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믿음의 교제가 우리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빌레몬서 1장 1-7절)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자매 압비아와 우리와 함께 병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하노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내가 항상 내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를 말함은 주 예수와 및 모든 성도에 대한 네 사랑과 믿음이 있음을 들음이니 이로써 네 믿음의 교제가 우리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그리스도께 이르도록 역사하느니라 형제여 성도들의 마음이 너로 말미암아 평안함을 얻었으니 내가 너의 사랑으로 많은 기쁨과 위로를 받았노라』  빌레몬서의 저자도 바울이다(1, 9, 19절). 빌레몬서의 저작 연대는 주후 60년경일 것이다. 본 서신은 골로새서와 연관성이 많으며 골로새서와 거의 같은 때에 로마 감옥에서 쓰여졌던 것 같다. 빌레몬서는 한 장으로 된 짧은 서신이다. 1장 1-3절『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데스미오스)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자매 압비아와 우리와 함께 병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하노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갇힌 자라고 번역한 헬라오 원어는 데스미오스다. 이 말은 묶여있는 자(종)라는 의미다. 종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자유인은 사탄으로부터 자유함, 죄로부터 자유함을 입는 자라는 것이다. 죄로부터 자유함을 입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 되어야 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예수와 함께 죽은 자가 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죽지 않고 날마다 죄를 회개한다고 죄에서 자유함을 입는 것이 아니다. 로마서 6장 7절에서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난다고 말한다. 여기서 네 종류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묶인 자, 디모데는 형제, 빌레몬은 동역자, 압비아는 자매, 아킵보는 병사, 네 집에 있는 가족들을 교회로 표현했다. 그리스도 안에 ...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디도서 3장 1-15절) 너는 그들로 하여금 통치자들과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하며 순종하며 모든 선한 일 행하기를 준비하게 하며 아무도 비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 ……. 또 우리 사람들도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을 준비하는 좋은 일에 힘 쓰기를 배우게 하라 나와 함께 있는 자가 다 네게 문안하니 믿음 안에서 우리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너도 문안하라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 3장 1-2절『너는 그들로 하여금 통치자들과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하며(휘포타세스다이) 순종하며(페이다르케인)』휘포타세스다이는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복종되어지는 것이다. (수동형) 복종하는 것은 자발적으로 복종하는 것이고, 복종되어지는 것은 이미 그렇게 되어있는 것이다. 페이다르케인은 『확신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복종되어지는 것을 확신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순종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확신하라는 것이다. 3장 2절『아무도 비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면, 사람들이 비방하며 다투게 될지라도 관용하며 온유함을 유지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든 진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울은 디도에게 거짓교사들의 거짓된 가르침을 바로잡고, 그레데 사람들에게 바른 말씀으로 교훈하고 가르치라는 것이다. 3장 3절『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하지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여러 가지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를 일삼은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였으나』 여기서『우리』는 디도서를 기록하고 있는 사도 바울을 비롯한 믿음의 사람들을 일컫는 말씀이다. 주님을 믿기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하지 아니한 자요 사단에게 속았었고, 여러 가지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 했으며, 악독과 투기를 일삼은 가증스러운 자였다고 고백했다....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하여

(디도서 2장 1-15절) 『오직 너는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하여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 …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서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2장 2절『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 우선 문자 그대로 보면, 늙은 남자들에게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할것을 권면했다. 늙은 남자로 해석된 원어는 장로, 사절 또는 연장자 등을 의미하는데, 이를 존경받는 남자 어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존경받는 어른은  절제할 줄 아는 사람이다. 절제로 해석된 헬라어 『네팔레오스』는 술 취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경건하라고 했다. 경건으로 해석된 헬라어 『셈노스』는『공경할 만한, 거룩한』이란 뜻이다. 거룩하다는 것은 구별된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구별된 삶이란 하나님 앞에서 멸해진 삶이라는 것이다. 신중하라고 말했다.『신중한』으로 해석된 헬라어 『소프론』은 자기의 욕망과 충동을 억제하는 신중함 또는 절제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라고 했다. 나이 많은 남자들에게는 자제력이 있고 위엄이 있고 신중하며 건전한 믿음과 건전한 사랑과 건전한 인내를 갖추도록 가르치라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성령 충만한 사람일 것이다. 이제 영적인 의미로서 보면, 남자와 여자로 구분하여 설명했다. 성 차별이 아니라, 남자와 여자의 의미를 깨달아라는 것이다. 남자는 그리스도와 연결된다. 여자는 하나님을 떠난 자를 상징한다. 그래서 남자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자를 표현한 것이다. 늙은 남자에서『늙다』라는 표현은 나이가 많다 라는 의미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생명력이 떨어지는 모습이다. 십자가의 복음을 온전히 깨닫지 못하는 ...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디도서 1장 1-16절)『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 곧 나의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그들의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 1장 1-2절『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 곧 나의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바울이 어떻게 사도가 되었으며』 하나님이 왜 자기를 사도로 세웠는가에 대한 설명이다.  바울이 말하는 사도의 덕목을 몇가지로 말한다. 첫째가 믿음이다. 하나님의 택하신 믿음(카타)이라고 끊었는데, 원어에는 믿음에 따라서(카타 피스틴)로 되어 있다. 사도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믿음이라는 것이다.  둘째, 진리(알레데이아스)의 지식(에피그노신)도 『진리의 온전한 지식을 따라서』로 되어있다. 이러한 진리의 온전한 지식은 머리로 외워서 아는 그런 지식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 주님을 알게되는 지식을 의미한다.  그리고 진리도 경건함에 속한 진리라고 했다. 원어에는 경건함(유세베이안)을 따르는(칼) 진리로 되어 있다. 셋째, 영생의 소망을 가지고 사도가 된 것을 말한다. 영생은 영원한 생명을 의미한다. 1장 3절『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명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하나님이 사도를 세우시고, 전도를 통해서 영생의 말씀을 전하게 하신 것이다. 사도의 목적은 영생을 선포하는 것이다.   1장 4-5절『같은 믿음을 따라 나의 참 아들 된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네게 ...

