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고린도전서 4장 7-8절『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디아크리네이)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교만함을 지적한다. 디아크리네이 (διακρίνει) 는 (사역자들이) 자기가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바울이 그들에게 너만 은사를 받았고, 다른 사람은 받지 않았다고 자랑하느냐 라는 것이다. 고린도교회 지도자들이 부유하고 왕노릇했다는 것이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지도자들이 왕 같은 제사장 역할을 잘 했다고 칭찬하고 있는데, 성도와 함께 왕노릇하라는 것이다. 교역자만 왕 같은 제사장이 아니라, 바울 자신을 포함한 성도들 모두가 왕 같은 제사장 노룻을 해야 한다고 말을 하는 것이다. 베드로전서 2장 9절『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오늘날 교회 공동체 안에서는 교역자만 왕 같은 제사장으로 생각하고, 일반 성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자들이 많이 있다. 그 이유는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로서 하나님의 권능이 있음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왕 같은 제사장이셨다. 예수님은 왕이면서, 제사장으로, 나아가 선지자로서 역할을 하셨다고 성경은 말한다. 그런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역시 그리스도를 통하여 왕 같은 제사장, 선지자가 된다.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를 그렇게 여기시는 것이다. 열심히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로 인하여 그렇게 됨을 믿는 것이다. 그래서 마음으로 항상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받아드려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히브리서 8장 1-5절『 지금...

문답 144-145

  문 144. 제 구계명에서 요구되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제 구계명에서 요구된 의무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과 우리 이웃의 좋은 평판을 우리 자신의 것과 같이 보존하고 증진하는 것이다. 진실을 위하여 나서서 이를 옹호함이며, 재판과 처벌의 문제에 있어서나 무슨 일이 있어서라도 마음속으로부터 성실하고 자유롭고 명백하여 충분하게 진실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이웃을 관대하게 평가하고, 이웃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며 소원하고 기뻐함이며 그들의 연약을 슬퍼하며 덜어주는 것이며 또한 그들의 재능과 미덕을 너그럽게 승인하고, 고들의 결백을 변호함이며, 그들에 관한 좋은 소문을 쾌히 받아들이고 나쁜 소문을 시인하기를 즐겨하지 않는 것이다. 고자질하는 자와 아첨하는 자와 중상하는 자들을 낙망시키는 것이며, 우리 자신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고 보호하며 필요할 때에는 이를 옹호함이며 합법적인 약속을 지키고 무엇이든지 참되고 정적하고 사랑스럽고 좋은 평판이 있는 것을 연구하여 실천하는 것이다. 로마서 6장 12-13절 『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하나님의 용사가 되기 위해 바울은 몇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에베소서 6장 11-12절 『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마귀는 시험하고 고소하는 자이다. 신도가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고 있는지, 세상을 지향하고 있는지 시험한다. 신도가 세상에 있는 권력과 세상의 법칙에 순응하고 살아가려고 한다면, 마귀는 당장 하나님께 참소할 것이다. 마귀는 다른 말로 사탄이라고도 하는데, 요한계시록 12장 9절 『 큰   ...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고린도전서 4 장 6 절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 메테스케마티사 )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 카타 투 헤테론 )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 바울이나 아볼로는 성경 말씀에 정통한 자라는 것이다 . 그래서 성경 말씀대로 행하면 잘못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메테스케마티사 (μετεσχημ ά τισα) 는 양식이나 외형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 성경을 왜곡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카타 투 헤테론 ( κατ ὰ το ῦ ἑ τ έ ρου) 은 “다른 사람을 따라서”이다 . 다른 사람은 성령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이다 . 교만한 마음은 다른 사람 위에 올라가서 지배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 “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라는 말은 성경에 기록된 문자 그대로가 아니라 , 호 로고스께서 하시는 말씀대로 라는 것이다 . 성경 책에 기록된 문자에는 많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기록된 성경의 원어를 바탕으로 비유적으로 , 상징적으로 , 등등의 방법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 호 로고스께 여쭈어보고 , 그 말씀을 풀어서 해석해야만 하는 것이다 . 만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 결국 율법주의 , 인본주의에 빠지고 마는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벗어나면 , 이미 그것은 복음이 아닌 것이다 . 문자 그대로 행하는 것 , 세상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 , 또는 내가 어떻게 행할 것인가 라는 것은 복음이 아니라 , 종교심을 바탕으로 행하는 인본주의에 불과한 것이다 . 마태복음 11 장 12-15 절 『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니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

문답 142-143

  문 142. 제 팔계명에 금지된 죄는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에 금지된 죄는 요구된 의무를 소홀히 하는 일 외에 절도, 강도 행위, 사람 납치와 장물 취득과 사기 거래, 저울을 속이는 것과 치수 재기, 땅 경계표를 마음대로 옮기는 것, 사람들 사이에 맺 어진 계약이나 신탁의 사건에 있어서 불공정하고 불성실함이며 억압, 착취, 고리 대금, 뇌물 징수, 성 가신 소송, 불법적으로 공유지를 사유화하는 것과 주민을 절멸하는 일이며, 물건값을 올리기 위해서 사람의 마음을 쏠리게 하는 상품을 마구 사들이는 것과 부당한 값을 부르는 일과 우리의 이웃에게 속 한 것을 빼앗거나 억류해 두거나, 우리들 자신을 부유하게 하기 위한 다른 모든 불공정하거나 죄악 된 방법이다. 또 탐욕과 세상 재물을 과도하게 소중히 여기고 좋아하며, 세상 재물을 얻어 보존하고 사용 하는 일에 의심 많고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염려와 노력이며 다른 사람들이 잘되는 것에 대한 질투이며, 그와 마찬가지로 게으름, 방탕, 낭비하는 노름과 우리들의 외형적 재산에 대하여 부당한 편견을 가짐이며, 우리 자신을 속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재물을 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여호수아 7장 1절 『 이스라엘   자손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졌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사도행전4장 32-37절을 보면 모든 무리들이 자기 재산을 팔아서 사도들의 발 앞에 두었다. 왜 그렇게 했는가? 이스라엘 사람들의 땅은 하나님의 것이다. 희년이 되면 다 돌려주어야 하는데, 이 때 당시에 초대교회 제자들은 예수님이『곧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했는데, 종말이 가까워진 것으로 생각하니 땅을 다 팔아 사도들에게 바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와중에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문제를 일으킨 것이다. 전 재산을 팔아...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고린도전서 4장 3-5절『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아나크리도)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하지 아니하노니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이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심판하실 이는 주시니라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아나크리도 (ἀνακριθῶ) 는 아나( ἀνα 위에서:하나님 나라)와 크리도( κριθῶ 판단)의 합성어다. 아나크리도는 하나님의 판단을 의미한다. 너희나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판단하는 것은 아주 작은 일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판단은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지 인간들의 판단은 별거 아니라는 것이다. 때가 이르기 전은 예수님이 재림하시기 전이라는 의미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판단하시며, 예수님도 신실한 사역자에게 그 전에는 판단하지 않으신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도들 간에는 서로 판단한다는 것이 잘못된 것이다. 하나님의 임재는 구약성경을 통해서 볼 때, 시내산에서 불가운데 백성들에게 나타나셨다. 백성들은 가까이 다가가지 못하고, 오직 택하신 자 모세만이 가까이 다가간 것이다. 마찬가지로 신약에서도 택하신 백성,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불과 같이 나타나신다. 마가복음 9장 1-3절에서『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는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하시니라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여 제자들의 심령 속으로 재림하여 들어와 임재하실 때의 모습을 보여주신다. 데살로니가전서 4장 16-18절『주께서 호령과 천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