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에베소서 5장 18-33절)『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함과 같이 하나니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라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 남편을 존경하라』 5장 18절『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플레루스데)』술취한다는 것과 성령 충만을 대비시켰다. 성령 없는 모든 생활이 술취한 생활인 것이다. 세상적으로는 포도주에 취한 것을 의미하지만, 영적으로 교회 생활을 하면서, 세상에 취한 것을 의미한다. 플레루스데는 성령 안에서 충만 함을 받으라는 것이다. 먼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서, 성령 세례를 받고, 그 다음에 성령 충만을 받으라는 것이다. 성령 안이 아니라, 다른 것에서 충만을 받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거듭나지도 않으면서, 신비한 체험을 했다고 말을 하는 것이 바로 이 부류다.  5장 19절『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성령 충만을 받는 자들은 하나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며, 찬송하는 자가 된다는 말이다.  5장 20절『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에베소서 5장 1-17절)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5장 1절『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호서)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미메타이)가 되고』호서는 ~같이가 아니라, ~로서 이다.『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로서』가 된다. 미메타이는 영어로 copy(복사, 모방)이다. 하나님을 본받는 자는 하나님처럼 거룩한 자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가능한 것이다. 내가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그렇게 하는 것이다.  5장 2절『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엔 아가페) 행하라(페리파테이레)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페리파테이레는 걸어가라는 것이다. 기독교는 내가 무엇을 행하는 신앙이 아니라, 하나님과 동행하는 신앙이다.『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페리파테이레)』이 부분은 5장 1절의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는 말과 연결되어 있다. 즉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사랑안에서(엔 아가페), 걸어가라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신앙인 것이다.   5장 3절『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조차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에게 마땅한 바니라』 신도는 항상 십자가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죽은 자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탐욕에 대해서도 죽은 것이다. 탐욕의 근본은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마음이다. 즉 하나님을 떠나는 것이다. 음행은 영적으로 하나님을 떠나 자기가 신이 되려고 하거나, 다른 신을 찾는 행위다.  5장 4절『누추함(아이스크로페스)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오히려 감사하는 말을 하라』아이스크로페스는 야비한 말, 부끄러운...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에베소서 4장 17-32절)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4장 17절『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페리파테인) 같이 행하지(페리파테인) 말라』바울이 주 안에서 증언한다고 말했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말이다. 그리스도가 주인이라는 말이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그의 종이라는 말이다. 페리파테인은 행함이 아니라, 걸어간다는 의미다. 이방인은 혼자의 힘으로 걸어간다. 그래서 헛된 길로 간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종은 반드시 그리스도와 동행하게 된다.  4장 18절『그들의 총명(텐 디아노이아:지각)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이방인이 자기 혼자 길을 걸어가는 것에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그들의 지각이 어두워졌기 때문이며, 둘째는 하나님의 생명으로부터 떠났기 때문이다. 총명이라고 번역된 디아노이아는 디아(통하여) 노이아(알다)의 합성어로서 하나님으로부터 앎을 통한 지각을 의미한다. 그런데, 하나님으로부터 공급받는 것이 없으므로 지각이 어두워졌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생명을 떠나게 된 것이다. 생명을 떠난 이유는 무지와 굳은 마음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모르거나, 비록 알더라도 완고한 마음 때문이다. 바울이 이렇게 말하는 대상은 교회 사람들이다. 그들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심령 속의 그리스도에 대해서는 이방인과 같이 무지하고, 또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비록 알았다 하더라도 완고한 이유는 교리적인 지식들이 가로 막기 때문이다.  4장 19절『그들이 감각 없는...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에베소서 4장 1-16절)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 그들이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참으로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4장 1절『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앜시오스) 행하여(페리페테사이)』 주 안에서 갇힌 자는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이라는 의미다. 즉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다. 내가 권면하는 것은 그리스도가 권면하는 것으로 받아드려야 한다. 앜시오스는 가치있게 라는 의미다. 가치있는 일은 죽었던 영을 살리는 것이다. 페리페테사이는 걸어가다 라는 것이다. 행하는 것은 사역의 의미로, 내가 무엇인가를 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여기에서 걸어간다는 것은 그리스도와 동행한다는 의미다. 그리스도의 사역은 요한복음 6장 63절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죽었던 영을 살리는 것이다.  4장 2절『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아네코메노이)』겸손과 온유는 성도가 하나님 앞에서 행해야 하는 것이고, 오래 참음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가 해야 할 훈련이다. 아네코메노이는 사랑 안에서 서로를 위에서 받아드려라는 것이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서로 받아드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4장 3-4절『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에클레데테)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클레세오스)을 받았느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성도가 하나가 되는 것이다. 몸은 그리스도의 몸(교회)을 의미한다. 그래서 성도들도 성령 안에서 하나가 되고, 한 소망을 ...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에베소서 3장 13-21절) 그러므로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난에 대하여 낙심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영광이니라 이러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3장 13절『그러므로 너희에게 구하노니(아이투마이)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난(들맆세스)에 대하여 낙심하지(엥카케인) 말라 이는 너희의 영광이니라』아이투마이(문법적으로 중간태)는 물어보는 것, 영어의 ask에 해당한다. 중간태는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내가 내 안에 있는 호 로고스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들맆세스는 떠밀려 들어가는 것(영어:push)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이 거대한 손으로 성도의 심령 속의 지성소에 들어가라고 떠민다는 것이다. 엥카케인은 연약하다 라는 의미다. 다시 번역해보면,『하나님이 성도를 지성소에 들어가라고 떠미는 그 가운데서 성도가 연약해지지 않도록 내(바울)가 너희를 위하여, 나(바울)의 심령 안에 임재하신 호 로고스에게 부탁하는 것이다. 그것이 너희의 영광이다.』  3장 14-15절『이러므로 내가 하늘(우라노이스)과 땅에 있는 각 족속(파사 파트리아)에게 이름(오노마제타이)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우라노이스는 관사가 없는 복수 하늘로서, 교회 공동체를 의미한다. 파사 파트...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

(에베소서 3장 1-12절)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먼저 간단히 기록함과 같으니 그것을 읽으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이제 그의 거룩한 ………..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우리가 그 안에서 그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담대함과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감을 얻느니라 3장 1절『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그리스도에게 갇힌 자라는 표현이 바로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말이다.  3장 2절『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텐 오이코노미안 테스 카리토스)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텐 오이코노미안 테스 카리토스는 은혜의 청지기 직이라는 말이다. 하나님의 집을 맡아서 관리하는 청지기라는 의미다. 바울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누구나 하나님 집의 청지기 직을 수여 받는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이다.  3장 3절『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먼저 간단히 기록함과 같으니』바울이 계시로 하나님 집의 청지기가 된 비밀을 알았다는 것이다. 계시는 하나님께서 그의 뜻을 청지기에게 밝히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은 은혜로 이루어진다. 바울과 하나님과 위에서 친밀한 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은혜인 것이다. 친밀한 관계가 없으면, 계시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하나님과 위에서 친밀한 관계가 나타나는 자들인 것이다. 위는 심령 속에 임재하는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성도의 심령에 임재하시는 호 로고스와의 친밀한 관계를 의미한다.  3장 4절『그것을 읽으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은 것...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에베소서 2장 11-22절)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2장 11절『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사르키)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라 함은 그리스도 안에 있기 전을 의미한다. 사르키는 종교성을 의미한다. 육체로 이방인이라는 말은 종교인이라는 의미다. 유대인들은 할례를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이방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할례를 받지 않은 자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이방인들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바울이 바라보는 시각은 종교인이나, 할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