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고린도전서 10장 1-21절)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겸하여 참여하지 못하리라 』
10장 1-2절『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에이스 톤 모위센)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에밮티스데산)를 받고』 에이스 톤 모위센은 모세 안으로 라는 의미다. 에밮티스데산은 순간적으로 세례되어졌다 라는 의미다. 구름은 하나님이 광야의 뜨거운 열기를 구름기둥을 통해서 보호하신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 바다를 지났다는 것이다. 이것을 세례로 비유한다.
10장 3-5절『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 출애굽하여, 홍해바다를 건너 광야로 들어온 백성들이 먹을 것이 없으므로, 하나님께서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맛나를 먹게 했다. 맛나는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그리고 물이 없으므로, 모세를 원망하니, 하나님이 돌을 명하여 물을 내게하여 물을 마시게 했는데, 그 돌이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교회 안에서 세례를 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신령한 말씀을 듣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을 갖게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 다수가 멸망당한 것처럼, 성령세례를 받지 않은 자들은 하나님 나라의 상속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10장 6-7절『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 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에 도착했는데, 모세가 십계명을 받기 위해 산으로 들어간 후 40여일이 지나도 내려오지 않자 백성들은 황금송아지 모양의 우상을 만들어서 그 우상을 하나님이라고 숭배하고, 먹고 마시며, 음행하는 등 추악한 행동을 했던 것이다. 교회 안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었지만, 교회 사람들이 다른 복음을 전하거나 믿고 있다면 과거의 이스라엘 백성들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다.
10장 8절『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 출애굽기 25장 1-10절의 말씀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싯딤에서 모압 여자들과 음행을 하고 우상숭배 했는데, 하나님이 분노하시어 그들을 죽게하셨다.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 복음을 믿는다고 말을 하면서도 율법주의 인본주의 영지주의의 사상을 도입하여 복음을 섞어버리는 자들이 있었다. 그들이 영적으로 음행을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영적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신다.
10장 9-11절『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에크페이라조멘)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에페이라산) 말자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이 내용은 민수기 21장의 내용이다. 에크페이라조멘은 유혹하다 미혹하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그들이 멸망한 원인은 하나님을 미혹하는 것과 원망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호르산을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도록 했다. 우회하지 않고 곧장 나가면, 가나안에 도착할 수 있는데, 광야에서는 먹을 것도 없는데, 왜 길을 우회하도록 하느냐 라고 하나님께 불평을 한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불뱀을 백성들에게 보내어 물게 하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중 뱀에 물려 많은 사람들이 죽은 사건이다.
10장 12-13절『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피스토스)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 신도들이 교회 생활 잘한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잘 믿는지 조심하라는 것이다. 온갖 다른 복음이 난무하는 가운데 빠지지 말라는 것이다. 피스토스는 신실하다는 의미다. 사람이 감당한 시험이라고 번역해서 주어가 너희로 되어있지만, 주어는 마귀의 휴혹이다.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페이라스모스 휘마스 우크 에일레펜 에이 메 안드로피노스)』이 말은 『마귀의 유혹이 사람에게 속하지 않는다면 너희를 받아드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에게 속하지 않는다는 말은 하나님께 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귀는 하나님께 속한 자를 시험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하나님은 언약의 신실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도들이 교회 생활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이 하나님께 속한 자인지 먼저 잘 살펴라는 의미다.
10장 14절『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우상숭배는 하나님에 속하지 않고 사람에게 속하여 행동하는 모든 것, 즉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인간의 내면 속에 탐욕(옛사람)이 죽지 않는 모든 것이 우상이라는 것이다. 교회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보다 사람의 말을 더 따르는 것이 우상이라는 것이다.
10장 15절『나는 지혜 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너희는 내가 이르는 말을 스스로 판단하라』 바울은 성도들에게 자기가 설교하는 내용도 성경에 비추어서 맞는지 판단해 보라는 것이다. 목사가 설교하는 말을 무조건 신뢰하여 믿을 것이 아니라, 성경에 비추어 판단해 보라는 말이다.
10장 16-17절『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소마)에 참여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 』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에 참여하는 말이 아니면 따르지 말라는 것이다. 떡을 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에 참여하는 것이며, 잔은 그의 피를 통하여 속량되는 것을 믿는 것이다. 죄로부터 지유인이 된다는 의미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복음이며, 이외에 더 무엇을 첨가하여 열심히 노력해야만 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복음을 훼손하는 것이다. 그래서 십자가의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것 만이 구원의 길이 되는 것이다.
10장 18-19절『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보라 제물을 먹는 자들이 제단에 참여하는 자들이 아니냐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느냐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냐 』제물에 대해서 단순히 음식이 아니라 제물로 생각해서 먹는 것은 제단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
10장 20-22절『무릇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겸하여 참여하지 못하리라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주보다 강한 자냐 』 이방인 하는 제사에 참여하면 안된다는 말씀이다. 주의 몸과 피에 참여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하나님 나라의 상속을 받는 일이다. 그러나 귀신과 연합되는 자들은 십자가의 그리스도 외에 다른 것을 따르게 하는 자들을 의미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