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을 아구스도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기니

  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을 아구스도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기니 사도행전 27장 1-2절『우리가 배를 타고 이달리야에 가기로 작정되매 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을 아구스도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기니 아시아 해변 각처로 가려 하는 아드라뭇데노 배에 우리가 올라 항해할새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니라』 사도 바울과 누가는 배편으로 로마로 향하게 되며, 백부장 율리오가 그들과 다른 죄수들의 호송 책임을 맡게 되었다. 바울은 죄수는 아니지만 미결수 상태였으므로 죄수 취급을 받은 것이다. 아마도 의사였던 누가가 노쇠하고 병약한 바울의 곁에 필요했기에 누가가 동행했을 것이다. 이 길고 어려운 항해의 길에 두 사람 외에도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게 되었다. 로마로 가는 길은 배를 여러 번 갈아타야 하는 여정이었기 때문이다. 바울 일행은 배를 타고 가다가 루기아의 무라 시에서 이달리아로 가는 배를 갈아탔다. 바다 바람 때문에 어렵게 항해를 하다가 라새아 시와 가까운 미항이라는 곳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은 바울에게 예언을 주게 된다. 하나님이 주시는 예언은 반드시 이루어질 일들로서, 그 예언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알리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 것이다. 사도행전 27장 9-11절『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바울이 그들을 권하여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가 보니 이번 항해가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를 끼치리라 하되 백부장이 선장과 선주의 말을 바울의 말보다 더 믿더라』 당시 9월이나 10월에 있는 금식하는 절기라고 표기된, 유대인의 속죄일이 이미 지나 겨울이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에 바울이 백부장 율리오에게 권했다. 이미 여러 번의 파선 경험을 가진 바울은 당시 금식하는 절기가 지나 겨울이 다가오면 바람과 파도가 거세어 지고, 항해 가운데 큰 폭풍을 만날 수 있는 것을 알았기에 무리한 항해의 위태함을 알아 백부장에...

문답 82-83.

  문 82. 무형교회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 중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답. 무형교회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 중의 교통이란 현세에도 있는 것이며 사후 즉시 일어나는 것인데 마침내 부활과 심판 날에 완성되는 것이다. 문답 64에서 무형교회를  머리되시는 그리스도 밑에 하나로 모이며 장차 모일 택한 자의 총수라고 하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천국을 이루는 자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문 82는  65의 문답과 연결되어 있다. 문 65. 무형교회 회원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어떠한 특별한 혜택을 누리는가? 답. 무형교회 회원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영광 중에 주님과의 연합과 교통을 누린다. 교통이라는 말은 성경적인 표현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 또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교리는 애매한 표현을 하고 있다. 교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 중의 교통이라고 했으며, 결국 그리스도의 영광을 무형교회 회원이 그리스도로 인해서 누린다는 것이다. 그 영광은 “ 현세에도 있는 것이며 사후 즉시 일어나는 것인데 마침내 부활과 심판 날에 완성되는 것이다”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현세에 있는 것은 신도가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사후 즉시 일어나는 것은 육체가 죽은 후에 신도들이 낙원으로 들어가서 대기하는데, 부활과 심판 날에 예수 믿는 자는 육체가 다시 생명의 부활로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고, 악인은 육체가 심판의 부활로 지옥으로 들어간다는 말이다.  이 말은 누가복음 16장 19-31절에서 등장하는 거지와 나사로의 비유와 요한복음 11장 22-26절의 내용을 혼합해서 만든 교리로 추정된다. 문 83. 무형교회 회원들이 현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답. 무형교회 회원들은 그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지체이므로 현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의 첫 열매를 누리며 그 ...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사도행전 26장 21-23절『유대인들이 성전에서 나를 잡아 죽이고자 하였으나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내가 오늘까지 서서 높고 낮은 사람 앞에서 증언하는 것은 선지자들과 모세가 반드시 되리라고 말한 것밖에 없으니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전하시리라 함이니이다 하니라』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이 부분을 헬라어 성경으로 보면, “에이 파데토스 호 크리토스 에이 프로토스 에크 아나스타세오스”( εἰ παθητὸς ὁ χριστός   εἰ πρῶτος ἐξ ἀναστάσεως νεκρῶν φῶς ). 개역개정은 에이( εἰ ) 프로토스( πρῶτος )를 번역하지 않았다. 에이 프로토스는 “첫번째와 같이”이다. 첫번째는 첫사람을 의미한다. 첫사람 그리스도에 대해서는 골로새서 1장 15절에서『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첫사람이 그리스도로서 고난을 받은 것은 흙으로 된 사람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이 육체에 갇힌 것으로, 영의 입장에서는 죽음이 된다. 그리고 영이 죽음으로부터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육이 죽어야 하는 것이다. 영과 육은 상반된 것이다. 육이 살면 영이 죽고, 영이 살면 육이 죽는 것이다. 이는 누가복음 8장 54-55절『예수께서 아이의 손을 잡고 불러 이르시되 아이야 일어나라 하시니 그 영이 돌아와 아이가 곧 일어나거늘 예수께서 먹을 것을 주라 명하시니』부활은 죽었던 영이 일어나는 것으로서,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말을 모세나 선지자가 이미 예언한 것이라고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셔서, 부활생명을 주는 것이 빛을 비춰주는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도 부활생명의 빛을 받아서 죽었던 영이 일어나는 것이다. 육의 몸이 죽으므로 영이 영의 몸을 입고 ...