모든 경건하지 않은 일과 또 경건하지 않은 죄인들

(유다서 1장 14-25절) 『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이는 뭇 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하지 않은 자가 경건하지 않게 행한 모든 경건하지 않은 일과 또 경건하지 않은 죄인들이 주를 거슬러 한 모든 완악한 말로 말미암아 그들을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이 사람들은 원망하는 자며 불만을 토하는 자며 그 정욕대로 행하는 자라 그 입으로 자랑하는 말을 하며 이익을 위하여 아첨하느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미리 한 말을 기억하라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지막 때에 자기의 경건하지 않은 정욕대로 행하며 조롱하는 자들이 있으리라 하였나니 이 사람들은 분열을 일으키는 자며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이 없는 자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어떤 의심하는 자들을 긍휼히 여기라 또 어떤 자를 불에서 끌어내어 구원하라 또 어떤 자를 그 육체로 더럽힌 옷까지도 미워하되 두려움으로 긍휼히 여기라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으로 서게 하실 이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1장 14-15절『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이는 뭇 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하지 않은 자가 경건하지 않게 행한 모든 경건하지 않은 일과 또 경건하지 않은 죄인들이 주를 거슬러 한 모든 완악한 말로 말미암아 그들을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에녹은 아담의 칠대 손이었다. 그리고 10대의 노아 때에 하나님이 경건하지 않은 자를 물로 심판하셨다. 이 당시에도 하나님을 경외하...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는도다

(유다서 1장 8-13절) 『그러한데 꿈꾸는 이 사람들도 그와 같이 육체를 더럽히며 권위를 업신여기며 영광을 비방하는도다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비방하는 판결을 내리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는도다 또 그들은 이성 없는 짐승 같이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 화 있을진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 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따라 멸망을 받았도다그들은 기탄 없이 너희와 함께 먹으니 너희의 애찬에 암초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 나무요 자기 수치의 거품을 뿜는 바다의 거친 물결이요 영원히 예비된 캄캄한 흑암으로 돌아갈 유리하는 별들이라』  1장 8절『그러한데 꿈꾸는 이 사람들도 그와 같이 육체를 더럽히며 권위를 업신여기며 영광을 비방하는도다』이 사람들은 앞에서 언급된 세가지의 유형과 연계된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자기의 생각대로 판단하고,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하나님의 통제를 벗어난 자들, 그리고 소돔과 고모라의 경우처럼, 하나님을 떠난 다른 신들을 섬기는 그런 자들이다. 결국 영지주의자들이 그렇다는 것이다. 꿈을 꾼다는 것은 자기들도 신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영지주의는 그노시즘(영어로는 나스티시즘)이러고 불리운다. 그노시스는 헬라어로 신비적이고 계시적이며 높은 지식, 또는 깨달음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영지라는 말은 영적 지식을 의미하며, 그래서 우리말 번역은 영지주의로 되어 있다. 영지주의의 근본적 사상은 인간에게 신성이 있는데, 물질인 육체에 영이 갇혀있어 신성이 감추어져 버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지혜를 통해서 신성을 회복하여 신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영지주의를 주장하는 자들은 어떤 하나의 형태로 주장하는 것이...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과 소돔과 고모라

(유다서 1장 6-7절)『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1장 6절『또 자기 지위(아르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아르켄은 아르콘(통치자)의 동사형으로 통치를 받는 것이다.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았다는 말은 통치에서 벗어났다는 말이다. 거짓을 말하는 자들(영지주의 자들)에 대한 심판이 마치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었다는 것이다. 영지주의 자들은 자기의 의를 내세우는 자들이다. 마찬가지로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았던 천사들도 사탄의 미혹을 받아, 하나님없이도 스스로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기의 의라는 것이다. 자기의 의는 스스로 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우상을 세워 신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하나님은 영지주의자들을 악한 천사들과 같이 심판하시겠다고 했다.  인간은 영과 흙이 만나서 살아있는 생명체인 혼적인 존재를 말한다. 전도서 12장 7절에서『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창세기 2장 7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우리말 생령은 영인 것처럼 느껴지지만,『살아있는 생명체(niv), 살아있는 혼(kjv)』으로 번역되었다. 하나님께서 영을 낳으셨다. 하나님이 영은 언제 낳으셨는가? 하나님 나라에서 영을 만드셨는가? 아니면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흙으로 인인간을 만들 때, 영을 창조하여 넣어주셨는가? 세상에서 인간을 만들 때 영을 넣어주셨다면 영은 하자가 없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타락한 영을 낳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포도나무의 비유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