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요한복음 6장 61-64절) 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수군거리는 줄 아시고 이르시되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그러면 너희는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사람들은 영과 혼과 육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한다. 전도서 12장 7절에서『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흙은 사람의 육체가 흙으로 지어졌으므로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다. 창세기 3장 19절에서『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창세기 2장 7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우리말 생령은 영어로『살아있는 생명체(niv), 살아있는 혼(kjv)』으로 번역되었다. 『살아있는 생명체』는 히브리어로『네피쉬하이』라고 한다. 그런데, 헬라어로는 푸쉬케로 번역된다. 사람이 죽으면, 육은 흙으로 돌아가고, 영은 하나님께로 돌아간다. 하나님이 코에 불어넣으신 것이 영이다. 생기는 히브리어로 네샤마(호흡)라는 단어다. 누가복음 8장 에서는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죽었는데, 예수님이 죽은 소녀를 살리는 내용이 나온다. 8장 55절에서 『그 영이 돌아와 아이가 곧 일어나거늘 예수께서 먹을 것을 주라 명하시니』하나님이 생기를 불어넣는 것과 그 영이 돌아오는 것은 같은 것이다. 헬라어로 푸뉴마가 돌아왔다. 푸뉴마가 돌아와서 푸쉬케가 되었다. 영(푸뉴마)이 흙에 들어가면 푸쉬케(네피쉬하이)가 된다. 즉 살아있는 생명체가 된 것이다. 우리말 성경에서 ...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요한복음 6장 45-60절)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선지자의 글에 그들이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이르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이 말씀은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하셨느니라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 가량을 먹이신 사건 이후에 사람들은 예수님을 자신들의 임금으로 삼으려하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무리를 피하셨다. 예수님은 자신을 가리켜 하나님의 떡,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시며, 오직 믿음만이 영생을 얻는 길임을 말씀하셨지만 사람들은 그 말씀의 의미가 무엇인지...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요한복음 6장 44절)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내가 예수를 믿기로 하였으므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회개하는 자를 십자가의 예수께로 인도하시어, 예수님과 함께 죽은 자를 나의 백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구약시대, 1년에 한번 대제사장이 지성소로 들어가는 날(욤키프러)에 히브리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하나님께로 나아갔으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이 하나님 백성이 되는 것이다.  내가 믿기로 해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회개하는 자를 십자가의 예수께로 이끌고 가는 것이다. 이 믿음은 비밀이고 선물이다. 이 비밀의 믿음은 거듭난 자의 믿음이다. 거듭난 자의 믿음은 옛사람을 버리고 하나님으로부터 믿음의 선물을 받는 그런 존재가 된다. 비록 부모로부터 받은 육체가 살아있지만,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믿음으로 인하여, 육으로부터 나타나는 생각을 따라 살지 않는 자가 되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 속에서 끝없는 생각의 전쟁이 일어난다. 누가 주인인가 드러나는 것이다.  하나님으로부터 믿음을 받은 자는 하나님 말씀을 생명처럼 소중히 여긴다. 그러나 그런 믿음이 없는 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는 영이 죽어있다. 거듭나지 않은 증거다. 거듭나지 않은 자는 하나님 말씀보다 세상의 경험과 지식을 더 강하게 받아 들인다. 변화되는 상황이 오면 즉시 감정이 반응하는 것이다. 그래서 먼저 하나님께 회개하라는 것이다. 하나님께 회개하지 않고,『내가 예수를 믿겠다』고 하는 것은 다 불법이다. 하나님께 회개하여 예수께로 인도되는 자가 택하신 자의 믿음이다. 성경은 부르심을 받은 자는 많지만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고 말한다.  교회 안에서 수많은 교회 사람들이 있지만, 자신이 여전히 어둠에 갇혀있다고 ...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6장14-43절) 그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이 와서 자기를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는 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 가시니라 저물매 제자들이 바다에 내려가서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 가버나움으로 가는데 이미 어두웠고 예수는 아직 그들에게 오시지 아니하셨더니 큰 바람이 불어 파도가 일어나더라 . . . . . (중략)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자기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라 하시므로 유대인들이 예수에 대하여 수군거려 이르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자기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에서 내려왔다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표적을 보고 예수님을 따라온 사람들은 마침내 놀라운 표적을 경험했다. 그들은 예수님을 신명기 18장에서 예고된 모세와 같은 예언자라 믿고 자신들의 왕으로 삼으려고 했다. 그들은 예수님이 정치적인 해방을 일으키고, 경제적으로 부흥시키며, 사회 정의를 구현시켜 줄 것이라고 믿었던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이 자신들의 꿈을 성취시켜 줄 것이라고 믿었고, 자신들의 기도의 응답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의 요구에 응하지 않으셨다.  파도를 다스리시고, 물 위를 걸으시는 예수님께서 능력이 없어서 그들의...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요한복음6장1-13절)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음이러라 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께 거기 앉으시니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사람들로 앉게 하라 하시니 그 곳에 잔디가 많은지라 사람들이 앉으니 수가 오천 명쯤 되더라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앉아 있는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물고기도 그렇게 그들의 원대로 주시니라 그들이 배부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하시므로 이에 거두니 보리떡 다섯 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   오병이어의 기적에 대한 말씀이다. 이 말씀은 종말에 대한 말씀과 관련이 있다. 예수님이 이스라엘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의도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종말에 대해서 알 수 있다. 마태복음 8장 5-12절에는 로마의 백부장의 하인을 치유하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예수님이 이스라엘에 대해서 말씀하는 것이다.『동 서로 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이스라엘은 쫒겨날 것이라는 말이다. 이방인이 먼저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은 나중에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마태복음 19장 27-30절의 말씀과 일맥상통한 말씀이다.『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요한복음 5장 44절)『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사람들에게 영광을 구한다면, 사람들로부터 칭찬 듣기를 원한다면, 사람들에게 자랑한다면, 하나님으로 부터 영광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하나님으로 부터 영광을 구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으로부터 긴 설교(14-16장)를 들었다. 설교를 듣고 감동을 받아서 예수님께 말했다. 요한복음 16장 30절에서『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이로써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우리가 믿사옵나이다』예수님이 31-32절에서 대답하시기를『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라고 말씀하셨다.『믿느냐?』 라는 말은『너희가 나를 믿는다고?』라는 것으로, 믿지 않는다는 의미를 강조한 것이다. 헬라어 본문에서『이제는』이라고 번역된 단어가 『지금』이라는 뜻이다.『지금 믿는다고?』이다.  『사람들로부터 영광을 취하려고 하고 하나님으로 부터 오는 영광을 취하려고 하지 않는데, 어떻게 나를 믿느냐』라는 말이다. 오늘날 지적으로 성경을 알고 깨달았다고 해서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영광을 취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다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지만 유대인의 사회에서 출회를 당할까봐 감히 말을 못한다는 것이다. 믿음은 믿음의 대상이신 하나님과 연합되는 것만이 참 믿음이다. 이렇게 되지 못하면 지적인 동의일 뿐이다. 연합되는 것은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며,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하나님처럼 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부인하고 예수 안에 있어야만 하나가 된다. 나를 부인하지 않는 자는 다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자이기 때문이다. 예수 안에 있지 않으면 옛뱀에 물린 자다...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요한복음 5장 30-43절)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예수님께서 38년 된 병자를 고치셨는데,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그런 일을 했다는 이유로, 더욱 예수님을 박해하고 죽이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구원자라는 것을 크게 세 가지로 증언하였다. 첫째는 예수님 자신의 삶과 하신 일들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하나님께서 친히 증언했다.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