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창세기 2장 8-9절『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되었다. 이 사람이 아담이며,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이 흙에 들어간 생명체라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들이 아담을 따라 세상에 태어나는 생명체에 들어가 인간들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들이 흙속에 들어가게 되면 영이 죽어 혼적인 존재가 된다. 영이 갇히므로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영이 죽었다』라고 표현한다.
하나님은 죽은 영이 살아나도록 은혜를 베푸신다. 그것이 에덴동산이다. 하나님이 아담을 에덴동산에 이끄시어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게 하시고 영이 살아났는데, 에덴동산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에서 있었던 일을 설명하시고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고 하시는 것이다.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이 말은 아담이 세상에서 태어났는데, 에덴동산으로 이끌어서 두었다는 말이다. 2장 15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즉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태어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처음부터 사람을 에덴동산에서 창조하시지 않은 이유는 원래 하나님 나라에 있었는데, 왜 이 세상에서 살게되었는가를 생각하라는 것이다.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동방(히브리어:케뎀)이라는 의미는 『동쪽』이라는 뜻과 『태초』라는 뜻이 있다. 여호수아 15장 5절에서『그 동쪽 경계는 염해이니 요단 끝까지요 그 북쪽 경계는 요단 끝에 있는 해만에서부터』그리고 여호수아 18장 20절과 사사기 6장 33절, 열왕기상 4장 30절 등에서 언급한 동방은 동쪽을 지칭한다.
그런데, 시편 55편 10절에서『옛부터 계시는 하나님이 들으시고 그들을 낮추시리이다 (셀라) 그들은 변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을 경외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 외에도 시편 68편 33절, 시편 78편 2절, 잠언 8장 22-23절에서『태초, 옛적』이라는 말이 동방이라는 히브리어(케뎀)과 같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에서 동방은『태초』라는 뜻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창세 때의 이야기를 하기 때문이다.
『에덴』은 하나님 나라를 상징한다. 에덴동산은 에덴과 동산이 결합된 단어다. 동산은 땅의 일을 말하기 위한 것이다. 즉 땅의 일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하려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는데, 천지를 하나님 나라와 물질세계라고 했다. 처음의 물질세계는 물덩어리였다. 물덩어리 가운데 궁창(하늘)을 두어서 물을 궁창 위의 물과 아래 물로 나뉘었다. 인간을 포함해서 동물, 식물, 모든 것들이 궁창 아래 물로 만들어졌다. 궁창 아래 물(흙탕물)에서 흙을 걸러 뭍이라고 하고, 물을 바다라고 한 것이다. 그래서 흙으로 사람과 동물을 지었다. 그래서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도 궁창 아래 물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은 원래 하나였다. 궁창 아래의 물에는 하늘의 생명이 없으며, 오직 물질적 생명만 존재한다. 하나님은 계속 나누기 시작한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 즉 하나님 나라로부터 물질세계를 나누셨다. 그리고 빛을 창조하시고 빛과 어둠을 나누셨다. 빛은 생명이고, 어둠은 사망이다. 궁창 위의 물은 생명이요, 궁창 아래 물은 하늘의 생명이 없다는 것이다. 궁창 아래 물은 어둠 가운데 있으며, 하나님의 빛이 없으므로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는 말씀이다.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And out of the ground made the LORD God to grow every tree that is pleasant to the sight, and good for food; the tree of life also in the midst of the garden, and the tree of knowledge of good and evil. (kjv) 히브리어 원문과 영어 성경을 통해서 살펴보면, 생명나무는 에덴동산 가운데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가 있다고 했다. 생명나무는 궁창 위의 물을 상징하고,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궁창 아래 있는 물을 상징한다. 에덴동산은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면서도 이 땅을 나타낸다. 즉 생명나무의 열매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 나라에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자기의 의』에 빠진 사탄의 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 땅에서의 에덴동산은 둘 다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생명나무는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을,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는 죄를 깨닫게 하는 율법을 의미한다. 그래서 생명나무는 영을 살리는 나무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영이 죽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하나님이 구약시대에는 율법(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속에서 그리스도(생명나무)를 숨겨두셨다. 그러나 신약에 들어와서 생명나무가 동산 가운데 드러난 것처럼, 율법 위에 드러나는 것이다.
하와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이유는 하나님처럼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마음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잘 지켜서 하나님의 의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과 같은 것이다. 이것이 자기의 의가 되는 것이다.
생명나무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안된다. 오직 생명나무의 열매만을 먹어야 하는 것이다.
생명나무는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곧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지내는 것이다. 그런데, 만일 생명나무를 먹는다고 말하면서 율법을 상징하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에덴동산에서 쫒겨나는 것이다.
교회에서 율법을 따르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율법적으로 생각하고 지키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 생각해보아야만 생명을 얻을 수 있다.
궁창 아래 물로 창조된 모든 것은 하나님없이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속성이 다 담겨져 있는 것이다. 성경은 땅의 일로 말을 하지만, 하늘의 일로 풀어나가야만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의도를 정확히 깨달을 수 있다.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 속에 숨겨두셨다. 숨겨진 그것을 통해서 깨달아라는 것이다.
궁창 아래의 물을 통해서 궁창 위의 물을 깨달아라는 것이다.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다. 오실 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아담은 궁창 아래 물을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궁창 위의 물을 상징한다. 그래서 그리스도가 아담 안에 숨겨져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오셔서 에덴동산의 가운데 서셨다. 아담 안에서 이 땅의 생명을 얻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의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이다.
하와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다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서 영들이 하나님 없이도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사탄의 미혹을 따라간 것을 의미한다. 아담이 하와가 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받아 먹은 이유는 하나님 나라에서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내보낸 영들을 대표해서 죄의 몸을 주기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살려주는 몸을 주셨다. 첫아담은 육의 몸을 주었지만, 마지막 아담은 영의 몸을 주시는 것이다. 육의 몸을 벗고 영의 몸을 입는 자만 구원을 얻는다. 이것이 바로 로마서 6장 4절의 말씀이다.『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