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에베소서 4장 22-32절)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과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유혹은 속이는 것(deception)이다. 옛사람과 새사람은 동시에 존재할 수 없다. 옛사람을 벗어버리면 주님이 새사람을 입혀주신다.『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에서 옛 성경을 보면『너희가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라고 되어있다.『심령』이라는 말은『생각의 영』이라는 표현이다. 영어로는 niv와 kjv가 차이가 있다.『in the attitude of your minds』(niv)『in the spirit of your mind』(kjv), attitude 가 아니라 spirit 다. 그리고 우리말 성경에는 spirit이 혼과 영으로 섞여 해석된 경우도 있으며, mind도 마음과 생각이라는 표현으로 섞여있다. 이 mind는 생각이라는 단어다. 마음은 heart로 표현한다. 너희의 생각의 영으로 새롭게 되어 24절에서『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는 것이다. 이게 거듭남이다. 이 말씀을 전후로 에베소서 5장 6-9절에서『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에베소서 4장 11-21절)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그들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그들이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참으로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그 생명이 누구에게서부터 왔으며, 그 생명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알게하는 책이다. 이스라엘 백성들(바리새인들)이 오랫동안 메시야를 기다려왔지만, 정작 사람들이 메시야(예수 그리스도)라고 하는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게했다. 자기들이 생각하는 메시야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성경의 말씀도 사람들이 자기들이 생각하는 식으로 성경을 바라보면, 하늘의 말씀을 알 수가 없게 된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고 말을 하면서도 세상의 풍조에 빠져 있거나, 어린아이와 같이...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4장 1-10절)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여기에서『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는 시편의 말씀에 나오는 것인데, 이것을 인용하면서 그래서 선물을 주셨다는 것이다. 선물은 8-9절의 말씀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 앞에서부터 자신이 왕이심을 나타내셨다. 그리고 지옥에 가셨어도 왕이심을 선포하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었다가 지옥으로 내려가시고, 삼일만에 부활하셔서 승천하셨다. 승천은 가나안에 들어가서 승리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에베소서 1장 3절에서『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1장 10절에서『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될 때 능력이 나타난다. 하나님의 능력은 1장 20-21절에서『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승천은 권세를 나타낸다. 예수님이...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에베소서 3장 12-21절)우리가 그 안에서 그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담대함과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감을 얻느니라 그러므로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난에 대하여 낙심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영광이니라 이러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사도바울은 에베소 교회 교인들에게 하나님의 충만하신 것으로 충만하라고 말하고 있다. 그 충만함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말한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 자신이나, 영을 구하기 위해 직접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하셨다. 정말 넘치는 사랑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이 넘치는 사랑이 마음 속에 깊히 박혀서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라고 말하는 것이다.  마음속 깊히 뿌리 박힐 때 속사람이 바뀐다. 육의 몸에서 영의 몸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은 영을 살리는 사랑이다. 그래서 영을 살리는 삶을 살아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았는데, 여전히 구원에 대해서 자신이 없으며, 세상의 것들을 구하고 있으면, 그리스도의 풍성한 은혜를 모른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담대히 나갈 수 없는 것이다. 속사람과 겉사람에 대해서 고린도후서 4장 16절에서『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겉사람은 육의 몸을 말하고 ...

감추어졌던 비밀의 경륜

(에베소서 3장 1-11절)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먼저 간단히 기록함과 같으니 그것을 읽으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 것 같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이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꾼이 되었노라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고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추어졌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하신 말씀은 세상의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 교회 사람들은 많은 부분을 세상의 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 여기에서『이러므로』라는 말은 이방인에게 하나님이 복음을 전하게 하셨는데,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일이라는 것으로 연결된다. 초대교회 시절에는 이방인들이 복음을 듣는데, 이해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들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래서 하나님은 바울을 택하시고 이방의 전도를 위해서 바울을 사용하셨다.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되었음을 1-2장에서 길게 설명했던 것이다.  이방인은 원래 하나님에 대해서는...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에베소서 2장 11-22절)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과거나 현재나 율법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있다. 율법을 받은 것을 대단한 것으로 여기고, 지금까지도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오늘날, 교회사람들의 대부분은 율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예수님이 율법을 완성하러 오셨다고 하므로 율법을 지켜나가야 한다 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예수님이 율법을 폐하러 오셨다고 하므로 율법을 안지켜도 된다고 말하면서도, 율법을 지켜나가는 모습을 본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율법은 완성되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율법의 효력이 없어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에베소서 2장 8-10절)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8-9절을 10절과 따로 읽으면 안된다.  8-10절을 함께 읽어야 한다.『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이 말씀은 부모로 물려받은 육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다시 태어나게 하는 것이다. 왜 다시 태어나야만 하는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라는 것이다. 선한 일을 위하여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거듭남은 구약성경에서 출애굽 사건과 광야를 지나서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믿음이 된다. 가나안이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성경은 말한다. 대부분 교회에서는 어린양의 피를 칠하고 애굽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구원이라고 생각한다. 광야는 이 세상에 살면서 사탄과 싸울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원을 받았지만 가끔 넘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잘 훈련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믿음이 아니고서는 아무리 애굽을 나오고 광야에서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살았다 할지라도 구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날도 세상이 어려워지면 하나님을 찾게된다. 마치 바로왕의 억압 속에서 부르짖은 히브리 백성들처럼 하나님을 찾게된다. 어린양의 피를 칠하는 믿음이 있었고, 어린양의 고기를 먹듯이 하나님의 말씀을 먹었으며, 매일 구름기둥과 불기등으로 따르는 것처럼 예배생활을 열심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열심히했다고 해서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믿음으로 자동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이 열두 정탐꾼의 이야기다. 열두지파의 대표는 지파별로 약 오만명 중에 가장 믿음이 좋은 자 한명을 택하여 선발된 자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