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모친이며 내 형제이냐

마태복음 12장 46-50절『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실 때에 그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예수께 말하려고 밖에 섰더니 한 사람이 예수께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당신께 말하려고 밖에 서 있나이다 하니 말하던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내 동생들이냐 하시고 손을 내밀어 제자들을 가리켜 이르시되 나의 어머니와 나의 동생들을 보라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하시더라』 하나님에 대해서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한복음 1장 1절에서『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말씀은 로고스다. 그래서 요한복음 1장 14절에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하나님이 이 세상에 육신을 입고 오셨다는 것이다. 그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라는 이름은『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의미를 가진다. 온 백성을 구원하시는 분이다.  빌립보서 2장 6-8절에서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고린도후서 5장 19절에서『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그들의 죄를 돌리지 아니하시는 이유는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율법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주신 율법으로 죄를 묻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을 얻어서 구원받는 자가 된다.『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에서 자기 백성은 원래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과 함께 있던 자를 말한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하므로, 이 세상에 갇혀 있게 되었다. 그래서 죄...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요한복음 5장 1-16절『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 로마서 2장 28-29절에서『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하나님이 이스라엘이라고 표현하는 이스라엘은 천하만민을 나타낸다. 지구상에서 어느 지역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은 표면적 이스라엘이지만, 영으로 거듭난 자들이 진정한 이스라엘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이면적 이스라엘이라고 사도바울이 설명했다.  유대인의 명절은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이 있다. 명절은 출애굽과 관계가 있다. 그런데 명절에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올라가갔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이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인간들이 하나님을 떠난 자들이었는데, 하나님을 떠난 것을 깨닫고, 율법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것이다. 안식일 지키므로서 자신이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자가 된다는 말씀이다. 가나안 땅이 그리스도이다. 그러나 출애굽한 백성들은 여호수아와 갈렙, 그리소 아이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다.  하나님은 그들을 40년 동안 광야에서 방황하게 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에게 수많은 기적을 나타내 보이셨지만, 계속 그들은 하나님을 시험했던 것이다. 히브리서 3장 7-11절에서『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

이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누가복음 5장 1-6『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이 말을 두고 『전도를 해서 사람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겠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마태복음 4장 19절에서『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가복음 1장 17절에서도『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그런데, 단순히 전도를 해서 구원을 이르게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어부는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는다. 베드로가 사람을 낚는다면, 어디서 낚아야 하는가? 바다는 어디를 말하는가를 알아야만 한다.  우리가 바다를 이해하려면, 인간들이 왜 이 세상에 살고 있는가를 알아야만 한다. 이사야서 42장 7절에서『네가 눈먼 자들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감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앉은 자를 감방에서 나오게 하리라』, 이사야서 61장 1절에서는『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가난한 자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가난한 자를 말한다. 왜냐하면 흑암에 갇혀있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영들이 하나님께 범죄하여 이 세상에 육체로 오므로,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는 다 잊어버린 것을 말한다. 감옥에 대해서 시편 142편 7절에...

네가 이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갈라디아서 4장 1-7절『내가 또 말하노니 유업을 이을 자가 모든 것의 주인이나 어렸을 동안에는 종과 다름이 없어서 그 아버지가 정한 때까지 후견인과 청지기 아래에 있나니 이와 같이 우리도 어렸을 때에 이 세상의 초등학문 아래에 있어서 종 노릇 하였더니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받을 자니라』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에서『이 후로는』언제인가? 아들의 영이 신자들의 마음에 들어오는 때를 말한다. 그래서『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로마서 8장 14절에서『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나님의 아들은 종의 신분이 아니다. 아들의 영을 주시는 것과 속량을 연계되어 있다. 속량이라는 말은 종을 값을 주고 사는 개념이다. 아들이 되기 전에는 종이었는데, 값을 주고 사므로서 아들이 되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3장 14절에서『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우리가 저주를 받아야 하는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으신 것이 속량이라는 것이다.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은 저주를 받는 자들이다. 그런데 율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속량을 받아야 한다. 속량을 받은 자들은 종의 신분이 아니라 아들의 신분이 되어 율법으로부터 벗어난다. 율법의 요구는 저주요, 사망이다.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로마서 8장 3-4절에서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니라

