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우상이 탐심이다


로마서 3장 24-26절『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오늘날 많은 교회는『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를 생략한채, 뒤의 부분을 말한다. 믿기만 하면,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고 말한다. 속량이 없이는 죄사함을 받을 수 없는데도, 예수를 믿으므로 그의 피로서 죄사함을 받았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회개하는 자에게 하나님이 예수의 피값으로 사신바되었으니, 이것이 값없는 은혜다. 죄의 값은 사망이다. 죄인은 죽지 않으면, 죄로부터 빠져나올 수 없는 존재다. 반드시 대가를 지불한다. 그런데, 하나님이 회개하는 자를 위하여 자기 아들로 하여금 죽음의 대가를 치르게 하셨다. 
회개가 무엇인가? 하나님께 대하여 죽을 자임을 깨닫고, 십자가의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죄의 대가를 너무 쉽게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죄의 대가를 예수님께 전가시키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은 죽지 않는 것이다. 예수님을 주라고 말하면서, 세상도 좋은 것이다. 하나님 나라도 좋고, 이 세상도 좋은 것이다. 하나님이 예수를 믿는 자를 위하여 피의 대가를 치른게 아니라, 예수와 함께 죽은 자를 위하여 피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예수와 함께 죽은 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가 된다. 피의 대가는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바로 지성소에서 화목제물로 이루어진다. 화목제물로 인해서 하나님께서『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기 전에 하나님으로부터 10가지 재앙이 내려졌다. 백성들이 장자의 죽음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어린양의 피를 대문에 칠하는데, 하나님이 어린양을 며칠 전에 준비하도록 했다. 4일 뒤에 죽이도록 했다. 그리고 어린양을 불로 구워서 먹으라는 것이다. 날것으로도 먹지말고, 삶아서도 먹지 말라고 하셨다. 신을 신고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어야 하며, 아침까지 고기를 남겨두면 안된다. 고기가 남았을 때는 불로 태우라는 것이다. 이게 유월절의 어린양이다. 성경에서 어린양의 피보다 어린양의 고기에 대한 설명이 훨씬 길다. 오늘날에는 어린양의 피만 강조한다. 즉 죄사함만을 강조한다. 그러나 어린양의 고기를 먹는 것은 죽은 어린양과 연합된다는 뜻이다. 교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연합되어야 한다는 말은 잘 하지 않는다. 
어린양의 고기를 먹으므로서, 『죽은 양의 고기』가『고기를 먹은 자』와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 믿음이 의롭다하심을 얻는 믿음이 된다. 이로서 전에 지은 죄를 넘어가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교회는 예수믿기만 하면, 죄를 사하심을 얻고, 의로운 자가 된다고 말한다. 죄인이 회개하여 예수의 죽으심과 연합되는 일이 없으면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 대상은 회개하여, 거듭난 자에게 해당하는 말이다. 하나님으로부터 택함을 얻는 자가 믿음의 선물을 받아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것을 믿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모든 사람은 회개하여 돌아오는 자를 말한다. 아무나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 것이 아니다. 예수를 믿기만 하면, 예수의 보혈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죄인의 죄를 용서해주시지만, 악을 용서하시지 않는다. 죄인이 예수와 함께 죽는 것은 죄인 속에 있는 악(탐욕)이 죽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악의 죽음을 보시고, 죄를 용서해주시는 것이다. 죄인 속에 있는 악은 스스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직 회개하는 자를 위해 하나님이 죽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 것이다.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이다. 왜냐하면 탐욕이 우상이기 때문이다. 우상은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탐욕의 마음이다.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우상을 섬기거나, 스스로 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마음 속에 악(우상)이 있는 것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우상때문이다. 노아 시대 하나님이 모든 인간을 심판하신 이유가 바로 우상때문이다. 창세기 6장 5-7절에서『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에스겔 16장 48-50절에서『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 아우 소돔 곧 그와 그의 딸들은 너와 네 딸들의 행위 같이 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의 딸들에게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 주지 아니하며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에스겔서 16장 3절에서『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네 근본과 난 땅은 가나안이요 네 아버지는 아모리 사람이요 네 어머니는 헷 사람이라』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에 있는 아모리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을 대적했다. 에스겔서 16장 20-21절에서『또 네가 나를 위하여 낳은 네 자녀를 그들에게 데리고 가서 드려 제물로 삼아 불살랐느니라 네가 네 음행을 작은 일로 여겨서 나의 자녀들을 죽여 우상에게 넘겨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였느냐』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약속하셨고, 출애굽한 백성들에게도 가나안에 들어가도록 명하셨다. 가나안은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하나님은 가나안을『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런데 출애굽 당시 가나안에는 악이 가득한 일곱 족속이 살고 있었다. 심지어는 창세기 15장 16절에서『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에스겔서에서 이스라엘의 아버지가 아모리 사람이라고 말했다. 우상숭배가 얼마나 심각한 악인가를 알 수 있다. 악(우상)을 제거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용서하지 않는다.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것은 우상을 제거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사람으로 말하자면 마음 속에 악이 우상이다. 이 우상을 제거하는 방법은 죽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십자가의 예수와 함께 죽어야만 한다. 십자가의 예수는 죄인의 모습이다. 회개하여 십자가의 예수 안으로 들어가는 자는 예수와 함께 죽은 것으로 하나님이 인정하신다. 이 땅에서의 우상을 없애야 하듯이, 우리의 마음에 악도 제거해야만 한다. 악이 바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우상이다. 악을 제거하지 않으면, 하나님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없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혼과 영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하며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