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사이에 숨은지라

창세기 3장 8-9절에서『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그 날의 날은 첫째날, 둘째 날과 같은 날(욤)이다. 욤이란 말은『날, 기간, 때』라는 의미를 갖는다. 바람이 불때는 히브리어로 『루아흐』다. 즉 『루아흐』라는 히브리어는 바람, 숨쉬다(호흡), 불다, 영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창세기 1장 2절에서『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여기에서 영은 루아흐다. 창세기 1장 2절에서는 영으로 번역하고, 3장 8절에서는 바람이 불불 때 번역되어 있다. 그래서『그 날 바람이 불때』라는 말은『성령이 오실 때에』라고 번역이 되었어야 한다.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거니시는 하나님은 임재하시는 하나님이라는 의미다. 그래서『하나님이 나타나시는 소리를 듣고』라는 것이다. 이 말은 하나님이 이 세상에 직접 나타나시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출애굽기 19장 18절에서『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 가마 연기 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하나님이 나타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서 떨었다. 그래서 백성들은 모세에게 자기들을 대신해서 하나님을 만나라고 요청했다.『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부끄러워서 숨은 것이 아니라 두려우신 하나님으로 인해서 숨은 것이다.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벗었다는 것은 영의 몸을 벗었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떠난 자가 되었으므로 하나님이 두려운 것이다. 하나님이 왜 아담 앞에 나타나셨는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타나신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을 떠난 자, 곧 하나님 백성이 아니었지만, 이스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줄을 알고

창세기 3장 7절에서『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이에』라는 말은 육체를 입으므로 영이 하나님을 떠난 것을 잊어버렸다는 것이다. 영의 눈이 감겨져 버린 것이다. 그래서 육의 눈(자기의 의)이 밝아진 것이다.『자기들이 벗은 줄 알고』아담이 육체적 알몸이라는 것 때문이 아니라, 영적으로 하나님을 벗어난 것 때문에 두려운(부끄러운) 상태가 된 것이다. 원문에는 치마라는 말이 없다.  창세기 3장 9-10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떠났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 그래서 더욱 자기의 의를 통해서 두려움을 극복하려고 한 것이다. 인간의 후손들은 하나님을 떠난 사실을 망각한채 죄가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죄악 속으로 빠져들었다.  하나님을 벗어난 것 때문에 두려운(부끄러운) 상태가 되므로, 인간은 우상을 만들기도 하고, 스스로 신적인 존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강하게 되려고 노력했다. 영이 흙속에 들어가 인간이 되었기 때문에 세상에 태어난 인간은 죄가 무엇인지 몰랐다. 죄는 하나님을 떠난 것이 죄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하나님을 떠난 것을 모르기 때문에 죄를 깨닫지 못한다는 것이다.  첫사람은 육의 몸으로 모든 영들을 세상에 데려와 죄인들이 되었으며, 마지막 아담은 영의 몸으로 택한 자의 영들을 데려가 의인들이 되게 하셨다. 첫사람 아담(죄인)과 마지막 사람 아담(의인) 사이에는 죽음이라는 것이 있다. 인간의 죽음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육체적 죽음이다. 그러나 마지막 사람 아담의 죽음은 육체적 죽음과 동시에 죄의 죽음이다. 그래서 마지막 아담의 죽음에 연합되는 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들도 죄의 죽음이 발생한다.  죄인들이 의인이 되기 위해서는 죄의 죽음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들을 첫사람 아담...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창세기 3장 6절에서『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창세기 2장 9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하나인데,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을 나누듯이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율법)로 나누셨다. 겉으로 보기에 한 나무로 보이지만 생명 나무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에 감추어져 있는 것같이 보인다. 그래서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와 열매는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게 보이는 것이다. 이 표현은 창세기 3장 6절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출애굽기 20장 17절에서『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여기서『탐내지 말라』라는 표현이 『아름답게 보인다』라는 표현과 같은 것이다. 이 단어를 로마서 7장 7절에서『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즉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를 보면 먹고 싶은(탐내고 싶은) 욕망이 생긴다 라는 것이다.  『보암직도 하고』사탄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계속 보게하므로 하와가 스스로 판단하겠끔 유도하는 것이다.『지혜롭게 할 만큼』은『신중하게 생각하게 할만큼』이라는 뜻이다.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여 보니, 탐스럽게 보인다는 것이다. 그래서 먹어도 될 것이 느껴진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사탄의 미혹을 받아서 하나님을 떠나도 자신들이 스스로 하나님처럼 될 수 있겠다 라고 판단이 들어선 것이다. 비록 사탄이 하와를 미혹했지만, 하와가 스스로 판단해보니 자기 욕심이 생긴 것이다.  사도바울이 이...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창세기 3장 5절에서『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하나님은 『먹는 날에는 죽는다』라고 하셨지만, 사탄은 먹는 날에는 죽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눈이 밝아진다는 것이다. 먹은 날이 언제인가? 이 날에 대해서는 하나님 나라와 관련된 날인가 아니면 이 땅에서의 날인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하나님이 여섯째 날에 사람을 만드시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는데, 만일 여섯째 날에 아담과 여자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다면, 하나님은 일곱째 날에 안식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일곱째 날이 지나서 그들이 먹었다면, 이는 하나님 나라의 에덴동산이 아닌 이 세상에서의 에덴동산의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성경은 먹은 날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을 통해서 어떤 인간사적인 이야기를 우리에게 하시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통해서 일어난 일을 이 땅에서도 그대로 적용시키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영들이 사탄의 미혹을 받아서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은 날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미 하나님을 떠난 상태를 말한다. 즉 흙 속에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흙속에서 태어난 인간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일어난 사건들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죄를 범하면 죽는다 라는 것이다.『죽는다』라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서는 영이 흙에 갇히는 것이고, 이 땅 에덴의 동산에서『죽는다』라는 것은 둘째 사망에 처해진다 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에덴동산에서의 사건을 하나님 나라에서 일어난 일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시지 않고, 창세기 2장 1절에서『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라고 대신 표현했다. 천지와 만물은 하늘의 군대와 땅의 군대를 말한다. 하늘의 군대와 땅의 군대로 재편성했다 라는 말이다. 그래서 에덴동산에서의 일은 하늘의 군대와 땅의 군대에 대한 이야기를 동시에 담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군대(천사)가 범죄하므로 이 땅에 흙으로 와서 인간이 되므로 그 속의 영...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창세기 3장 1-3절에서『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뱀과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연결된다. 창세기 2장 7절에서 에덴의 동산에『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보기에 아름답고 좋은 나무는 생명나무일 것이다. 2장 16절에서는『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각종 나무의 열매는 무엇인가?  각종 나무는 많은 나무를 연상하지만, 히브리 원문에는 복수의 표현이 없다. 하나의 나무로만 있는 것이다. 에덴의 동산에 있는 나무는 마치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 물덩어리인 것 같이 하나로 되어 있었다. 그리고 물덩어리 가운데 궁창을 두시므로 위의 물과 아래의 물로 나뉘어지게 된다. 마찬가지로 에덴의 동산에서도 원래는 하나였는데, 둘로 나뉘어지게 된 것이다. 위의 물은 생명나무, 아래 물(율법)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라는 것이다. 어떻게 나뉘어지게 되었는가? 하나님이 하나의 나무를 심었는데, 하나의 뿌리에서 가지가 올라오므로 나무가 둘이 되었다는 것이다. 동산 가운데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다. 둘다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하지만,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율법을 의미한다.  먹을 수 있는 나무는 생명나무를 지칭한다. 각종 나무의『각종』은 히브리어로『콜』이라고 하는데,『콜』이라는 단어는『모두, 전부』라는 의미를 갖는다. 콜은『칼랄』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그래서 번역 과정에서 각종 나무로 번역된 것으로 추정된다.  에스겔서 27장 4절에서『네 땅이 바다 가운데에 있음이여 너를 ...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더라

