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요한계시록 2장 12-17절)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버가모는 한때 아탈리드 왕국의 수도였다. 그러나 황제였던 아탈루스 3세는 자신이 죽은 이후에 아탈리드 왕국이 분열되거나 다른 나라에 어려움을 겪고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자신의 왕국을 로마제국에 헌납하도록 유언을 하여 전쟁이나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이 아닌 자발적으로 속국이 되었고, 로마제국은 이 버가모 도시를 소아시아의 수도로 삼았다. 버가모는 에베소나 서머나와 같은 상업적인 발전에는 따를 수 없었으나 문화로는 그들보다 훨씬 앞섰다. 이 도시는 고대로부터 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곳으로 세계 최대 도서관인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도서관에 버금가는 도서관이 있었고 20만권의 장서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특히 이집트의 파피루스 수입이 어려워지자 자체적으로 개발한 양피지로 인해 많은 책자들을 만들어 소장하며 알렉산드리아와 함께 로마 제국의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당시 로마는 넓은 정복지를 통일하는 정신으로 『가이사는 주시다』라고 고백하는 것을 원칙으로 내세웠다. 이 원칙만 따르면 ...

예수를 믿으면서 율법주의를 추구하는 자

오늘날 기독교 내에서는 복음과 율법을 구분하여 말한다. 『율법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복음으로 구원받는다』라고 말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함정이 있다. 우리는 율법과 율법주의를 구분하지 못하면 이런 함정에 빠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율법주의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복음으로 구원받는다』라고 말을 하는 것이 바른 말일 것이다. 교회에서 흔히 말하는 계명을 지켜 행하는 모든 행위들은 율법주의인 것이다.  율법과 율법주의를 구분하는 것은 구원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일이다. 율법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이 백성들에게 율법을 지켜서 하나님의 의에 이르도록 명령하셨다. 백성들은 율법의 계명들을 지키려고 했으나 지킬 수 없었다. 그래서 모두가 동물의 희생제사를 통해서 죄에서 벗어나려고 한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신 목적은 너희들은 모두 죄인들인데, 율법을 통해서 그러한 사실을 깨달으면, 희생제사를 통해서 약속의 씨(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창세기 3장 15절에서 여인의 후손을 약속하셨다. 그리고 날마다 드리는 제사를 통해서 여인의 후손인 그리스도를 발견하기를 바라셨던 것이다. 따라서 율법은 곧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하나님의 말씀이신 것이다. 히브리서 11장 24-26절에서 모세가 그리스도를 만났다는 말씀이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누가복음 24장 27절에서 길을 가다가 두 사람의 제자와 대화를 나누는 중에『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자기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그리고 갈리리 바닷가에서 누가복음 24장 44절에서 같은 말씀을 하고 있다.『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나 라는 분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결국 구약시대 율법 속에서 ...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요한계시록 2장 8-11절)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서머나는 소아시아 서쪽 헬메안 만에 위치하고 있으며, 황제 숭배의 중심 도시이자 로마 여신을 위한 신전이 세워진 곳이었다. 당시 서머나는 교통의 요충지였으며 지리적인 여건상 내륙과의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곳으로 과학, 의술, 건축술 등이 발달하였다. 특히, 로마 시대에는 에베소, 버가모와 함께 부유한 상업 항구도시로도 유명했다. 서머나교회는 바로 이 곳에 있었다. 이 교회는 누구에 의해 세워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에베소에 체류했던 바울이 이곳에 들러서 전도하였고, 그로 인해 교회가 세워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행 19:9-10) 그런 서머나교회는 참으로 가난했다. 더욱이 서머나 도시의 부유함에 비추어보면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실제로는 부유한 사람들이라고 칭찬을 하셨다. 왜냐하면 그들은 황제 숭배를 거부하며 신앙의 순결을 지킨 자들로서, 믿음에 있어서는 어느 누구보다도 부자였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요한이 편지를 보낸 일곱 교회 중 빌라델비아 교회와 함께 유일하게 책망을 받지 않은 교회가 된 것이다. 이러한 서머나 교회에게 두가지를 말씀하신다. 첫째는 장차 올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는 너희는 환난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도록 충성하라는 것이다. 고난은 누구나 피하고 싶은 인생의 가장 힘겨운 골짜기...