문답 80-81.

  문 80. 참 신자들은 자신들이 은혜의 상태에 있음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 상태에 있을 것임을 틀림 없이 확신할 수 있는가? 답. 그리스도를 참으로 믿고 그 앞에서 모든 선한 양심으로 행하고자 노력하는 자들은 특별한 계시 없이도 믿음으로 하나님의 참되신 약속에 근거한 믿음과 성령께서 약속을 주신 그 은혜를 분별할 수 있게 하신다. 그들의 영으로 더불어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은혜의 상태에 있음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견인할 것을 분명히 확신할 수 있다. 구원의 확신과 믿음은 다른 의미를 갖는다. 구원의 확신은 신도가 성경말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며,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구원에 대해서 스스로 확신하는 것이다. 그러나 믿음은 그 대상과 하나가 되는 의미를 갖는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예수 그리스도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자기의 생각과는 다른 의미다. 즉 나의 생각, 지식, 경험을 부인하고 전적으로 그리스도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다. 이는 어떤 행위나 노력을 조건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자신의 상태를 돌아보고, 하나님께 회개하여 인간적으로 바랄 수 없는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는 것이며, 구원의 말씀을 받는 것이며, 이는 오로지 은혜로서 감사하게 여기는 것이다. 따라서 구원에 이르러서 성령께서 삶을 인도하시며, 이 하늘의 복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문 81. 모든 참 신자들이 현재 은혜의 상태에 있음과 장차 구원받을 것임을 언제나 확신할 수 있는가? 답. 은혜와 구원의 확신은 본래 신앙의 본질적 요소가 아니므로 참 신자들도 오랜 세월이 지난 후 확신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확신을 누린 후에라도 정욕, 죄, 시험, 배반으로 인하여 확신이 약화되 고 중단되기도 하나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시고 붙드심으로 결단코 전적인 절망에 빠질 수 없게 하신다. 에베소서 1장 13절 『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하라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하라 사도행전 26장 19-20절『아그립바 왕이여 그러므로 하늘에서 보이신 것을 내가 거스르지 아니하고 먼저 다메섹과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과 유대 온 땅과 이방인에게까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하라 전하므로』 회개하고 돌이켜서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맺는 것, 이것만이 살길이다. 바울은 아그립바 왕에게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도바울이 들은 음성이『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그 다음에 죄사함이 나온다. 죄사함은 예수의 피만이 적용된다. 예수의 피로만 우리의 죄가 씻어진다. 그런데 모든 사람은 허물과 죄로 죽어있다는 것이다. 영적으로 죽어있는 사람들이 예수의 피로 씻는다고 해서 살아나는 것은 아니다. 일단 살아나야지만 죄가 예수의 피로 씻어지는 것이다. 죽었던 영이 살아나야지 하나님이 이렇게 죄를 씻어주신다는 말이다. 내가 죄를 고백한다고 죄가 피로 씻어지는게 아니라는 말이다. 죄를 씻기 위해서는 먼저 죄의 몸이 죽어야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믿음인 것이다.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은 원래 하나님과 하나였는데,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분리된 것이다. 그래서 돌이키라는 것이다. 회개는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마음에서 하나님과 하나되는 마음으로 돌이키는 것이다. 주인이 자기에서 예수님으로 바뀌는 것이다. 즉 회개는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이 회개라는 말씀이다. 로마서 8장 11절『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이를 다시 번역하면,『죽음으로부터 예수를 일으킨 영과 같이, 죽어야 할 몸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을 통하여 생명을 줄 것이다.』죽어야 할 몸은 죄의 몸이다. 생명을 얻는 몸은 부활생명인 영의 몸(그리스도의 몸)이다. 죽어야 할 몸은 ...

문답 78-79.

  문 78. 왜 신자의 거룩하게 됨이 완성될 수 없는 것인가? 답. 신자의 거룩하게 됨이 완성될 수 없음은 그들의 모든 부분에 죄의 잔재가 묵고 있기 때문이며, 영을 거슬러 싸우는 끊임없는 육의 정욕 때문이다. 이로서 신자들은 흔히 시험에 들어 여러가지 죄에 빠지게 되어 그들의 모든 신령한 봉사에서 방해를 받는다. 그래서 그들의 최선을 다해 한 일이라도 하나님의 목전에는 불완전하고 더러운 것이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신학자는 인간의 정체성을 영과 정욕으로 더러워진 육의 혼합체로 바라보았다. 육은 육체(소마)가 있는가 하면, 육신(사르카)도 있다. 정욕으로 더러워진 것은 육체가 아니라, 육신이다. 육체가 죄로 물들었다고 말을 하는 자들은 인간의 정체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영지주의에 물든 한 분파가 된다. 육체는 더럽지만, 영은 깨끗하다는 논리이다. 그래서 영과 육이 싸운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육체는 생물학적 육에 불과한 것이다. 육의 정욕은 육신의 정욕으로서, 첫사람 아담으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죄의 몸인 것이다. 죄의 몸에 죄가 담겨지므로 모든 사람들이 죄를 짓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은 거룩한 자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죄의 몸이 죽어야 죄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로마서 6장 6-7절 『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신자들은 육의 눈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거룩하게 될 수 없다고 교리는 말한다. 그러나 성경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은 자는 거룩하게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베드로는 성령세례를 받은 성도를 향하여 말하고 있다. 베드로전서 2장 9절 『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