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에 대해서

믿음에 대해서 로마서 14장 1절『믿음(테 피스테이)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프로스람바네스데)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메 에이스 디아크리세이스 디알로기스몬)』테 피스테아는 그 믿음이다. 그 믿음은 종교화된 율법주의적인 기독교인들을 의미한다. 당시 로마교회는 율법주의적 유대인 기독교인과 헬라인 기독교인이 서로 대립되고 있었다. 유대인 기독교인들은 믿음이 강하게 보이지만 사실상 믿음이 연약한 자라는 것이다.  프로스람바네스데(기본형은 프로스람바노)는 프로스(~을 향해)와 람바노(받아드리다)의 합성어이다. 프로스람바노는 중간태로 사용되었는데, 너희들 자신 안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받아드리라는 것이다. 그들이 받아드려서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갖도록 도와주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하는 것이다. 디아크리세이스는 디아(~을 통하여)와 크리시스(판단)의 합성어로, 무엇인가를 통하여 추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아크리세이스 디아로기스몬은 무엇인가를 통한 추정들의 무언가를 통한 판단들이다. 메 에이스는 을 향해 가지 말하는 부정형이다. 즉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교리나 생각을 통해서 그들을 판단하지 말고 우리 안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그들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14장 2절『어떤 사람(호스)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파게인 판타) 믿음(피스튜에이)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호 아스데논)는 채소만 먹느니라(에스다에이)』 헬라어 성경을 보면, 호스 멘 피스튜에이 파게인 판타 호 데 이스데논 라카나 에스다에이 이다. 이를 번역하면,『그런데, 그 사람은 참으로 모든 것을 먹기 위해 믿는다. 그런데, 연약한 자는 채소들을 먹는다』라는 것이다. 호스는 그리스도의 그 믿음을 가진 자이다. 파게인은 먹기 위해 라는 말로 아오리스트 시제를 사용했다. 율법적으로 막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생각없이 먹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먹으라고 하면 생각하지 않고 먹는 믿음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는 것이...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로마서 13장 9-10절『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호 로고스) 가운데(엔 호)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아가페로 이웃을 사랑한다면 모세 율법에 나오는 모든 계명을 다 지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다. 율법 속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의 죽음이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죽음이 곧 아가페이며, 십자가의 죽음과 연합되는 자가 아가페의 빚을 지는 자가 된다. 호 로고스는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번역하면 너는 그 호 로고스 안에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할 것이다. 죽었던 영을 살려야 한다는 호 로고스의 사랑을 갖게 되면 이와 같은 마음이 실제화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율법을 다 이룬 자가 되는 것이다.  13장 11절『또한 너희가 이 시기(토 카이론)를 알거니와(에이도테스)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헤 소테리아)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라』헤 소테리아는 그 구원이다. 죽어사 가는 천국이 아니라 이 땅에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호 로고스의 아가페 사랑을 가지고 죽었던 영들을 살릴 때 이미 성도의 심령에는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것이다. 토 카이론은 물리적인 시간이 아니라 하나님의 시간을 의미한다. 에이도테스는 현재완료 시제이다. 성도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는 그 시기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회개하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성령세례를 받을 때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13장 12절『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타 호플라 투 포토스)을 입자』그리스도인들은 이미 빛이 된 자들이다. 타 호플라 투 포토스는 빛의 갑옷이라고 번역했는데, 사실상 말씀이신 그리스도(호 로고스)를 의미한다. 성도가 말쓰마신 그리스...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로마서 13장 1절『각 사람(파산 푸쉬케)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휘포 데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테타그메니아) 바라』 푸쉬케는 혼이다. 이 세상의 모든 생명체는 자신들 위에 있는 권세에 복종해야 하는 것이 하나님의 섭리가 된다. 휘포 데우는 하나님에 의해서 라는 의미다. 