿음』을 말한다. 다른 곳으로 부터 온 믿음이 아니다. 내가 믿기로 한 믿음은 초등교사 아래에 있다는 말이다. 믿음이 주님으로 부터 와야 한다. 인간이 빛을 만들어 낼 수 없다. 빛은 태양으로 부터 와야한다. 마찬가지로 믿음도 와야한다. 오지않은데, 스스로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3장 23-24절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갇혀있는 자는『여전히 죄인이라는 것을 깨달아라』는 것을 초등교사인 율법이 가르쳐 준다. 세례는 물 속에 들어가서 육적인 것이 예수와 함께 죽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야 물속에서 죽은 자가 예수와 함께 부활 생명으로 살 수 있게 된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예수와 함께 죽는 의미가 깨달아지는 것이 바로 예수로 부터 오는 믿음이다. 단순히『나는 예수와 함께 죽었다』라고 말을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을 마음으로 받아드려야만 하고, 그 결실이 행동으로 나타나야만 하는 것이다.『세상을 사랑하지 말라』고 ...

하나님 나라는 어떤 의미인가

누가복음 17장 20-21절『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는 사람들 관계 사이에 나타나신다. 두명이 모이건 수만 명이 모이건 숫자에 관계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변한 적이 없다. 여기, 저기가 아니라 예수님 속에 있다. 그래서 예수를 주인으로 모시는 자 속에 임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가 세상 속에서 나타나는 곳은 예수를 주님으로 모시는 자들 가운데 나타난다. 하나님 나라는 성도들과 함께 주님의 말씀을 나누는 가운데 나타난다는 말이다. 성도들은 거듭나서 위로부터 태어난 자들이기 때문이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성도라고 칭할 수 없는 것이다. 많은 교회에서 예수를 믿기로 결심했다고 해서 성도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인간이 스스로 결심했다고, 죄가 없어지고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허물과 죄로 죽어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를 믿기로 하고, 언제일지 모르지만 주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어떤 상황이라도 주님이 이끌어 주실 것을 믿고,『최선을 다해서 성실하게 교회생활을 잘 하면 구원받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만,『나』라는 존재는 최선을 다해서 성실하게 살 수 있는 그런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회개할 때, 비로소 하나님께서 믿음을 주신다는 말이다. 오늘날 많은 교회는『사람들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말은 하면서, 자신들의 성실한 행실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자신이 죽어 마땅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께 긍휼을 기다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내가 결심해서 거룩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고 하늘로 부터 내려오는 생명을 받을 때, 하나님이 원하시는 거룩한 행실이 나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

복음의 시작은 왜 심판인가

로마서 2장 16절『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바울이 복음이라 말한 것은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말이다. 사도행전 17장 30-31절에서도『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간과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에게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라고 말하고 있다.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는 무시무시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말하지 않고,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격려와 용기를 북돋워 주는 사랑의 하나님을 소개한다.『세상의 모든 것은 소멸되고 바뀌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영원히 변치 않는다』고 말한다. 복음은 사랑을 전하는 것인 것인가 아니면 심판을 전하는 것인가? 누가 중심인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인간 중심은 늘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 중심은 죄인을 바라보는 심판자이시다. 그 중간에 예수 그리스도가 있다. 사람들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심판을 생각하는가 아니면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하는가? 하나님의 사랑을 먼저 생각하는 자는 미혹에 빠진 자다. 사도바울이 17장에서 말한 곳은 그리스 아테네, 아레오바고 라고 하는 곳이며 종교재판을 하는 장소였다. 하나님이 온 우주와 땅을 창조했다고 바울은 설교한다. 그런데 설교의 마지막에『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셨고, 생명과 호흡을 주셨지만 알지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간과하셨지만 이제는 어느 곳이나 모든 사람에게 명령하여 회개하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교회는『예수믿으면 구원받는다』고 말한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서『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이 말은 회개한 자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갈라디아서 3장 22-23절『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여기에서『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에서『약속』을 잘 이해해야 하고, 약속을 주는 자가 누구인가를 잘 이해해야만 구원받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우리가 주어이지만, 그러나 이 약속은『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사이의 약속이다.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서 대속하는 그 약속이다. 그 약속을 믿고 회개하여 십자가로 돌아오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것이다. 모든 것이 내가 믿는 믿음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주체가 된다. 나는 그저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속으로 들어가 예수님과 연합하는 것 뿐이다. 그리스도 속으로 들어가지 못한 자는 율법 아래 있다. 심판의 대상이라는 말이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해준다. 그래서 회개하고 십자가로 들어오라는 말이다. 길을 잃으면 교통 표지판에 민감해진다. 이것처럼 회개하는 자는 율법에 민감해진다. 그런데 교회 많은 사람들은 율법을 모르거나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다만 스스로 은혜가운데 있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서도 법을 어겨 법정에 들어간 사람들은 죄에 민감하지 않고 법에 민감해진다. 양심껏 죄에 민감하다고 하면서 율법에 민감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선 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죄를 사하심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받는 것이다. 이것이 로마서 3장 19절의 말씀이다.『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회개하지 않고 성령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회개와 믿음이 구분되지만분리되지 않는다. 회개와 동시에 예수님의 죽으심이 나를 위한 것임이 계시되어지고 하나님에 대한...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 Luke  ( 17:20-21)『 Once, having been asked by the Pharisees when the kingdom of God would come, Jesus replied, "The kingdom of God does not come with your careful observation, nor will people say, 'Here it is,' or 'There it is,' because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People are trying to understand the kingdom of God through the concept of land. But the concept of a nation includes land, people, and sovereignty.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 』 The word 『 within』 includes two concepts『with and in』First, the kingdom of God is in Your spirit. The Holy Spirit is in the spirit of the repentant. God said in the Old Testament   I'm in the sanctuary and in the temple. At that time people could not meet God   because they were sinner who left God.   So The priest kill the sheep with sacrifices that the people brought and the priest went out to God. Those who are associated with Jesus can go directly to God because Jes...

하나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누가복음 20-21절『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 사람들이 이해하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땅의 개념으로 이해할 때가 많다. 하나님 나라를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상『나라』개념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나라를 구성하는 것은 주권과 영토와 백성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너희 안이라는 말은 두가지의 뜻을 내포한다. 첫째, 사람의 마음 속(in)에 있다는 뜻이다. 이 말씀은 회개하고 거듭난 자 속에 거하시는 성령을 두고 하시는 말씀이다.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은 성소나 성전에 계신다고 했다. 죄인들은 만날 수 없었다. 그래서 속죄 제물과 제사장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만날 수 있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속죄 제물인 동시에 제사장으로서 하나님께 나아 갔으므로, 예수와 연합된 자에게는 하나님의 성전이 된다. 고린도전서 3장 16절에서『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여기서 말씀하시는 성령을 구원의 성령이라고 한다. 하나님의 성령이 믿는 자에게 내재하실 때, 그 사람을 하나님의 백성이라 칭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 속에 성령이 거하시는 백성이 바로 하나님 나라가 된다. 그래서 성도가 직접 예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요한복음 4장 20-24절『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