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

누가복음 18장 1-8절에서『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하여 가라사대 어떤 도시에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는 한 재판관이 있는데, 그 도시에 한 과부가 있어 자주 그에게 가서 내 원수에 대한 나의 원한을 풀어주소서 하되 그가 얼마동안 듣지 아니하다가 후에 속으로 생각하되 내가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나 이 과부가 나를 번거롭게 하니 내가 그 원한을 풀어 주리라 그렇지 않으면 늘 와서 나를 괴롭게 하리라 하였느니라 주께서 또 가라사대 불의한 재판관의 말한 것을 들으라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지 아니하겠느냐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성경에서『인생은 아침에 돋는 풀과 같다』라고 하고 있다. 그리고 『잠시 잠깐 자는 것과 같다』라고 했으며,『우리 인생이 칠십이요 팔십이라도 일식간에 날라간다』라고도 했다. 그런데 인간들은 마음 속으로 영원히 살 것처럼 생각한다. 히브리서 9장 27절에 보면『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라고 했다.『심판을 대비하라』는 말인데, 전혀 그런 마음이 없는듯하다.『예수 믿으면 천국간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고 있다. 『불의한 재판관 앞에 가서 원한을 풀어달라』고 하니, 이 말씀을『하나님께 매달리며 간구하는 기도로』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성경은『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향이 하나님의 나라』라고 히브리서 11장 13-16절에서 말하고 있다.『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이같이 말하는 자들은 본향 찾는 것을 나타냄이라 저희가 나온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

그리스도 안에서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대부분 교회사람들이『예수님을 믿는다』라고 하면서도 율법을 버리면 안된다 라고 생각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율법을 이루셨으므로 말미암아 우리가 이제 율법에 메여있지는 않지만, 믿음 안에서 강제나 어쩔 수 없이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 안에서 자율적으로 기쁜 마음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마태복음에서 율법에 대해서 표현하기를『천지는 없어지겠으나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없어지지 않는다』라든가, 예수님이『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기 위하여 세상에 왔다』라고 말을 하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얻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율법에 메여있지는 않지만,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를 믿으므로 율법을 자율적으로 기쁜 마음으로 스스로 지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자기의 의를 행하고, 이루어 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율법은 무엇인가? 시편에는『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라고 하고 있다. 로마서 7장 10절에는『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이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라고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사망에 이르게 하는 계명이 되었지만, 본래의 율법은 나에게 생명을 주어야 되는 것인데, 나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말씀이다.『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해서 영혼을 소성케한다』라고 했는데, 완전한 이 계명이『나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완전하고, 하자 없는 계명인데, 하자가 있는 것은 인간에게 있다는 것이다. 사도바울은 로마서에서『만일 내가 원치않는 일을 행하면 행하는 이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그러므로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완전한 율법이 나를 사망에 이르게 한 이유는 내 안에 있는 죄 때문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율법을 다 이룰 수 없다』라고 하니까 율법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 처럼 생각을 한다.  사도바울은...

때가 찼고 천국이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마가복음 1장 14-15절에서『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일반적으로『회개하라』라고 하면, 세상에 살면서 잘못을 하나님께 뉘우치고 자백하고 마음을 바꾸어서 회심하고 용서를 받으려고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예수님이 『회개하라』라고 하신 대상은 이스라엘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애굽으로 부터 건져내시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전에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을 철저히 지키려고 애썼으며 스스로는 의인들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회개하라』고 하신 것이다.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세리들과 같이 부정부패한 자들을 향해서『회개하라』라고 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뭘 회개하라는 것인가? 신약이나 구약이나『회개』라는 말에 대해서 두가지로 사용했다. 히브리어는 자기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깨닫고 뉘우치고 돌이키는 것을『나훔』이라고 해서『회개』라는 의미로 사용했다. 나훔이 헬라어로 번역이 될 때『메타네에오』라 했다. 또 다른 말은『휴브』라는 말인데, 가던 방향을 돌이켜서 다시 돌아가는 것을『회개』라는 의미로 사용했다.『휴브』는 헬라어로 번역할 때『에피스트렛포』라고 했다. 그런데 보통 교회에서는 회개를 위의 두가지 의미를 혼합해서,『자기의 행동이 잘못되었으니 깨닫고 뉘우치고 반성하여 자기가 가던 길을 돌이켜서 다시 본래의 길로 돌아서는 것』을 『회개』로 한 것이다. 사도행전 3장 19절에서『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 부터 이를 것이요』라고 했는데, 여기에서『회개하고』라는 말은 하나님 앞에서 잘못된 것을 깨닫고 뉘우쳐서 돌이켜『너희 죄없이 함을 받으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죄는『세상죄를 회개하라』는 말이 아니라『하나님을 떠났던 것』을 회개하라는 말이다. 즉 예수님이『회개하라』고 한 말씀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난 것을『회개하라』는 말씀이다. 하나님 없이도 율법을 스스로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 이스라엘...

