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디모데전서 2장 1-15절)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바울은 영적 아들 디모데에게 2가지 신앙의 권면을 하고 있다. 먼저, 기도에 대해 말했다. 바울은 기도의 대상에 대해 모든 사람이라 말했다. 그리고 왜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바울은 설명한다.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야 말로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인데, 이유는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인종, 학력, 지위, 신분등과 무관하게 차별없이 베풀어지는 은혜...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디모데전서 1장 1-20절)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 . . . .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교훈으로써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은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탄에게 내준 것은 그들로 훈계를 받아 신성을 모독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디모데에게 보낸 디모데전서와 디모데후서 그리고 디도서을 통상적으로 목회서신이라고 부른다. 바울은 목회 현장에서 삶을 던져 목회하는 영적인 아들들에게 교우들과 더불어 바르고 건강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리적 권면과 실천적 권면을 서신에 담아 보냈던 것이다.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가장 늦게 쓴 서신서 중 하나로 약 62-63년경에베소에서 목회를 하고 있던 디모데에게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도바울은 자신을 『예수의 명령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의 사도 된 바울』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디모데를 다음과 같이 부른다.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사도바울은 헬라어 은혜와 히브리어 평강을 붙여서 독특한 인사를 했다. 주안에서 헬라인도 유대인도 모두 한 형제자매인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다른 서신서 와는 다르게 사도바울은 디모데전서에서 두 단어 사이에 긍휼이라는 단어를 추가했다. 가장 먼저 쓰인 서신서로 알려진 갈라디아서 6장 16에서 바울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마지막 인사에 보면 『평강과...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데살로니가후서3장6-18절)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건하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너희에 대하여는 우리가 명한 것을 너희가 행하고 또 행할 줄을 우리가 주 안에서 확신하노니 주께서 너희 마음을 인도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명하노니 게으르게 행하고 우리에게서 받은 전통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모든 형제에게서 떠나라 어떻게 우리를 본받아야 할지를 너희가 스스로 아나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무질서하게 행하지 아니하며 누구에게서든지 음식을 값없이 먹지 않고 오직 수고하고 애써 주야로 일함은 너희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아니하려 함이니 우리에게 권리가 없는 것이 아니요 오직 스스로 너희에게 본을 보여 우리를 본받게 하려 함이니라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우리가 들은즉 너희 가운데 게으르게 행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 이런 자들에게 우리가 명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권하기를 조용히 일하여 자기 양식을 먹으라 하노라 형제들아 너희는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누가 이 편지에 한 우리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지목하여 사귀지 말고 그로 하여금 부끄럽게 하라 그러나 원수와 같이 생각하지 말고 형제 같이 권면하라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고 주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이는 편지마다 표시로서 이렇게 쓰노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    바울이 명하고 있다.『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이것은 아주 강한 명령이다.『규모 없이 행하고 우리에게 받은 유전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모든 형제에게서 떠나라』고 했다. 게을러서 일하기를 싫어하고 일만 만드는 자들을 가리키는 것이다. 영적으로 깨어나지 못한 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건하게 하시고

(데살로니가후서3장1-5절)『끝으로 형제들아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주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퍼져 나가 영광스럽게 되고 또한 우리를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시옵소서 하라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니라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건하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너희에 대하여는 우리가 명한 것을 너희가 행하고 또 행할 줄을 우리가 주 안에서 확신하노니 주께서 너희 마음을 인도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 『비이성적이고 악한 사람으로 부터 건져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라는 말씀이다. 교회에 비이성적인 사람들이 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다. 주님은 공평하고 의로운 분이시다.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다. 디모데전서 3장 9절에서 교회의 직분(집사)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믿음의 비밀은 무엇인가? 구원의 조건은 사도행전 20장 21절에서 바울이『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언한 것이라』 사도바울은 회개와 믿음을 강조했다.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교회에 나와서 잠깐 동안의 구원의 설명을 듣고 영접 기도를 한다고 해서 구원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천국과 지옥은 하나님의 의에 따라 결정된다. 어둠에 싸여있는 자는 구원을 받지 못한다. 믿음은 비밀이다. 예수님이『인자가 올 때 믿음을 보겠느냐』라고 말씀하셨는데, 오늘날 교회는『주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느니라』라고 설교를 하고 있다. 이 말씀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이런 열망을 가지고 전도를 하라고 하신 말씀을 모든 사람에게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진짜 교회는 거짓된 믿음을 무너뜨리는 말씀이 있는 교회이다. 거짓된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교회는 참 믿음을 쌓을 수 없다. 뽑아버리고 갈아야 한다. 갓난 아이에게 단단한 음식을 주면 소화를 할 수 없는 것 처럼, 연약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사랑의 말을 전하는 것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 (데살로니가후서 2장 9-14절)『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이를 위하여 우리의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사탄은 히브리어다. 신약에서의 헬라어도 그대로 사탄이라 했다. 사탄은 하나님 나라에서는 루시퍼(계명성:헬렐)였지만,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하나님을 대적하여 세상으로 쫒겨났으며, 세상을 통치하는 능력(공중권세)을 일정기간 동안 받았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사탄의 종이 되었다. 그러나 사탄으로부터 벗어나는 자는 사탄의 시험을 받는다. 하나님은 사탄을 시험하는 자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욥일 것이다. 심지어 예수님도 사탄으로부터 시험받았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8장 36절에서『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도 비록 육체가 이 세상에 있지만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 세상의 사람이 아닌 것이다.  그러나 사탄을 따르는 자, 사탄을 섬기는 자는『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이와 같이 거듭나지도 않으면서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자는 사탄에게 속아서 멸망하는 자가 된다...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데살로니가후서 2장 1-8절)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이 일을 너희에게 말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너희는 지금 그로 하여금 그의 때에 나타나게 하려 하여 막는 것이 있는 것을 아나니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의 관심은『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라고 말씀해 주고 있다. 이처럼 그들은 주의 재림과 그 앞에 모이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주님이 강림하실 때 성도들은 그 앞에 모이게 된다고 했다. 이 말은 성도들의 공중 휴거를 의미하는 말이다.  바울은 이 일에 대하여 쉬 동심하지 말라고 했다.  동심하는 자들은 미혹을 받는다. 동심하는 사람은 이미 정상적인 신앙생활에서 떠난 것을 의미한다. 바울은 이들의 동심에 대하여 『혹 영으로나 혹 말로나 혹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알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지 말라』고 한 것이다. 주의 재림에 그리스도인 들을 동심시키는 일은 악령의 역사인데 그 중에는『영으로나 말로나 사도들에게 받았다는 편지』등으로 미혹하는 일로 사람들을 동심시켜 교회에 혼란을 일으킨다고 한 것이다.  ...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데살로니가후서 1장 1-12절)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지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니 그러므로 너희가 견디고 있는 모든 박해와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노라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에서 데살로니가 교회의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칭찬하며 주님의 재림을 소망과 기쁨으로 삼을 것을 권면하였다. 그런데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회에 첫 번째 편지를 보낸 이후에 다시 들려오는 소식 중에는 좋은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외부로부터의 박해와 환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