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요한복음 9장 1-3절『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이 질문에서 날때부터 맹인이 된 사람은 죄때문인가? 라고 제자들이 예수님께 질문했다. 여기서 죄라는 것은 부모로부터 받은 육의 원죄인가 아니면 자기의 죄인가라는 것이다. 부모로 부터 받은 죄에 대해서는 출애굽기 20장 5절에서 부모가 죄룰 지으면 아버지로 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느니라 라고 말했다.  자기의 죄는 이 세상에 태어난 자가 자기의 죄를 안고 태어난다. 부모로부터 받은 육의 원죄가 아닌 다른 죄가 있다는 의미다. 다른 원죄는 바로 하나님 나라에서 지은 원죄를 말한다. 하나님을 떠나고 싶어서 사탄을 따라간 영들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범죄한 영들을 육체 속에 가두었다는 것이다. 육체 속에 가두어진 영들은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져버려 죽은 것이다. 그래서 혼적인 상태로 태어났다. 에스겔 18장 20절에서 『범죄한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니라』 영혼이 아니라 혼이다. 범죄한 영이 육이라는 육체 속에 갇힌 혼은 하나님께 대하여 죽은 것이다.  맹인이 된 이유에 대해서, 예수님이 하늘의 원죄도 아니고, 땅의 원죄도 아니라고 말씀하셨다.『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요한복음 6장 29절에서『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여기서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에 대해서 요한복음 6장 39-40절에서 설명하고 있다.『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요한복음 8장 45-46절『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는데도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진리는 말씀이신 그리스도이시다. 예수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것은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친밀한 교제에 들어가는 것이며, 그것이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제자가 되는 것을 어떤 행위로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유대인들은 그렇게 생각했다. 그들은 율법을 가졌고, 또 율법이 요구하는 것들을 지키려고 애를 썼다. 그런데 그것은 하나님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졌다고 생각하였지만 그 말씀을 지킨다고 하면서 오히려 말씀이신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였다. 율법을 통해서 죄를 깨닫고 그리스도를 발견했어야 하는데, 그러지를 못했던 것이다. 말씀은 곧 인격이신 예수 그리스도 자체다. 말씀을 따른 다는 것은 곧 인격이신 예수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되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진리이신 예수님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강력하게 반발했다. 그들은 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으로서 하나님께서 주신 진리, 즉 율법을 간직한 백성이라고 생각하였고, 진리를 알고 있었을 뿐 아니라 자유를 누리고 있다고 스스로 자부하고 있었다. 그 진리를 지킨다는 열심을 가지고 진리이신 예수님을 죽이려하였다. 진리는 인격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님이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 차제다.   8장 47-49절『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타 레미티 투 데우)을 듣나니(아쿠에이)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 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거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타 레미티 투 데우는 성경의 기록된 글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요한복음 8장 31-32절『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페피스튜코타스 아우토)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엔 토 로고)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텐 알레데이안)를 알지니(그노세스데)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페피스튜코타스 아우토는 그에게(여격) 믿고 있는(현재완료) 이라는 말이다. 예수를 믿기로 한 자인데, 예수님의 말씀에 거하지는 않은 자이다. 예수님의 말씀에 거한다(엔 토 로곤)는 것은 신도들의 심령 속에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임재하여 그 속에서 말씀을 듣고 신앙생활을 하는 자를 의미한다. 텐 알레데이안은 심령 속의 호 로고스(말씀이신 그리스도)와 연결된다. 그노세스데(중간디포테)는 히브리어 야댜와 같은 개념인 관계를 통해서 아는 것을 의미한다. 중간디포테를 사용하므로서 자신이 그런 의지를 가지고 그리스도와 관계를 맺어서 알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를 알게되면 그 진리이신 그리스도가 자유롭게 해 준다는 것이다.  8장 33-34절『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예수를 믿기로 한 자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죄로부터 자유함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성경에서 말하는 죄는 하나님과 단절된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하나님을 떠난 것을 의미한다.  8장 35-36절『종은 영원히 집에(테 오이키아)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테 오이키아는 하나님의 집으로서, 심령 속의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보내주시면 죄로부터 자유함을 입는 것이다. 즉 옛사람은 죽고 성령의 능력으로 하늘로부터 태어나면 죄로부터 자유함을 입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령이 심령 속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성령이 심령 속으로 들어오지만 어...

나는 세상의 빛이니

요한복음 8장 12절『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초막절 축제가 지나고 있었다. 예수님은 자신을 영원한 생명이 이어지는 물의 근원이라 하고 자신을 세상의 빛이라 선언한다. 스가랴 14장 7-8절에서 『여호와께서 아시는 한 날이 있으리니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로다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출애굽을 기념하여 제정된 초막절은 반석에서 물을 낸 이미지와 함께 매일 밤마다 이스라엘을 인도했던 불기둥도 기억하게 한다. 축제 첫째 날 밤에 여인의 뜰에 네 개 금 촛대에 불을 켜는 전례가 있었다. 장로들의 전통으로 알려진 미쉬나라는 문헌에는 이 촛대는 사다리로 올라가야 하는 꼭대기에 네 개의 황금 그릇을 가지고 있으며, 그 그릇들은 제사장의 속옷과 허리띠로 만들었던 심지가 담겨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촛대의 불이 켜지게 되면 축제 기간 동안 온 예루살렘이 여인의 뜰에서부터 물 행렬이 지나갈 때 비취는 불을 받아 반사됨을 보았다고 한다.  예수께서는 그 불이 아무리 높은 곳에서 반짝거리며 빛을 비춘다 해도 초막절 이후에 꺼져야 했지만, 자신은 영원히 우리를 밝히실 것을 선언하고 약속하셨다. 하지만 바리새인들은 매년 초막절 촛대를 밝혔음에도 참빛을 깨닫지 못했다. 그리고 예수에게 자신을 증명해보라고 외쳤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라고 말씀했다. 예수를 판단하는 그것이 자신의 모습을 판단해주는 기준이 된다. 바리새인들은 빛을 만나 몸을 돌리고 눈을 감음으로 자신이 어두움에 있었음과 예수가 빛이심을 증명하였다. 스스로가 증인이 되었던 것이다. 빛이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의 어두움을 확인할 수 있는가이다.    8장 13-14절『바리새인들이 이르되 네가 너를 ...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