마태복음 37-44절에서『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그 때에 두 사람이 밭에 있으매 한 사람은 데려가고 한 사람은 버려둠을 당할 것이요 두 여자가 맷돌질을 하고 있으매 한 사람은 데려가고 한 사람은 버려둠을 당할 것이니라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둑이 어느 시각에 올 줄을 알았더라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생각하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많은 교회 사람들은 기적을 체험하고, 환상을 보고 싶어한다. 그래서 자신의 믿음을 확증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사탄의 시험에 빠져들 수 있다. 사탄은 속인다. 요한계시록 12장 9절에서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사탄은 온 천하(세상 사람들)를 꾀는 자다. 하나님은 사탄이 인간들을 어떻게 시험할지 다 알고 계시다. 그래서 예수님으로 하여금 마귀의 시험을 허락하셨다. 예수님의 시험을 보고 깨달아서, 마귀의 시험에서 벗어나라는 것이다. 마귀는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려는 자를 미혹하여, 하나님께로 돌아가지 못하도록 유혹하는 것이다.  오늘날도 교회에서 미혹한다.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식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지 않는 자는 구원받을 수 없다. 마귀는 구원의 주체를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처럼 만드는 것이다. 『내가 예수를 믿으면』이라고 말한다. 나는 죽고, 예수만 존재하는 것이 구원이다. 그래서 구원의 주체는 예수님이시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는 그리스도로 인해서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베드로전서 3장 20절에서『그들은 전에 노...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에베소서 6장 10-20절)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열어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이 된 것은 나로 이 일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라 마귀의 간계는 하나님의 능력을 흉내내는 것이다. 마치 무당이 귀신을 쫒아내는 것처럼 그런 일들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귀신 쫒아낸 것처럼 오늘날도 교회 사람들이 귀신 쫒아내는 일을 하나님의 능력을 입었다고 생각한다. 정말 하나님의 능력인가? 예수님이 귀신을 쫒아낸 것은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나타내고 메시야로 이 세상에 오신 것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교회 사람이 귀신을 쫒아내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의 능력을 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인가? 고린도후서 11장 14-15절에서『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우리가 하나님께 능력을 달라고 해서 하나님께서 주셨다고 생각하면 곤란한다. 하나님은 직접 싸움의 능력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주 안...

눈가림만 하여 사람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에베소서 6장 1-9절)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라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기쁜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각 사람이 무슨 선을 행하든지 종이나 자유인이나 주께로부터 그대로 받을 줄을 앎이라 상전들아 너희도 그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위협을 그치라 이는 그들과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라 에베소서 5장에서는 그리스도와 성도와의 관계를 남편과 아내의 관계로 비유하여 말씀했지만, 에베소서 6장 1-9절에서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 상전과 종의 관계로 설명한다.『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이 말씀은 생명의 말씀과 관계 있다. 하늘의 생명을 주는 분이 부모이고, 부모가 생명의 말씀을 줄 때는 그 말씀을 듣고, 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땅에서의 부모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고 영적인 이야기로 이해되어야만 한다. 물론 이 땅에서의 부모에게도 공경해야 할 것이지만, 영적 생명이 없는 부모도 있을 수 있는데, 영적 생명이 없는 부모의 말은 이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한다. 세상에서 복을 받기 위한 그런 내용들이 주를 이루는 것이다. 출애굽기 20장 12절에서『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그래서 사람들은 이 세상의 이야기로 받아드린다.  마태복음 23장 9절에서『땅에 있는 자를 아버지라 하지 말라 너희의 아버지는 한 분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이시니라』이 말씀은 영적인 아버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