창세기 2장 25절에서『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것은 벌거벗은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에서도 영이 영의 옷을 입듯이 인간도 옷을 입는다. 두 사람이 벌거벗었다는 것은 세상에서 벌거벗었다는 의미도 있지만, 영의 옷을 입고 있지 않다 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의 영들이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았으므로 그들의 옷을 벗고, 이 세상의 흙으로 된 옷을 입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떠난 존재라는 것을 모르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5장 1-3절에서『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느니라 참으로 우리가 여기 있어 탄식하며 하늘로부터 오는 우리 처소로 덧입기를 간절히 사모하노라 이렇게 입음은 우리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하늘로 부터 오는 처소가 영의 몸이다. 사람이 죽으면, 영이 몸을 입어야 하는데, 하늘의 처소를 간절히 사모한다는 말이다.  골로새서 2장 11절에서『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그리스도의 할례는 육의 몸을 벗는 것이다. 이 말은 로마서 6장 4절의 말씀과 같은 표현이다.『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세례를 통해서 육의 몸이 죽지만, 하나님께서 새생명 가운데 행하게 한다는 것이다. 새생명은 곧 영의 몸을 말한다.  요한계시록 3장 17-18절에서 네가 말하기를『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창세기 2장 23절에서『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아담이 말하고 있다.『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남자는 아담이고, 그리스도의 표상이다. 여자는 하나님을 떠나 아담을 통해서 이 세상 온 모든 사람들을 말한다.  창세기 3장 21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갈빗대는 쌍으로 된 문짝을 말하고, 『살』이라는 단어는 호흡이 있는 모든 육체를 말한다. 창세기 6장 3절에서『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여기서 말하는 육신이 바로 살이라는 것이다.  6장 12절에서『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부패함이었더라』혈육이 바로 살에 해당된다.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여기서『내 뼈 중의 뼈요』 뼈라는 단어는 몸, 신체, 본체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출애굽기 12장 17절에서『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여기서『이 날에』에서『~에』라는 전치사가『뼈』라는 단어와 같은 단어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군대는 하나님 나라에서는 하나님의 천사들이지만, 이 땅에서는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그래서『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이 말의 의미는 이 날 뼈(하늘의 영)와 너희 군대(이스라엘)를 세상(사탄)과 애굽으로부터 인도하여 내었다 라는 표현이다. 본래 하늘에 있는 본체(영)인 하늘에 있는 군대와 같은 하나님의 군대(이스라엘)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천하만민의 모델이다. 애굽기 12장 41절에서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여호와의 군대라고 표현하고, 출애굽기 12장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