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148-150

  문 148. 제 십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무엇인가? 답. 제 십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우리 자신이 소유한 재산으로만은 불만스러워 하거나, 이웃의 행복을 질투하고 마음 아파하는 것 그리고 이웃의 소유에 대하여 욕심스런 애착심을 가지는 것이다. 마태복음 23장 13-15절 『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없음)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 없음 ”   부분에 대해서, 넷슬알란드 성경은 없으나, 스테파누스 성경은 다음과 같이 표기되어 있는바, ουαι δε υμιν γραμματεις και φαρισαιοι υποκριται οτι κατεσθιετε τας οικιας των χηρων και προφασει μακρα προσευχομενοι δια τουτο ληψεσθε περισσοτερον κριμα 『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너희가 과부들의 집을 삼키고 겉치레로 길게 기도하나니 그런즉 너희가 더 큰 정죄를 받으리라.』 오늘날 교리를 통해서 기독교 진리라고 말하는 자들은 이와 같은 자들이 될 수 있다. 기독교 진리는 성경을 통해서 찾아야지, 교리를 통해서 찾으면, 인간의 말이지 하나님의 말씀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문 149. 어떤 사람이든지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가? 답. 아무도 자기 스스로 현세에서 받는 어떠한 은혜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고 언행 심사간에 매일 계명을 범할 뿐이다. 로마서 7장 6-10절 『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고린도전서 4장 9-10절『내가 생각하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엔 크리스투)우리는 약하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나 우리는 비천하여』 바울은 자기가 받은 고난에 대해서 그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이 보기에 비천하게 되고, 죽기로 작정된 것같이 보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된 것은 그리스도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바울이 고린도교회 지도자들에게 너희들은 그리스도로 인해서 지혜롭게 되었는데, 바울 자신이나 교회의 일반 성도들을 어리섞은 자로 바라보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는 약하나 앞에 엔 크리스투( ἐν Χριστῷ·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단어가 번역되지 않았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약하나 라고 번역되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비천한 것도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천한 것을 의미한다. 디아 크리스투가 번역되지 않았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θέατρον ἐγενήθημεν τῷ κόσμῳ καὶ   ἀγγέλοις καὶ   ἀνθρώποις   」이 말은 “우리는 세상과 천사들과 사람들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라는 말이다. 우리 라는 사람들은 바울의 일행이다. 천사와 사람들은 교회 공동체 안에서 복음을 전하는 자들과 듣는 자들을 의미한다. 바울이 자기가 사역을 하면서 당한 어려움을 설명하면서, 대비하여 고린도교회 지도자들이 상대를 바라볼 때, 자기들은 대단하고, 상대는 비천하게 바라보지 말고, 동등하게 그리스도 안에서 바라보아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역자들이나, 성도들이 다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는 복음의 전파라는 같은 목적을 향해서 나가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울이 고린도교회 지도자들의 교만함을 깨닫게 해주고 바로 잡아주기...

문답 146-147

  문 146. 제 십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십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이다. 민수기 5장 21절 『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먼저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고 하고, 그 다음에 집, 밭, 종, 소나 나귀, 모든 소유로 확대해서 말한다. 탐내다 라는 히브리어 하마드는 즐거워 기뻐하다, 열망하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골로새서 3장 5절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제 십계명은 열번째 라는 의미가 있지만, 계명 전체를 총괄하여 나타내는 의미를 갖는다. 모든 계명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십계명의 의미를 예수님은 새언약으로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말씀하셨다. 하나님 사랑은 영적 간음에서 떠나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제대로 알고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으면, 모두가 영적 간음을 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백성들은 하나님과 연합되어야 하는데, 다른 것에 연합되려는 것에 하나님이 경고하시는 것이다. 이웃의 아내를 탐내는 것은 이웃의 아내와 연합하려는 것이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영적 간음이다. 마태복음 5장 27-28절 『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간음이라는 행동이전에 예수님은 마음의 간음을 지적하고 있다. 음욕은 탐심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영적 간음의 시작이 된다. 영적 간음은 우상숭배라는 말이다. 그 다음 이웃의 소유를 탐내는 것에 대해서 말한다.   예수님은 이웃 사랑에 대해서 말씀하...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고린도전서 4장 7-8절『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디아크리네이)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교만함을 지적한다. 디아크리네이 (διακρίνει) 는 (사역자들이) 자기가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바울이 그들에게 너만 은사를 받았고, 다른 사람은 받지 않았다고 자랑하느냐 라는 것이다. 고린도교회 지도자들이 부유하고 왕노릇했다는 것이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지도자들이 왕 같은 제사장 역할을 잘 했다고 칭찬하고 있는데, 성도와 함께 왕노릇하라는 것이다. 교역자만 왕 같은 제사장이 아니라, 바울 자신을 포함한 성도들 모두가 왕 같은 제사장 노룻을 해야 한다고 말을 하는 것이다. 베드로전서 2장 9절『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오늘날 교회 공동체 안에서는 교역자만 왕 같은 제사장으로 생각하고, 일반 성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자들이 많이 있다. 그 이유는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로서 하나님의 권능이 있음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왕 같은 제사장이셨다. 예수님은 왕이면서, 제사장으로, 나아가 선지자로서 역할을 하셨다고 성경은 말한다. 그런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역시 그리스도를 통하여 왕 같은 제사장, 선지자가 된다.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를 그렇게 여기시는 것이다. 열심히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로 인하여 그렇게 됨을 믿는 것이다. 그래서 마음으로 항상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받아드려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히브리서 8장 1-5절『 지금...

문답 144-145

  문 144. 제 구계명에서 요구되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제 구계명에서 요구된 의무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과 우리 이웃의 좋은 평판을 우리 자신의 것과 같이 보존하고 증진하는 것이다. 진실을 위하여 나서서 이를 옹호함이며, 재판과 처벌의 문제에 있어서나 무슨 일이 있어서라도 마음속으로부터 성실하고 자유롭고 명백하여 충분하게 진실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이웃을 관대하게 평가하고, 이웃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며 소원하고 기뻐함이며 그들의 연약을 슬퍼하며 덜어주는 것이며 또한 그들의 재능과 미덕을 너그럽게 승인하고, 고들의 결백을 변호함이며, 그들에 관한 좋은 소문을 쾌히 받아들이고 나쁜 소문을 시인하기를 즐겨하지 않는 것이다. 고자질하는 자와 아첨하는 자와 중상하는 자들을 낙망시키는 것이며, 우리 자신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고 보호하며 필요할 때에는 이를 옹호함이며 합법적인 약속을 지키고 무엇이든지 참되고 정적하고 사랑스럽고 좋은 평판이 있는 것을 연구하여 실천하는 것이다. 로마서 6장 12-13절 『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하나님의 용사가 되기 위해 바울은 몇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에베소서 6장 11-12절 『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마귀는 시험하고 고소하는 자이다. 신도가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고 있는지, 세상을 지향하고 있는지 시험한다. 신도가 세상에 있는 권력과 세상의 법칙에 순응하고 살아가려고 한다면, 마귀는 당장 하나님께 참소할 것이다. 마귀는 다른 말로 사탄이라고도 하는데, 요한계시록 12장 9절 『 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