테타그메니아는 기본형이 타쏘로서 질서있게 정해진 것을 의미한다.  13장 2절『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바울은 하나님이 정하신 지도자의 권세에 대해서 하나님의 명령에 거역하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13장 3절『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토 아가토 에르곤)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토 카코)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토 아가토 에르곤은 남을 이롭게 하는 일이다. 토 카코는 가치없는 일을 하는 것이다. 세상 모든 통치자들은 자신의 권세를 가지고 무엇인가 가치있는 일을 행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선하고 가치있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께 대하여 선하고 가치있는 일은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이 될 것이다.  13장 4절『그는 하나님(데우)의 사역자(디아코노스)가 되어 네게 선을 베푸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따라 보응하는 자니라』 데우 디아코노스(디아코니아:섬기다)는 하나님을 대신해서 사람들을 섬기는 자를 의미한다. 데우에 관사가 없으면 하나님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신의 개념이다. 세상 통치자들도 신을 대신해서 사람들을 선한 일을 하도록 섬기는 자들임을 말한다. 그러므로 만일 악한 일을 한다면 두려움의 대상이 될 것이다. 신을 대신해서 사람들을 섬기므로 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진...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로마서 12장 11절『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토 프뉴마티 제온테스) 주(토 퀴리오)를 섬기라(듈류온테스)』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로 이끌어 주는 일을 게을리 말고 부지런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토 프뉴마티 제온테스는 성령에게 열심을 내어야 하고 라는 의미다. 제온테스, 듈류온테스는 분사 현재시제, 능동태이다. 성령에게 열심을 내고 예수 그리스도의 종노릇하는 것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말이다.  12장 12절『소망 중에 즐거워하며(데 엘티니 카이론테스) 환난 중에 참으며(테 들맆세이 휘모메논테스) 기도에 항상 힘쓰며(테 프로슈케 프로스카르테룬테스)』데 엘티니 카이론테스는 그 소망에 즐거워하라는 의미다. 그 소망은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는 소망이다. 성령에게 열심을 내고 예수 그리스도의 종노릇하는 것을 꾸준히 하면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며 그것으로 즐거워하게 된다. 테 들맆세이 휘모메논테스는 심령 중의 하나님 보좌에 나아가 인내하며 머무는 것이다. 프로스카르테룬테스는 프로스(~을 행하여)와 카르테레오(강하게 되다)의 합성어로 프로슈케의 기도로 하나님을 강하게 붙들라는 것이다. 이 세가지가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이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 심령 속의 하나님의 임재 속으로 들어가고, 프로슈케의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붙잡는 것이다.  12장 13-16절『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타 휩셀라) 마음을 두지 말고(메 프로눈테스) 도리어 낮은 데(토이스 타페노이스)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메 기네스데 프로니모이 파르 헤아우토이스)』 그리스도인들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그리스도 안에서 신자들이 서로 형제들을 보살피고 사랑하라는 것이다. 타 휩셀라는 그 높은 것들을 아라는 의미다. 메 프로눈테스는 생각하지 ...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로마서 12장 1절『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디아 톤 오이크티르몬)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파라스테사이)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톤 로기켄 라트레이아 휘몬)』성도가 몸을 산 제물로 드려야 할 이유는 지혜와 지식이 깊으신 예수 그리스도께 몸을 드려서 호 로고스의 책사가 되기 위함이다. 디아 톤 오이크티르몬은 그 자비들을 통하여 라는 의미다. 그 자비들을 통한다는 말은 11장 36절에서 말하는 에크 아우투(그로부터), 디 아우투(그를 통하여), 에이스 아우투(그 분 속으로)를 의미한다. 예수 그리그리스부터, 예수 그리스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 속으로 이다. 이 세가지를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긴 예수 그리스도의 책사가 되는 은혜가 주어지는 것이다.  성도가 몸을 산 제물로 드리기 위해서는 제사장이 된다. 너희는 왕 같은 제사장이라고 베드로는 표현했다. 파라스테사이는 파라(~옆에)와 스테사이(서 있다)의 합성어다. 즉 옆에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즉 파라스테사이는 옆에 세우기 위하여 라는 부정사가 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가 되라는 것이다. 산 제물이 되는 것은 동행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톤 로기켄 라트레이아 휘몬은 너희의 그 말씀의 섬김이 된다는 의미다. 