미련한 다섯처녀는 무슨 죄를 지었나?

마태복음 25장 1-13에서『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있는 자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쌔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 쌔 미련한 자들이 슬기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미련한 다섯 처녀는 천국잔치에 들어가지 못했으므로 하나님 나라를 들어가지 못한 자를 상징한다.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죄가 있었기 때문이다. 성경에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예수님을 알아야 하고, 믿어야』한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도『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이니라』라고『저를 믿는 자』라고 말하고 있다.  요한복음 6장 39-40절에도『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하셨고, 마태복음 7장 21절에서는『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라고 했다. 아버지...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요한복음 17장 20-26절에서『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하려 함이로소이다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니다. 의로우신 아버지여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삽고 저희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았삽나이다.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저희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저희 안에 있고 나도 저희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 예수님이 십자가 사역을 앞두고 제자들과 함께 있으면서 앞으로 부활하는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어떠한 결과가 도래하기를 하나님께 기도하는 내용이다. 그 내용은『하나가 되게 해 달라는 것』이다.『아버지와 내가 하나인 것 처럼 제자들과 그 제자들로 하여금 믿게되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에베소서 5장30-32절에서『우리는 그의 몸의 지체임이니라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찌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창세기 2장 22-24절에서도 같은 의미의 말씀을 하고 있다.『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

남은 조각이 열 두바구니에 찼더라

요한복음6장1-13절에서『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음이러라 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께 거기 앉으시니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사람들로 앉게 하라 하시니 그 곳에 잔디가 많은지라 사람들이 앉으니 수가 오천 명쯤 되더라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앉아 있는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물고기도 그렇게 그들의 원대로 주시니라 그들이 배부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하시므로 이에 거두니 보리떡 다섯 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 오병이어의 기적에 대한 말씀이다. 이 말씀은 종말에 대한 말씀과 관련이 있다. 예수님이 이스라엘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의도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종말에 대해서 알 수 있다. 마태복음 8장 5-12절에는 로마의 백부장의 하인을 치유하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예수님이 이스라엘에 대해서 말씀하는 것이다.『동 서로 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이스라엘은 쫒겨날 것이라는 말이다. 이방인이 먼저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은 나중에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마태복음 19장 27-30절의 말씀과 일맥상통한 말씀이다.『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로마서 3장 9-21절에서『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 세상은 물질세계로서 반드시 종말이 있다. 즉 영의 세계와는 달리 유한하게 지으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신 목적이 달성할 때 까지만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 세상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하나님이 계시는 영의 세계보다는 더 좋다고 할 수 없다. 요한계시록에서 말하는 바 천국은 보석으로 되어있다고 표현한다. 이 세상에 비할 수 없는 곳으로 표현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영이 갇혀있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누가복음 8장에서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죽었다. 그런데, 예수님이 살려주셨다.누가복음 8장 54-55절에서『예수께서 아이의 손을 잡고 불러 이르시되 아이야 일어나라 하시니 그 영이 돌아와 아이가 곧 일어나거늘 예수께서 먹을 것을 주라 명하시니』죽은 아이의 영이 다시 돌아오는 것을 볼 때, 영은 몸 속에 갇혀있는 것이다. 영이 나가면 육체가 죽고, 영이 들어오므로 육체가 살게됨을 알 수 있다. 영과 육체는 반대적인 입장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