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베드로전서 3장 1-12절) 『아내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라 이는 혹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실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실을 봄이라 너희의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며 그것을 따르라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얼굴은 악행하는 자들을 대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3장 1절『아내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라 이는 혹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실(아나스트로패스)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 부부의 관계는 하나님과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 비유된다.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시다. 부부관계는 그리스도와 그리스도를 떠난 영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하나가 되는 관계를 말한다. 마찬가지로 교회도 그리스도와 영들이 하나가 되는 관계를 에베소서는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남편과 아내는 모두 교회 안에 있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다. 아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이지만, 남편은 하나님을 믿지만, 호 로고스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지 못한 자를 의미하는 것이다. 아내는 남편을 돕는 베필이다. 돕는 의미는 원래 하나였는데, 둘로 나누어졌으므로 둘이 하나로 돌아가는 의미를 갖는다. 돌아가는 것은 아내가 남편에게로 가는 것이다. 하나님을 떠난 자가 그리스도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다. 아내(하나님을 떠난 자)가 남편(그리스도)에게 순종하는 것과 같은 모습이다. 그래서 아내가 남편을 순종하는 것이다. 아나스트로패스는 위에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거듭나서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아내의 행실, 즉 아나스로로패스는 남편(그리스도)에게 순종하는 삶이...

그리스도의 예정

그리스도의 예정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왜 그리스도를 예정하셨는가 ? 이 물음에 신학에서 예정론은 두가지의 예정을 내포하고 있다 . 첫째 ,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   에덴동산을 창설하셔서 ,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 두셨는데 ,   그들이 하나님의 금령인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어서 하나님께 죄 ( 원죄 ) 를 범했다는 것이다 .   그런데 ,   하나님이 창세 전에 이미 이렇게 될 줄을 아시고 ,   그리스도를 예정하셔서 죄인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다는 논리다 . 둘째 ,   하나님이 창세전에 성도들을 구원하기로 미리 선택했다는 것이다 .   구원은 인간의 행위로 되는 것이 아니라 ,   하나님이 스스로 구원할 능력이 없는 인간을 선택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하며 ,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와 주권을 강조한다 .   예정은 은혜로 어떤 사람들을 영원한 구원으로 선택하였고 반면에 어떤 이들은 자신들의 죄로 인해 영원한 심판을 받도록 하나님이 내버려두셨다는 것이다 .   하나님 나라의 하나님은 유일신인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 그런데 , 천사장 루시퍼 ( 사탄 ) 와 그를 따르는 천사들이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자기 지위를 벗어난 것이다 . 하나님의 안식이 깨어진 것이다 . 따라서 하나님은 이들을 가두시고 , 또 그들을 어떻게 구원할 것인가를 하나님 자신이 그리스도가 되어 계획을 세우신 것을 예정이라고 한다 . 예정이라는 말은 계획이라는 의미다 . 여호와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어떤 관계인가 ? 여호와 하나님은 그리스도도 되시고 , 보좌의 하나님도 되시는 그런 분이다 . 그리스도와 보좌의 하나님 , 성령은 삼위일체로서 인간의 입장에서 하나님을 이해하도록 정립된 신학이다 . 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는 여호와 하나님 한 분만 존재하며 , 그리스도와 보좌의 하나님도 여호와 하나님 안에서 역사하신다 ...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존대하라

