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사도행전 4장 23-37절) 사도들이 놓이매 그 동료에게 가서 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말을 다 알리니 그들이 듣고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물을 지은 이시요 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리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이 성에 모였나이다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옵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받아 그 중에 가난한 사람이 없으니 이는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 그 판 것의 값을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그들이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누어 줌이라 구브로에서 난 레위족 사람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라(번역하면 위로의 아들이라) 하니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그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공회가 사도들을 법정에 세웠다. 자기들의 판단으로 하나님의 사도들을 억압하는 법정이었다. 진리의 법정이어야 할 곳이 세력의 법정이 되었다. 입을 막고 협박을 가하고 내쫓았다. 쫓겨난 사도들이 동료에게 와 자신들이 당한 일을 보고하였다. 보고 후에 한 마음으로 기도를 시작하였는데 법정에서처럼 자기 주장을 위해 타인을 제거하고 그 터 위에서 자기 주장을 든...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사도행전 4장 1-22절)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싫어하여 그들을 잡으매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이튿날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는데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 다 참여하여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 만일 병자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받았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한다면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그들이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그들을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또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또 병 나은 사람이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비난할 말이 없는지라 명하여 공회에서 나가라 하고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이 사람들을 어떻게 할까 그들로 말미암아 유명한 표적 나타난 것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졌으니 우리도 부인할 수 없는지라 이것이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그들을 위협하여 이 후에는 이 이름으로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게 하자 하고 그들을 불러 경고하여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 하니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사도행전 3장 22-26절)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베드로가 그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면서 새로운 희망을 전한다.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그리고 베드로는 모세의 이야기를 이어갔다.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하나님께서 기회를 주시며 은혜를 베푸는 날에 마음 문을 열고 구원의 은혜를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로마서 4장 2-3절『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의롭다하심을 얻는 믿음은 무엇인가?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면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가 흔들릴 수 없으며, 우리의 거듭난 내면의 세계도 바뀌지 않는다. ...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사도행전 3장 11-21절)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불리우는 행각에 모이거늘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놀랍게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그를 넘겨 주고 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의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거부하였으니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가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하였으며 너희 관리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자기의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나면서부터 걷지 못해 평생 앉아서만 살아온 사람이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켜 세우므로 벌떡 일어나 걷기도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 기적이 일어난 직후였다. 이 사건을 목도한 백성들은 모두가 놀라 어찌 할 바를 몰랐다. 백성들은 마음속에 질문을 품게 된다. 도대체 날 때부터 걷지 못하던 그가 어떻게 이렇게 완전하게 나을 수 있는가? 베드로는 이 사건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전한다. 앉은뱅이가 일어선 것은 베드로 자신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루어진 것이...

십계명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가?

https://m.cafe.daum.net/oldnewman135/gl98/16?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사도행전 3장 1-10절)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주목하여 이르되 우리를 보라 하니 그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니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 성전의 미문에 앉아 구걸을 하는 사람이 등장한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걷지 못하는 장애를 안고 태어났다. 남의 도움 없이는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웠을 것이기에 그의 관심을 언제나 남에게 두어야 했던 삶이었을 것이다. 그러한 삶이 고착되어 성인이 된 당시도 구걸을 하는 장소를 오가는 것도 남의 도움에 의존해야 하는 가장 연약한 삶이었다. 그가 가졌던 관심은 그 앞을 지나는 누군가가 자기에게 던져주는 돈 한 푼이었다. 그의 삶은 사람을 그런 관점으로 보고 사는 삶 이었다.  베드로와 요한은 하루에 세 번 기도하는 유대인의 관습에 따라 성전에 기도하러 갔다. 그 때가 오후 세시쯤이었는데, 그날도 다른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나면서 걷지 못했던 하반신마비 장애인은 들것에 들려 미문으로 왔고, 그는 미문 앞에 앉아서 구걸하고 있었다. 마침 그는 베드로와 요한이 자기 앞을 지나는 모습을 보았다. 그는 그저 동전 한 푼 얻을 마음으로 바라보았고 구걸하였다. 바로 그때 바울과 요한 또한 구걸하는 그를 주목하여 바라보았다. 그리고 그 장애인을 향해 자신들을 보라고 말했다. 베드로와 ...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사도행전 2장 39-47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오순절 성령의 강림하심은 기독교 역사를 시작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오순절 성령 역사의 가장 큰 의의는 무엇보다 교회의 탄생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이 쓴 서신에서 교회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고전 1:2)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거듭난 자,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이다.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성도와 성도들간에 이루어지는 성령의 능력이다.  초대교회의 특징은 사도들의 가르침, 교제, 떡을 떼는 것, 그리고 기도였다. 먼저 교회는 사도들의 가르침 곧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한다. 교회에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말하지 않고 세상 이야기만 한다면 교회가 아닌 것이다. 교회가 진리를 말하지 않고 왜곡하여 다른 말을 한다면 이단이 되는 것이다. 진리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이시다. 십자가와 회개를 말하지 않는 곳은 교회가 아니다. 교제는 성도간의 교제를 말한다. 마찬가지로 성경의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