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홍수와 예수 그리스도

창세기 6장 1-6절『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은 용사라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이었더라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  노아의 홍수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예표한다. 노아의 방주에는 노아와 그의 일곱명의 식구들, 그리고 동물들이 들어갔다. 홍수는 죄, 죽음, 심판을 상징한다. 이사야서 57장 20절에서『그러나 악인은 평온함을 얻지 못하고 그 물이 진흙과 더러운 것을 늘 솟구쳐 내는 요동하는 바다와 같으니라』시편 32편 6절에서는 『이로 말미암아 모든 경건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얻어서 주께 기도할지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지라도 그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미가서 7장 19절에서『다시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홍수는 하나님의 저주다. 그런데, 그 물 위에 방주가 있는 것이다. 방주(Ark)는 직육면체 상자의 모양을 하고 있다. 영어로 Ark라고 표현된 곳이 성경에는 두 곳이 더 있다. 모세의 갈대상자와 구약시대 언약궤다. 방주에는 역청을 발랐다. 방주가 사람(모세...

족보에 나타난 동행의 삶

(창세기 5장 4-32절)『아담은 셋을 낳은 후 팔백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구백삼십 세를 살고 죽었더라 셋은 백오 세에 에노스를 낳았고 에노스를 낳은 후 팔백칠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구백십이 세를 살고 죽었더라 에노스는 구십 세에 게난을 낳았고 게난을 낳은 후 팔백십오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구백오 세를 살고 죽었더라 게난은 칠십 세에 마할랄렐을 낳았고 마할랄렐을 낳은 후 팔백사십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구백십 세를 살고 죽었더라 마할랄렐은 육십오 세에 야렛을 낳았고 야렛을 낳은 후 팔백삼십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그는 팔백구십오 세를 살고 죽었더라 야렛은 백육십이 세에 에녹을 낳았고 에녹을 낳은 후 팔백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구백육십이 세를 살고 죽었더라 에녹은 육십오 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므두셀라를 낳은 후 삼백 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삼백육십오 세를 살았더라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므두셀라는 백팔십칠 세에 라멕을 낳았고 라멕을 낳은 후 칠백팔십이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그는 구백육십구 세를 살고 죽었더라 라멕은 백팔십이 세에 아들을 낳고 이름을 노아라 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롭게 일하는 우리를 이 아들이 안위하리라 하였더라 라멕은 노아를 낳은 후 오백구십오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칠백칠십칠 세를 살고 죽었더라 노아는 오백 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  이 족보는 하나님의 형상을 이어받는 하나님의 백성들에 대한 말씀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이어받는 자들은 이 땅에서 죽는 자의 모습을 나타낸다. 역설적으로 죽어야 하는 삶은 생명을 낳게된다는 것이다. 생명을 해산하는 여자들, 즉 교회의 삶이 죽고 다시 태어나는 모습을 나타낸다. 성도가 십자가를 부여잡고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것은 죄와 사망의 땅에서 생명으로 들어가기 위한 필수적인 것이다. 반대로 자기를...