(베드로전서 2장 11-25절) 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인간의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종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그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보낸 총독에게 하라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너희는 자유가 있으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는 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뭇 사람을 공경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존대하라 사환들아 범사에 두려워함으로 주인들에게 순종하되 선하고 관용하는 자들에게만 아니라 또한 까다로운 자들에게도 그리하라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2장 11절『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사르키콘)의 정욕(에피뒤미온)을 제어하라』거류민과 나그 같은 너희들에 대해서, 표면적으로는 세상이 마치 광야 같은 삶이라는 의미도 있으나, 이면적으로는 너희는 하나님 나...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베드로전서 2장 1-10절)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께 나아가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2장 1-2절『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토 로기콘)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소테리안)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로기콘은 로고스에서 유래된 단어로서 말씀에서 나온 젖(생명)이다. 소테리안은 구원으로 번역되었지만, 문맥상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는 것에 이른다는 의미다. 결국 하나님 나라 상속자가 되도록 순전하고 생명이신 하나님 말씀을 먹으라는 것이다.  2장 3-5절『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베드로전서 1장 14-25절)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1장 14-15절『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하기오이)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르곤) 거룩한 자가 되라』순종과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는 동격이다. 순종은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르는 것이다. 행실에 거룩한 자라는 것은 성도가 어떤 성결한 삶을 통해서 거룩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를 통하여 거룩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는 모든 것이 거룩한 것이다. 결국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모든 것이 순종이고, 거룩한 행실(에르곤:사역)인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의미는 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가 성도 안에,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 있어, 서로 하나가 되어, 음성을 듣고 서로 말하며, 그의 말씀을 따라 행하는 모든 것이다. 거룩하게 되려면 무조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야만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조건은 죄의 몸이 예수와 함께 죽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치 대제사장이 동물의 피를 가지고 지성소로 들어가는 것과 같은 것이다. 지성소에 들어간 대제사장은 거룩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들은 모두 거룩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1장 16절『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베드로전서 1장 1-13절)『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장 1-2절『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프로그노신)을 따라 성령이(프뉴마토스)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나그네는 소아시아 지역 등에 흩어져 살던 디아스포라들이다. 프로그노신은 지식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통해서 아는 것이다.(히브리어 야댜와 같은 의미) 프뉴마토스는 소유격으로『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이다.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을 받는 자는 순종(휘파코엔)과(카이:접속사)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란티스몬) 속으로 들어간다. 순종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이라는 순종이다. 그래서 순종이라는 말은 피뿌림과 동격인 것이다.  1장 3-4절『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아타스타세오스)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아나겐네사스)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아나겐네사스는 위에서 태어난 자라는 의미를 갖는다. 거듭난 자는 하늘로부터 태어난 자라는 것이다. 거듭난 자는 산 소망을 갖게된다. 그런데 소망을 갖게되는 방법은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소망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아나스타세오스는 영적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는...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요한3서 1장 1-15절) 장로인 나는 사랑하는 가이오 곧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에게 편지하노라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언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도다 사랑하는 자여 네가 무엇이든지 형제 곧 나그네 된 자들에게 행하는 것은 신실한 일이니 그들이 교회 앞에서 너의 사랑을 증언하였느니라 네가 하나님께 합당하게 그들을 전송하면 좋으리로다 이는 그들이 주의 이름을 위하여 나가서 이방인에게 아무 것도 받지 아니함이라 그러므로 우리가 이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함께 일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라 내가 두어 자를 교회에 썼으나 그들 중에 으뜸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가 우리를 맞아들이지 아니하니 그러므로 내가 가면 그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리라 그가 악한 말로 우리를 비방하고도 오히려 부족하여 형제들을 맞아들이지도 아니하고 맞아들이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쫓는도다 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 데메드리오는 뭇 사람에게도, 진리에게서도 증거를 받았으매 우리도 증언하노니 너는 우리의 증언이 참된 줄을 아느니라 내가 네게 쓸 것이 많으나 먹과 붓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속히 보기를 바라노니 또한 우리가 대면하여 말하리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여러 친구가 네게 문안하느니라 너는 친구들의 이름을 들어 문안하라    요한삼서는 사도 요한이 가이오라는 인물에게 보낸 편지다. 편지는 가이오에 대한 칭찬, 디오드레베에 대한 비판 그리고 이 편지를 가이오에게 전달한 데메드리오에 대한 추천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요한 사도는 요한이서에 이어 요한삼서에서 수신자에게 자신을 사도가 아닌 장로(프레스뷔테로스)로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