성경말씀을 왜곡하는 자들

에베소서 2 장 8 절『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예수를 믿는 믿음은 거듭남의 믿음이다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내 ( 죄인 ) 가 예수와 함께 십자에서 죽고 , 예수와 함께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것을 믿는 것이다 . 그런데 , 오늘날 교회에서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믿음은 예수의 이름을 믿기만 하면 ,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 죄를 다 용서해주는 의미로 믿는 것이다 . 그래서 예수를 믿음으로 칭의를 받고 , 원죄를 다 용서받아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 그러나 세상죄는 과거의 죄는 용서받았지만 , 현재와 미래의 죄는 용서받지 못하고 죄와 싸워 이겨야 한다는 말씀이다 . 날마다 하나님 말씀 ( 계명 ) 을 통해서 죄를 짓는지 않짓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 죄와 싸우기 위해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하고 , 죄를 지을 경우 즉시 예수의 피로 죄의 사하심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 오늘날 교회 사람들의 생각에 죄는 계명을 어기는 것으로 생각한다 . 이것이 율법주의 사고에 기인한 것이다 . 계명을 지키면 죄가 아닌가 ? 마음의 탐욕은 어쩌나 ? 원죄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은 것 ( 계명을 지키지 않는 것 ) 이전에 사탄의 미혹을 받아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탐욕의 마음이 생긴 것이다 . 하나님은 원죄와 세상죄를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 . 모두가 죄의 원인이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것과 그의 결과로 발생한 것이기 때문이다 . 그래서 죄에 대해서 죽으라는 것이다 .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 말 속에는 죄에 대해서 죽는다 라는 의미보다 죄를 씼는다는 의미가 강하다 . 그 의미는 죄인이라는 고백과 죄의 용서를 믿는 것이다 . 에덴동산에서 시작된 원죄는 개인 인간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지만 , 대대로 물려받은 죄의 속성으로 인해서 죄인이 되었으므로 죄인이라는 고백과 죄의 용서를 받으면 , 원죄로부터 벗어난다는 말씀이다 . 그러나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말은 죽고...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요한계시록 2장 1-7절)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소아시아 7교회중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다. 예수님을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로 소개한다. 그리고 예수님이 에베소교회에 세가지 칭찬할 것을 안다고 말씀하신다.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첫째로 에베소 교회의 수고를 아신다는 것이다. 에베소교회는 전통 있는 교회였다. 사도 바울이 제2차 전도 여행에서 돌아오던 중 방문했으며, 이후 제3차 전도 여행 때 곧바로 에베소로 가서 2년 반을 머물며 강연하고 전도하였던 곳이다. 그 기간 고린도전서가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사도바울이 에베소를 떠날 때, 디모데가 남겨져 목회하기도 했다. 아시아교회들을 위한 관문의 역할을 했으며, 유대인과 이방인이 하나 되기 위해 수고했던 교회가 바로 에베소교회였다. 그로 인해 옥중에서 사도바울이 에베소서를 통해 또한 디모데전후서를 통해 바르게 세워지기 위해...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요한계시록 제1장 8-20절)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되어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네가 보는 것을 두루마리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몸을 돌이켜 나에게 말한 음성을 알아 보려고 돌이킬 때에 일곱 금 촛대를 보았는데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그의 발은 풀무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 별의 비밀과 또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1장 10절을 보면 밧모섬에 있는 요한이 성령에 감동되어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은 것을 알 수 있다. 요한은 이것을 나팔 소리같이 크다고 표현하였다. 몸을 돌이켜 어떤 소리인지 알아보려는 요한에게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며 네가 보는 것을 글로 써서 일곱 교회에게 보내라고 하셨다. 그리고 그림을 보여주셨고, 그것을 글로 써서 대표적인 7개의 교회에 보낸 것이 요한 계시록인 것이다. 힘든 시련을 겪어내고 장차 올 영광의 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요한계시록 제1장 1-7절)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요한계시록은 주후 95-96년경 도미티아누스 황제시기에 쓰였다고 전해진다. 그는 부활한 네로라 불릴 정도로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모든 사람들을 제자 삼으라고 명령하시며 제자들을 보내셨다. 다른 제자들은 각지로 흩어져 복음을 전하다 순교했다. 하지만 요한은 예수님의 어머니인 마리아를 모시며 시간을 보내다가 마리아가 별세한 이후에는, 외딴 섬 밧모에 홀로 갇힌다. 전하려 해도 전할 수 없고, 죽으려 해도 죽을 수 없었다. 소아시아 앞바다에서 63km정도 떨어진, 길이 16km 폭 8km의 작은 섬 밧모에서 패배감과 무력감으로 좌절하던 요한에게 내일은 중요하지 않았다. 그렇기에 요한을 비롯한 초대교회와 현대의 우리는 계시록을 접근하는 방식이 달랐음을 깨달아야 한다.  1장 1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고 시작한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답으로 주셨다.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그 말씀의 중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를 받았고, 전부 증언한다.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