자기 모양 곧 자기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셋이라 하였고

창세기 5장 1-3절『이것은 아담의 계보를 적은 책이니라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양대로 지으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아담은 백삼십 세에 자기의 모양 곧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히브리 원어(단어)를 연결하면,『아담이 자기의 형상을 낳았다』라고 되어 있다. 어역하면『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았다』는 것이다. 아담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았다. 하나님의 형상이 육체로 나타난 첫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들이 아담 안에서 이 세상에 들어오는 것이다.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다. 다시 오시는 하나님의 형상은 그리스도(마지막 아담)이시다. 로마서 5장 14절에서『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고린도전서 15장 45절에서『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생령은 살아있는 생명체다. 첫사람 아담이 이 땅에서 생명체가 되고 그 다음에 인간들이 생명체를 물려받는다. 그러나 생명체를 물려받지만 영은 죽어있다. 그래서 마지막 아담이 영을 살려주시러 오시는 것이다.  창세기 28장 12절에서『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고』야곱이 벧엘이라는 곳에서 꿈을 꾼 내용이다. 사닥다리는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그리스도와 같이 영들(천사의 영)이 이 땅으로 내려오고 다시 올라는 것이다. 야곱은 이스라엘이다. 하나님이 야곱(이스라엘)에게『너희들이 어떻게 해서 이 땅에 오게되었는지』를 알려주시는 것이다. 이 표현을 예수님이 요한복음 1장 51절에서 나다나엘에게 설명하신다.『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마태복음 7장 13절『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좁은 문이 무엇인가? 교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사는 것이 좁은 문이고, 세상을 따라 사는 것을 넓은 문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살기 위해서는 예수님을 닮아서 고난을 인내하고 살아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성도가 무엇인가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좁은 문은 그런 의미가 아닌 것이다.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 값없이 구원하셨다. 그래서 자기를 부인하고 오직 그리스도 만을 붙잡는 것이 좁은 문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리스도 외에 자기의 노력을 더하려고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좁은 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좁은 문은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해서 들어가는 문이 아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핵심은 자기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좁은 문으로 인도하신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에 맞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마태복음 7장 21절에서『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하나님의 뜻을 왜곡시키는 거짓선지자를 삼가하라고 했다. 마태복음 7장 15절에서『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거짓선지자는 다름아닌 자기의 의를 내세우게 만드는 자들이다. 신도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신실한 신앙생활을 위해서 십일조도 잘하고, 봉사도 잘하고, 성경공부도 열심히 하고, 그래서 점차 성화되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자신은 하나님께 대하여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존재로 오직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만 붙잡는 것이다. 즉 자기를 부인하는 삶이라는 것이다. 물론...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에베소서 5장 30-32절『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라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원의 기준을 죄사함을 받는 것으로 판단한다.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구원이다. 이 땅에 살다가 죽어서 천국간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구약시대의 믿음에 불과한 것이다. 예수님과 마르다와의 대화에서 마르다는 『마지막 때 죽어서 부활하는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오늘날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셨는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도 부활한 것을 믿는 것이 구원이다. 아직은 부활하지 못했지만, 언젠가 죽어서 부활한다고 믿으면 그 믿음은 구원받는 믿음이 아니다. 물과 성령으로 구원받는다는 말은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다. 거듭남이 바로 부활이기 때문이다.  부활은 이 땅에서 먼저 이루어지고, 하나님 나라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누가복음 17장 20-21절에서『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요한복음 17장 21-23절에서『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 그리스도가 성도 안에 있는 것이다.『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 있다』는 말은 바로 하나님과 아들과 성도가 성령으로 하나가 되는 것...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마태복음 4장 15-17절『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교회 사람들이 일반적으로『회개하라』는 말을『어떤 잘못을 저질러서 뉘우치고 고백하고 용서를 빌라』라는 말로 이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치 않은 일을 했거나, 다른 사람에게 좋지않은 일을 했을 때, 또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남들이 보기에 손가락질 받을 만한 일을 하게되면 교회에 와서 그 행위에 대해서 회개를 하고,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시기를 바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서『회개하라』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께서 하신 『회개하라』의 의미를『어떤 잘못을 저질러서 뉘우치고 고백하고 용서를 빌라』라는 말로 이해를 한다면 성경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부자청년이 예수님께 찾아와『선한 선생님이여』라고 하면서『자신은 율법을 잘 지켰다』고 말했다. 그래서『죄가 없다』라고 생각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율법을 잘 지켰으므로『죄가 없다』고 생각했다. 예수님이『죄인을 부르러 왔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라고 말을 했을 때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와 상관없는 일로 생각했던 것이다. 요한복음 8장 31-32절에서 예수님께서『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고 했다.  그런데 유대인들이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누구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왜 우리가 자유케 된다고 하십니까』라고 되물었다. 예수님이『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고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율법을 가지고 잘 지켰으므로 죄인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예수님은『다 죄인이라』고 하셨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가 있다고 생각하면, 율법에 따라서 제사를 드릴 때『죄가 다...

살았다 하는 이름을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요한계시록 3장 1-6절 『사데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있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귀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자가 사데교회에『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을 가졌으나 죽은 자라』고 하셨다.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자는 예수님이시다. 일곱 교회는 사도요한이 요한계시록을 쓸 당시에 소아시아에 교회가 일곱 있었는데, 실재로 존재했던 교회들이었다. 이 일곱 교회는 오늘날 모든 교회를 상징한다.『사데교회와 같은 교회가 오늘날에도 있다』라는 말씀이다. 예수님이『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라고 말했다.『산 것 같은데 죽어있다』라는 말이다. 왜냐하면『네 행위를 아노니』에서 그 행위이다. 보통 교회사람들이 그 행위를 생각할 때, 성도들의 신앙생활과 관계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요한복음 6장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의 말씀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 그 기적을 보고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나타났는데, 예수님이 군중들을 향하여『너희가 나를 찾은 까닭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먹고 배부른 까닭이니라』라고 하면서『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라』라고 말씀하셨다. 그랬더니 유대인들이『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일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