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도 앞에서 우리가 자랑한 것도 참되게 되었도다

디도 앞에서 우리가 자랑한 것도 참되게 되었도다   (고린도후서 7장 1-16절)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 너희를 향하여 그의 심정이 더욱 깊었으니 내가 범사에 너희를 신뢰하게 된 것을 기뻐하노라』  7장 1절『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아가페토이)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몰뤼스무 사르코스 카이 프뉴마토스)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아가페토이는 주님이 사랑하는 자들이다. 우리는 바울을 포함해서 고린도교회 성도를 의미한다. 몰뤼스무 사르코스 카이 프뉴마토스는 육과 영을 더럽히는 것을 의미한다.  7장 2절『마음으로 우리를 영접하라(코레스테) 우리는 아무에게도 불의를 행하지 않고(에프데이라멘) 아무에게도 해롭게 하지 않고 아무에게서도 속여 빼앗은(에플레오넥테사멘) 일이 없노라』코레스테는 하나님이 거하실 방을 만들다 라는 의미다. 그들이 속이 좁아졌으므로 바울의 일행에 거리를 두려고 하는 것이다. 에프데이라멘은 다른 사람의 신앙을 약화시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에플레오넥테사멘은 다른 사람을 자기의 사욕에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7장 3절『내가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를 정죄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전에 말하였거니와 너희가 우리 마음에 있어 함께 죽고(쉬나포다네이) 함께 살게 하고자 함이라』 쉬나포다네이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쉬젠은 함께 사는 것을 의미한다.  7장 4절『나는 너희를 향하여 담대한(파르레시아) 것도 많고 너희를 위하여 자랑하는(카우케시스) 것도 많으니 내가 우리의 모든 환난(테 들맆세이) 가운데서도 위로(파라클레세이)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도다』파르레시아는 할 말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 카우케시스는 너희를 위한 나(바울)의 자랑이다. 들맆세이는 하나님 보좌에 나가도록 미는(push) 것을 의미한다. 파라클레세이에서 파라는 영어로 beside, 클레세이는 c...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고린도후서 6장 1-18절)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6장 1절『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쉬네르군테스)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파라칼루멘) 하나님의 은혜(텐 카린 투 데우)를 헛되이 받지 말라』쉬네르군테스는 하나님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사역하는 것이다. 파라칼루멘은 바울을 통한 하나님의 권면을 의미한다. 텐 카린 투 데우는 하나님의 그 은혜다. 그 은혜는 성령의 사역자로서, 말씀의 사역자로서 은혜를 의미하는 것이다.  6장 2절『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카이로)에 너에게 듣고(에페쿠사)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에보에데사)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헬라어의 때는 카이로스(하나님의 시간)와 크로노스(물리적인 시간)가 있다.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는 그 때는 하나님이 순간 정하신다는 것이다. 이르시되 라는 말은 출애굽기 33장의 말씀을 요약 인용한 것이다.  6장 3절『우리가 이 직분(디아코니아)이 비방(모메데)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프로스코펜) 하고』디아코니라는 사역자로서 말씀과 호 로고스와 성령으로 사역하는 직분을 의미한다. 모메데는 아오리스트 수동태 시제로서 하나님에 의해서 받는 것을 의미한다. 거리끼지 않는 것은 장애물이 되지 않는 것이다. 율법주의 사역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질책을 맏고, 신도들에게도 장애물이 되는 것이다.   6장 4-5절『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쉬니스탄테스) 많이 견디는 것(휘포모네)과 환난(들맆세신)과 궁핍(아낭카이스)과 고난(스테노코리아이스)과 매 맞음(엔 플레가이스)과 갇힘(엔 퓔라카이스)과 난동(엔 아카타스타시아이스)과 수고로움(엔 코포이스)과 자지 못함(아스륖나이아스)과 먹지 못함(네스테이아스) 가운데서도』쉬니(함께)스탄테스(세우다)는 함께 세운다는 의미다. 하나님...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고린도후서 5장 12-21절) 우리가 다시 너희에게 자천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우리로 말미암아 자랑할 기회를 너희에게 주어 마음으로 하지 않고 외모로 자랑하는 자들에게 대답하게 하려 하는 것이라 우리가 만일 미쳤어도 하나님을 위한 것이요 정신이 온전하여도 너희를 위한 것이니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부터는 어떤 사람도 육신을 따라 알지 아니하노라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도 육신을 따라 알았으나 이제부터는 그같이 알지 아니하노라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5장 12절『우리가 다시 너희에게 자천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우리로 말미암아 자랑할 기회를 너희에게 주어 마음으로 하지 않고 외모로 자랑하는 자들에게 대답하게 하려 하는 것이라』 두 사람이 성령의 사람인 경우 서로 소통하게 되지만, 한 사람만 성령의 사람이고 다른 한 사람은 성령의 사람이 아닐 경우, 성령의 사람을 의심하게 된다. 성령의 사람은 마음으로 자랑한다.  5장 13절『우리가 만...