요한복음 8장 1-2절『예수는 감람 산으로 가시니라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아오는지라 앉으사 그들을 가르치시더니』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따랐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유대 종교 지도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사람들을 시켜 예수님을 잡으려고 한바탕 소동을 벌이게 되지만 결국 예수님을 잡지 못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있던 무리들,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 그들의 아랫사람들 모두 집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마침내 예수님도 감람산으로 가셨다. 감람산은 예수님께서 잡히시기 전 제자들과 습관을 따라 그 감람산에서 기도하러 가셨다. 예수님께서는 감람산에서 머무시고 다음날 다시 성전으로 가셔서 가르치셨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백성들을 가르치실 때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 하다가 현장에서 잡힌 한 여인을 끌고 예수님 앞에 나왔다. 8장 3-5절『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이런 문제를 가지고 온 목적은 정말 여인의 음행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려 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대답에서 트집을 잡으려는 저의가 있는 질문이었다. 만일 예수님께서 잡혀온 여인을 긍휼히 여기시면서 그 여인을 놔주도록 말씀하시면 하나님의 아들이라 말하면서 어떻게 율법도 따르지 않느냐고 예수님을 비난할 것이었고, 반면에 예수님께서 그 여인을 율법에 따라 돌로 치라고 하셨다면 당시 로마 제국의 통치 아래에 있던 이스라엘이었기 때문에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사형 선고는 스스로 하지 못하도록 한 로마의 법을 어기게 되어 이 또한 예수님이 공격 당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는 대답이었다.  8장 6절『그들이 이렇게 말함은 고발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그들이 묻기를 마지 ...

이 사람이 참으로 그 선지자라 하며

요한복음 7장 40-43절『이 말씀(톤 로곤)을 들은 무리 중에서 어떤 사람은 이 사람이 참으로 그 선지자라 하며 어떤 사람은 그리스도라 하며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이 살던 마을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예수로 말미암아 무리 중에서 쟁론이 되니』톤 로곤은 말씀이신 그리스도이시다. 성경에서 기록된 말씀으로만 그리스도를 바라보면 예수는 베들레헴에서만 나온다. 그러나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바라볼 때, 역사하시는 예수는 나사렛에서 나오는 분이다.  7장 44절『그 중에는 그를 잡고자 하는 자들도 있으나 손을 대는 자가 없었더라』실제 예수님이 하시는 표적을 보고 바리새인들의 명령에 따라 예수를 잡아야 하는데, 잡을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의 눈에는 분명히 하늘에서 내려온 자가 아니면 저런 표적을 보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렇게 인정을 하면서도 마음은 그를 잡으려고 했지만, 도저히 잡을 수 없었던 것이다.  7장 45-46절『아랫사람들이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 그들이 묻되 어찌하여 잡아오지 아니하였느냐 아랫사람들이 대답하되 그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없었나이다 하니』아랫 사람들(하인들)도 예수님의 표적을 보고 감동을 받았을 것이다. 그런데, 감히 바리새인들에게는 예수에 대해서 정확히 말을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바리새인들로부터 잘못 보이면 출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직으로부터 떨어져 나오는 것은 그 사회에서 죽음을 의미한다.  7장 47-49절『바리새인들이 대답하되 너희도 미혹되었느냐 당국자들이나 바리새인 중에 그를 믿는 자가 있느냐 율법(톤 노몬)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저주를 받은 자로다』톤 노몬은 모세오경을 의미한다. 율법주의에 빠진 자들은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받아드릴 수 없는 것이다.   7장 50-53절『그 중의 한 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 우리 율법은 사람(...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요한복음 7장 25-27절『예루살렘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이 말하되 이는 그들이 죽이고자 하는 그 사람이 아니냐 보라 드러나게 말하되 그들이 아무 말도 아니하는도다 당국자들은 이 사람을 참으로 그리스도인 줄 알았는가 그러나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아노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어디서 오시는지 아는 자가 없으리라 하는지라』말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가 나사렛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나사렛으로부터 그리스도가 오는 것이 맞는가 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나사렛 출신이 그리스도가 되겠는가 회의적으로 생각했다. 7장 42절에서도 성경 기록에 선지자들이 그리스도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을 예언했다고 말한다. 예수님은 베들레헴에서 태어났으며, 나사렛에서 살았던 것이다. 예수님은 나는 베들레헴 출신이야 라고 말을 하면 될 것인데, 예수님은 그 말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리스도가 어디서 오는지 모르는 것이 맞는 말이 된다.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무지는 인류 역사와 함께 동행하고 있다. 인류역사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깨달았던 시기는 단 한 번도 없거나, 알아도 극소수의 사람만 알고 있었다. 이런 현상은 하나님께서 자신 스스로를 감추셨기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매 순간마다 자신을 모든 인류에게 나타내셨다. 신명기 7장 9 절에서『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호세아 6장 3절에서는『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들은 늘 하나님을 떠나고 반역하며, 배신했다.  출애굽기 32장 8절에서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