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베드로후서 2장 1-4절)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베드로는 흩어진 나그네 교회들을 향한 두 번째 편지에서 거짓 선생들이 교회 안으로 잠입해 들어올 것을 경고하고 있다. 베드로가 염려한 거짓 선생들은 이성 없는 짐승이라고 부른다.『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고 했다. 거짓 선생들의 목적은 성도들이 예수를 부인하게 하는 데에 있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스스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셨다. 죽어 마땅한 죄인을 대속하여 예수님이 죽으셨기에 죄인들이 살게 된 것이다. 그런데 거짓 교사들은 이런 예수님의 대속과 십자가가 아무 것도 아닌 양, 성도들을 미혹한 것이다. 예수님의 죽음이 헛되고 무력한 죽음이었다고 비하하고, 예수님의 부활과 승리는 영적인 것이었다고 왜곡했던 것이다.  거짓 교사들의 전략은 인간 내면 깊숙이 도사리고 있는 욕망을 마음껏 발산하라고 부추겼다. 인간의 내면의 욕망도 자연스러운 하나이기 때문에 욕망이 요구하는 대로 하라는 것이다. 첫째는 성적 욕망이다. 거짓 교사들은 호색하는 자요,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진 자요, 음란을 행함으로써 육체의 정욕에 빠진 사람들이었고, 또 자신들의 길로 사람들을 유혹하는 자들이었다.  둘째는 돈의 욕망이다. 거짓 교사들은 브올의 아들 발람의 후예들이었다. 그들...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베드로후서 1장 11-21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그러므로 너희가 이것을 알고 이미 있는 진리에 서 있으나 내가 항상 너희에게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내가 이 장막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일깨워 생각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노니 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 같이 나도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내가 떠난 후에라도 어느 때나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이 소리는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부터 난 것을 들은 것이라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부분은 1장 12절에서 15절로 베드로가 성도들에게 권면의 말씀을 주는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베드로는 교우들에게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하여, 다시 기억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시 권면한다고 했다. 베드로는 그의 교우들을 신뢰하고 사랑했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것을 알고 이미 있는 진리에 서 있으나 내가 항상 너희에게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소중한 복음의 진리를 항상 생각이 나도록하기...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베드로후서 1장 3-10절)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베드로전서가 외적인 고난과 시련에 대한 위로와 격려의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면, 베드로후서는 교회로 침투한 거짓 교사들(이단)에 대한 경고와 함께 성도들에게 영적인 성숙을 강조하고 있다. 베드로후서가 작성된 기독교 초기는 물론 그 이후에 영지주의, 몬타누스주의 등과 같은 이단 사상으로 혼란이 야기되었고, 이단들로부터 교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신앙의 바른 지식이 필요했다.  1장 2절에서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말하고 있다. 앎이라고 표현된 헬라어 『에피그노시스』는 명확한 지식, 인식을 의미하는 단어로 일반적인 지식 또는 단순히 하나님을 인지하는 수준의 지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명확하게 아는 지식을 뜻한다. 따라서 에피그노시스는 하나님과의 하나되는 믿음을 통해서 파생되는 지식을 의미한다. 그 지식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간들을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자는 진정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참 앎이라는 것이다.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힙입은 믿음

 (베드로후서 1장 1-2절)『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이 편지를 받는 대상은 거듭난 자들이다. 거듭난 자는 믿음을 하나님으로 부터 받는다.『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힘입어는『안에서』라는 의미를 갖는다.『성령을 힘입어』도『성령 안에서』라는 뜻이다. 그래서『그리스도의 의 안에 있는 자』는 거듭난 자를 말한다.『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무엇과 동일하다는 것인가?『우리 하나님』과 연결된다. 하나님으로부터 보석처럼 귀한 믿음을 받은 자라는 것이다.  사도바울의 서신에는『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라고 먼저 인사말을 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에서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를 했다. 그러나 히브리서부터는 달라지기 시작한다. 히브리서에서 새언약을 말한 후에 야고보서부터 바뀌기 시작한다. 야고보서 1장 18절에서『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이 말은 『거듭남』을 말한다. 베드로전서 1장 2절에서는『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여기에서『편지하노니』라는 말은 헬라어 원문에는 없다. 택하심을 받은 자들이 그 대상이다.    택하심을 입은 자는『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셨다는 것』이다. 그래서 1장 3절에서『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베드로전서 5장 1-14절)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맡은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권능이 세세무궁하도록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언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택하심을 함께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베드로는 그의 서신을 마무리 하면서 교회의 지도자인 장로들과 성도들을 향한 권면을 한다.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여기서 장로는 오늘날의 직분으로서의 장로가 아니라 교회에서 기능적으로 지도력을 보이는 어른들을 뜻한다. 베드로는 자신이 사도임에도 불구하고 권위를 내세우기보다 자기가 다른 장로들과 동일하게 교회를 섬기는 자...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4장 1-19절)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둑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베드로전서 3장 13-22절)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며 근심하지 말고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그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느니라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그리스도인들에게 고난에 대해 말하고 있다. 베드로는 고난 앞에 마치 거북이가 온몸을 움츠리고 견뎌내는 소극적 대응을 넘어, 고난을 주는 숱한 악에 맞서 선을 행하라는 적극적 권면을 아끼지 않았다. 『또 너희가 열심히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베드로 사도의 말처럼, 열심히 선을 행하면 누구든 성도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는 것은 아닐 것이다. 세상을 향하여 선을 행하는 성도에게 세상은 결코 선으로 갚지 않고, 도리어 악으로 갚는다.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연약한 동물의 생명이 강한 동물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