즉 지혜와 지식이 깊고 풍성하신 우리 안에 말씀으로 존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제사장직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이다.  12장 2절『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쉬스데마케제스데)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아나키노세이) 변화를 받아(메타모르푸스데)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도키마조) 하라』 쉬스데마케제스데는 쉰(함께)와 스케아(모습)의 합성어이다. 같은 모습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세대를 본받지 말라는 것은 세상 사람들과 같은 모습이 되지 말라는 것이다. 아나키노세이는 아나(위에서)와 키노세이(새롭게 됨)의 합성어로 위(하늘)에서 새롭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로마서 11장 33절『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소피아스 카이 그노시아스 데우)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불순종하는 인간을 순종하는 자녀로 만들기 위한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은 인간으로는 도저히 따라 갈 수 없는 것이다. 소피아스 카이 그노시아스 데우에서 데우 앞에 관사가 없으면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관사가 있으면 성부 하나님이시다. 성령받고 예수를 주로 영접한 사람들 안에 있는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지혜와 지식이 깊고 풍성하신 하나님이시다.  11장 34절『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에그노) 누가 그의 모사(쉼블로스)가 되었느냐(에게네토)』 에그노(기본형;기노스코)는 아오리스트 시제이다. 알다라는 히브리어 야다와 같은 의미다. 쉽블로스는 쉰(함께)과 블레(결단)의 합성어이다. 모사는 마치 책사(조언자)와 같은 그런 의미를 갖는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자는 그의 지혜와 지식이 나타나서 책사와 같은 그런 자가 되는 것이다. 에게네토는 아오리스트 시제로서, 성령세례를 받는 순간 하나님의 책사가 되는 것이다. 누가 성령을 받고 전지전능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손에 붙들려 하나님 나라를 위해 쓰임받는 책사와 같은 자가 되겠는가 라는 말이다.  11장 35절『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프로에도켄) 갚으심을 받겠느냐』책사와 같은 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자신을 드리는 삶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것이다. 프로에도켄은 프로(먼저)에도켄(드리다)의 합성어이다. 먼저 성도가 하나님께 드리는 삶을 할 때, 하나님이 그를 책사로 쓰신다는 말이다.  11장 36절『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헬라어 성경을 보면『호티(왜냐하면) 에크(~로 부터) 아우투(그로) 카이(그리고)  디(~을 통하여) 아우투(그를) 카이(그리고) 에이스(속으로) 아우톤(그분) 타(그) 판타(모든 것들이) 아우토(그에게)...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로마서 11장 19-21절『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테 아피스티아)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테 피스테이)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율법주의 유대인들의 꺽인 자리에 헬라인 기독교인들이 접붙임을 통해서 세운 것은 그들이 소유한 믿음 때문이다. 그들이 테 아피스티아(그 믿지 않음)와 테 피스테이(그 믿음)의 갈림길에 서 있는 것이다. 그 믿음은 유대인들에게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미하고, 헬라인 기독교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인 것이다. 엄밀히 아브라함의 믿음이나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은 동일하다.  11장 22절『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크레스토테나)과 준엄하심(아포토미안)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크레스토테나는 기본형이 크리스토테로서 기뻐한다는 의미다. 아포토미안(기본형은 아포토미아)은 끝이 뾰족하고 날카로운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믿음이 있는 자들은 기뻐하지만 믿음이 없는 자들은 날카롭게 대하신다.  11장 23-24절『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뒤나미스)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카타푸신)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만일 헬라인들이 본성을 따라 살던 돌감람나무에서 잘라냄을 당하고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는다면, 원래 좋은 감람나무의 가지였던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 본성을 따라 자신이 속했던 감람나무에 접붙임 받는 것이 얼마나 쉽겠는가 하는 것이다. 카타푸신은 성장을 의미한다. 돌감람나무는 성장과정이 좋지 않기 때문에 좋지 않은 열매를 맺는다. 이것은 믿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