죽을 것이 생명에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후서 5장 1-11절)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느니라 참으로 우리가 여기 있어 탄식하며 하늘로부터 오는 우리 처소로 덧입기를 간절히 사모하노라 이렇게 입음은 우리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 참으로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진 것 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히려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이 생명에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항상 담대하여 몸으로 있을 때에는 주와 따로 있는 줄을 아노니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로라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 그런즉 우리는 몸으로 있든지 떠나든지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가 되기를 힘쓰노라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그 몸(소마토스)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우리는 주의 두려우심을 알므로 사람들을 권면하거니와 우리가 하나님 앞에 알리어졌으니 또 너희의 양심에도 알리어지기를 바라노라 』  5장 1절『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스케누스)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느니라』스케누스는 육체를 의미하지만, 죄가 거하는 집이라는 의미다. 로마서에서는 옛사람으로 표현되고, 고린도전서에서는 육의 몸으로 표현되었다. 이 옛사람이 무너져야만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인 새사람, 영의 몸을 입는다 라는 것이다.  5장 2절『참으로 우리가 여기 있어 탄식하며 하늘로부터 오는 우리 처소로 덧입기를 간절히 사모하노라』탄식하는 이유는 죄의 몸인 옛사람이 무너지지 않기에 탄식하는 것이다. 하늘로부터 오는 처소가 바로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며, 성도가 입기를 원하는 영의 몸이다. 영의 몸은 그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

(고린도후서 4장 1-18절)『그러므로 우리가 이 직분을 받아 긍휼하심을 입은 대로 ………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4장 1절『그러므로 우리가 이 직분(디아코니안)을 받아 긍휼하심을 입은 대로 낙심(엥카쿠멘)하지 아니하고』디아코니안은 사역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주시는 사역은 긍휼하심에 따라 주신 것이다. 엥카쿠멘은 좋지 않은, 나쁘지 않은 이라는 의미다. 즉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가는 자를 의미하다.  4장 2절『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아이스케네스)을 버리고 속임으로(파누르기아) 행하지(페리파렌투스)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돌룬테스) 하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타네로세이 테스 알레데이아스)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쉬네이신)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하노라』 아이스케네스는 외식하는 일이다. 겉으로는 거룩한 채 하면서 부끄러운 일을 하는 자를 의미한다. 바울은 그런 생활을 버리라고 말한다. 파누르기아는 교활함이다. 페리파룬테스는 걸어가다 라는 의미다. 호 로고스의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돌룬테스는 조절하다 라는 의미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대로 조절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타네로세이 테스 알레데이아스 는 호 로고스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과 함께 세우는 진리를 나타내라는 것이다. 쉬네이데신은 함께 데려가다 라는 의미다.  4장 3절『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 복음이 가리웠다는 말은 복음을 듣는 사람이 받아드리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너무 실망하지 말라는 것이다. 복음을 받아드리지 않는 자는 멸망당하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4장 4절『그 중에 이 세상의 신(호 데오스 투 아이오노스)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타 노에마타 톤 아피스톤)의 마음을 혼미하게(에튀플로신)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호 데오스는 성부 하나님이시다. 투 아이오노스는 그 세...