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베드로후서 2장 11-22절)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도 주 앞에서 그들을 거슬러 비방하는 고발을 하지 아니하느니라 ………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2장 11절『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도 주 앞에서(파라 퀴리오) 그들을(캍 아우톤) 거슬러 비방하는(블라스페몬) 고발(클리신)을 하지 아니하느니라』천사들은 거짓 교사들보다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를 의미한다. 『캍 아우톤』은 그들(천사들) 아래로 라는 의미이고, 파라 퀴리오는 주님 옆에서다. 거짓교사보다 높은 천사들도 주님 앞에서는 함부로 나서지 않고, 질서를 지킨다는 말이다. 블라스 페몬은 비방하는 고발이라고 표현되었는데, 악한 천사가 주님 앞에서 우리가 주님보다 못한게 뭐가 있는가 라는 말을 한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 나라에서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는 악한 천사들을 거짓교사와 한 부류로 보고 말하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천사들이 하나님 다음으로 높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예수님을 천사보다 높은 분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런데 악한 천사를 제외한 천사들은 주님 앞에서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2장 12절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알로가)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아그노우신) 것을 비방하고(블라스페문테스) 그들의 멸망(프도란)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알로가는 아(not)과 로고스의 합성어다. 로고스를 부정하는 이라는 말이다. 즉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없는 자들이다. 이 거짓교사들은 예수를 주라고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리스도가 없는 자들로서 짐승으로 비유를 했다. 블라스페문테스는 신성모독이다. 거짓교사들은 부패한(프도란) 가운데서 행하므로, 결국 신성모독을 하는 자들인데, 그것을 알지못한다(아그노우신)라는 것이다. 거짓교사들이 가짜 복음을 전하면서, 주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말을 한다는 의미이다. 예수님은 이런 자들에게 나는 너를 모른다 라고 말을 할 것이다. 

2장 13절『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거짓교사들은 거짓 지도자들이다. 불의의 값은 수많은 헌금을 이용해서 돈을 착취하는 것이다. 가짜 교사들은 십일조가 여전히 지켜져야 하고, 헌금을 많이 하면 하나님 나라에 보화를 쌓는 것과 같다는 식이다. 심지어는 지도자를 내세우는데도 관례적으로 돈을 받는 교회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진리를 떠나 속임수를 하는 일이다. 

 2장 14절『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거짓교사들이 짓는 죄가 얼마나 큰가를 보여준다. 음심은 탐욕을 의미한다. 거짓교사들은 초신자들을 잘못된 믿음으로 인도하여 영을 살리기는커녕, 더 잘못된 곳으로 인도하는 모습이다. 그래서 베드로는 저주의 자식이라고 표현했다. 

2장 15-16절『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라』거짓교사를 발람으로 비유한다. 발람은 이방인이었지만, 하나님을 만나서, 하나님의 신뢰를 받는 선지자가 되고,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는데, 그는 돈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께 불법을 저지르고 마는 것이다. 거짓교사들의 목적은 발람과 같이 돈이다. 하나님이 없는 사람은 돈이 우상이다. 

2장 17-18절『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되어 있나니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거짓교사들에 대해서, 세가지 비유를 하고 있다. 물 없는 샘(말씀이 없는 자),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믿음의 실체가 없는 자), 캄캄한 어둠(영적으로 죽어있는 자)으로 비유했다. 그런데, 거짓교사들은 십자가의 복음은 말하지 않고, 설교때 자기자랑 만 하는 자들이다. 음란은 영적으로 우상숭배를 하는 자들이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을 하지만, 돈을 더 사랑하는 자들이다. 그래서 거짓교사들은 교회 신도들을 기복신앙에 빠뜨리게 하는 자들인 것이다. 

2장 19절『그들에게 자유(엘류데이안)를 준다(에팡겔로메노이)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헽테타이)는 이긴 자(투토)의 종이 됨이라』에팡겔로메노이는 약속을 하는 것이다. 거짓교사들이 신도들에게 사탄으로부터 자유함을 준다고 약속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거짓교사는 신도들을 자기의 종으로 만든다. 그게 멸망의 종이라는 것이다. 헽테타이는 패배하였다는 의미다. 누구든지 진리의 말씀으로부터 패배했다면 그 사람에게(투토) 종이 되는 것이다. 거짓교사를 추종하게 되면, 그의 종이 된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 되어야 한다. 

 2장 20절『만일 그들이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에피그노세이)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에피그노세이는 온전한 지식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인가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들은 거짓교사다. 그는 거짓교사가 되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깨닫고, 죄로부터 벗어나 신실한 사람이 되었다고 말하는데, 그 후에 돈의 유혹에 빠져 거짓교사가 되었다는 말이다. 그런 사람은 차라리 예수 믿기 전보다 더 못한 상태가 된다는 말이다. 사실상 이런 사람은 처음부터 거듭난 자가 아니라는 말이다. 

2장 21절『의의 도를 안(에페그노케나이)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그들에게 나으니라』에피그노케나이는 에피그노이스가 어근이다. 에피그노이스는 에피기노스코 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전적으로 알게된다는 말이다. 완전 식별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며, 그 분을 통하여 죄로부터 벗어나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을 전적으로 알게된다는 것이다. 

히브리어 야다의 개념이다. 자신은 십자가에서 죽은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하나님과 하나가 되었다고 말을 하지만, 영적으로는 거듭나지 못한 자라는 것이다. 믿음은 성도의 믿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믿음이 되는 것이다. 성도의 믿음은 어떤 사실을 깨닫고 알게되는 믿음이지만, 그리스도의 믿음은 갈라디아서 3장 23절에서 말하는 하늘에서 주시는 믿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성도의 믿음이 그리스도의 믿음 안으로 들어가야만 하는 것이다. 거짓 교사들은 작의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의 믿음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자라고 말을 할 수 있다. 

2장 21절『참된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개와 돼지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개는 이방인을 의미한다. 개라고 표현할 때, 개의 습성을 나타낸다. 잠언 26장 11절에서『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이 말은 율법에서 자유함을 주었는데, 다시 율법에 얽매겨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말이다.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진주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팔아서, 값을 주고 사는 교회를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사함을 받고 율법으로부터 벗어났지만, 여전히 율법을 따르려고 하며, 죄 가운데 들어가려고 하는 자들을 개와 돼지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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