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고린도후서 3장 1-18절)『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3장 1절『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추천서(쉬니스타네인)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혹은 너희에게 받거나 할 필요가 있느냐』쉬니스타네인은 쉬니(함께)와 스타네인(세우다)의 합성어로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세워진 것을 의미한다. 다시 번역을 하면,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세워진 우리가 다시 시작하겠는가, 그리고 편지로서 세워진 사실을 알려야 할 필요가 있겠는가 라는 것이다.  3장 2절『너희는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 사람이 알고(아나기노스코메네) 읽는 바라(기노스코메네)』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세워진 것이 우리 마음 안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게 편지라는 것이다. 기노스코메네는 알려지다 라는 의미다. 아나기노스코메네는 하늘에서 알려진 것이다. 우리의 마음 안에 편지가 있고, 성도들의 마음 안에도 하나님의 편지가 있다는 것이다.  3장 3절『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디아코네데이사)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프뉴마티)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사르키나이스)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 디아코네데이사는 우리의 섬김으로 말미암아 라는 의미다. 섬긴다는 것은 다른 사람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운다는 것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영은 임마누엘이라는 의미가 된다. 지금 우리의 심령 속에서 살아계신 호 로고스가 되는 것이다. 2000년 전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아니라, 지금 우리의 심령 속에서 살아계신 호 로고스와 연합되는 것이다. 프뉴마티는 성령을 의미한다. 사르키나이스는 육신(신을 찾는 종교심)을 의미한다. 그 종교심은 인간의 마음과 연관되어 있다.  3장 4절『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디아 투 크리스투) 하나님을 향하여 이같은 확...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고린도후서 2장1-17절)『내가 다시는 너희에게 근심 중에 나아가지 아니하기로 스스로 결심하였노니 …………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 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 2장 1절『내가 다시는 너희에게 근심(뤼페) 중에 나아가지 아니하기로 스스로 결심하였노니』 뤼페는 영어로 distress로서 고통을 의미한다. 바울이 그들에게 나아가서 그들이 고통 안에 있도록 하는 것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고린도교회가 영적으로 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였다.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세운 사도였는데, 만일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가면 많은 징계를 할 것이 분명한데, 그와 같이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2장 2절『내가 너희를 근심하게(뤼포) 한다면 내가 근심하게 한 자밖에(메) 나를 기쁘게 할 자가 누구냐』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가서 심하게 질책한다면, 질책을 받은 자 외에는 바울을 기쁘게 할 자가 누구인가 라는 것이다. 메는 ~이 아니라면 이라는 의미다. 질책을 받은 자가 돌아서면 바울이 기뻐할 일이 되지만, 그런데, 그런 방법은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2장 3절『내가 이같이 쓴 것은 내가 갈 때에 마땅히 나를 기쁘게 할 자로부터 도리어 근심(뤼펜)을 얻을까 염려함이요 또 너희 모두에 대한 나의 기쁨이 너희 모두의 기쁨인 줄 확신함이로라』뤼펜은 질책으로 인한 고통이다. 바울이 질책을 하고, 질책받은 자가 회개하여 돌아선다면 기뻐지만, 역 작용이 일어나면 오히려 근심거리가 되는 것이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신도들이 온전히 신앙생활을 잘하는 것이 바울에게도 고린도교회 신도들에게도 기쁨이 된다고 말한다.  2장 4절『내가 마음에 큰 눌림(들맆세오스)과 걱정(쉬노케스)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아가펜)이 있음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들맆세오스는 영어로 push(압박)이다 쉬노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