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

사도행전 7장 35-38절『그들의 말이 누가 너를 관리와 재판장으로 세웠느냐 하며 거절하던 그 모세를 하나님은 가시나무 떨기 가운데서 보이던 천사의 손으로 관리와 속량하는 자로서 보내셨으니 이 사람이 백성을 인도하여 나오게 하고 애굽과 홍해와 광야에서 사십 년간 기사와 표적을 행하였느니라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 하던 자가 곧 이 모세라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살아 있는 말씀(로기아)을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로기아는 로고스의 복수형이다. 구약시대는 하나님이 천사들을 통해서, 모세를 통해서 말했다. 그런데, 백성들이 모세의 말에 복종하지 않았다. 나 같은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스데반 집사가 이처럼 자신을 변론하고 있는 이유는 전쟁 중 포로로 잡혀갔다가 해방된 유대인 자유민들이 모인 회당에서 논쟁을 벌였는데, 이 논쟁에서 패배한 몇 몇 자유민들은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을 충동시켜, 스데반이 거룩한 성전과 거룩한 경전인 모세의 율법을 거슬려 말함으로써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했다고 산헤드린 공회에 고소했기 때문이었다. 이들이 거룩한 성전과 모세의 율법을 모독했다고 거짓 증인을 내세우면서까지 스데반집사를 고소한 이유는 단순히 스데반집사를 향한 것이 아니라 스데반집사가 전하는 복음, 즉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에 대한 반발이었다.  7장 39-41절『우리 조상들이 모세에게 복종하지 아니하고자 하여 거절하며 그 마음이 도리어 애굽으로 향하여 아론더러 이르되 우리를 인도할 신들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애굽 땅에서 우리를 인도하던 이 모세는 어떻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하고 그 때에 그들이 송아지를 만들어 그 우상 앞에 제사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을 기뻐하더니』  이들의 주장에 대해 스데반은 공회에서 담대하게 출애굽을 이끌었던 모세와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갈등 사건을 밝힘으로서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이...

모세 이야기

모세 이야기 사도행전 7장 17-28절『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때가 가까우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번성하여 많아졌더니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임금이 애굽 왕위에 오르매 그가 우리 족속에게 교활한 방법을 써서 조상들을 괴롭게 하여 그 어린 아이들을 내버려 살지 못하게 하려 할새 그 때에 모세가 났는데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지라 그의 아버지의 집에서 석 달 동안 길리더니 버려진 후에 바로의 딸이 그를 데려다가 자기 아들로 기르매 모세가 애굽 사람의 모든 지혜를 배워 그의 말과 하는 일들이 능하더라 나이가 사십이 되매 그 형제 이스라엘 자손을 돌볼 생각이 나더니 한 사람이 원통한 일 당함을 보고 보호하여 압제 받는 자를 위하여 원수를 갚아 애굽 사람을 쳐 죽이니라 그는 그의 형제들이 하나님께서 자기의 손을 통하여 구원해 주시는 것을 깨달으리라고 생각하였으나 그들이 깨닫지 못하였더라 이튿날 이스라엘 사람끼리 싸울 때에 모세가 와서 화해시키려 하여 이르되 너희는 형제인데 어찌 서로 해치느냐 하니 그 동무를 해치는 사람이 모세를 밀어뜨려 이르되 누가 너를 관리와 재판장으로 우리 위에 세웠느냐 어제는 애굽 사람을 죽임과 같이 또 나를 죽이려느냐 하니』 초대교회가 세운 일곱명의 집사가운데 한 사람인 스데반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많은 사람들에게 행하였다. 그러나 스데반의 가르침은 당시 많은 유대 종교지도자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였고, 결국 이들은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하여 스데반을 잡아 공의회 앞에 세우게 된다. 7장의 말씀은 신앙의 수호라는 이름 아래 본질이 사라진 껍데기 만을 붙들고 살아가고 있던 유대인들과 유대교 지도자들에게 선포된 스데반의 설교다. 그 가운데 요셉의 이야기에 이어 7장 17절부터 38절의 스데반의 설교가운데 나타난 모세 이야기는 유대인들에게는 너무도 익숙하게 잘 알려진 이야기였다. 그런데 스데반은 왜 이미 잘 알고 있는 모세의 이야기를 굳이 다시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인가?  모세 이야기...

스데반의 설교

사도행전 7장 1절『대제사장이 이르되 이것이 사실이냐』 스데반이 산헤드린 법정에 서서 했던 설교의 내용 중 첫 시작부분이다. 거짓증인들은 스데반이 예수님께서 성전을 헐어버릴 것이라고 설교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유대인들에게는 신성모독죄로 여겨졌기에 산헤드린 법정의 의장인 대제사장이 스데반에게 이 말이 사실이냐고 물었고 그 물음에 대한 대답이 본문의 내용이다.  2절부터 시작된 스데반의 진술이 53절까지 이어지는데 그 내용에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모세, 아론, 여호수아, 다윗, 솔로몬 등 신앙선조들을 언급하고 있다. 스데반은 성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 이야기의 시작은 아브라함을 부르시는 하나님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성전이 세워지는 것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단계가 있는데 그 첫 단계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심에서부터임을 말하고 있다. 이는 성전의 주체는 성전건물이 아니라 곧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심을 스데반은 말하고 있다.  7장 2-16절『스데반이 이르되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기 전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이르시되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일 땅으로 가라 하시니 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의 아버지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지금 사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 그러나 여기서 발 붙일 만한 땅도 유업으로 주지 아니하시고 다만 이 땅을 아직 자식도 없는 그와 그의 후손에게 소유로 주신다고 약속하셨으며 하나님이 또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 후손이 다른 땅에서 나그네가 되리니 그 땅 사람들이 종으로 삼아 사백 년 동안을 괴롭게 하리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종 삼는 나라를 내가 심판하리니 그 후에 그들이 나와서 이 곳에서 나를 섬기리라 하시고 할례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 그가 이삭을 낳아 여드레 만에 할례를 행하고 이삭이 야곱을, 야곱이 우리 열두 조상을 낳으니라 여러 조상이 요셉을 시기하여 애굽에 팔...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사도행전 6장 1절『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디아코니아)에 빠지므로(파레데오룬토)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과부들은 초대교회 당시 여전도사를 지칭한다. 디아코니아는 봉사, 섬김이다. 파레데오룬토는 소홀히 하다라는 의미다. 헬라파 여전도사가 히브리 신도들에 대해서 섬기므로 헬라파 신도들을 소홀히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역으로 헬라파 신도들이 히브리파 신도들을 원망했다는 것이다.  6장 2절『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톤 로곤 투 데우)을 제쳐 놓고 접대(디아코니아)를 일삼는(트라페자이스)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톤 로곤 투 데우는 하나님의 호 로고스(그리스도)이다. 제자들의 사역은 호 로고스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디아코니아는 봉사, 섬김이다. 6장 1절에서는 구제로 표현했으나, 2절에서는 접대로 표현하는 등 번역의 오류들이다. 디아코니아 트라페자이스는 식탁의 섬김이다. 하나님 말씀은 전하지 않고 음식 봉사만 하는 것은 문제라는 것이다.  6장 3-4절『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테 디아코니아 투 로구)에 힘쓰리라 하니』교회의 지도자를 세우는 기준이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자라는 것이다. 열두 사도들은 기도하는(프로슈케)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쓴다는 것이다. 프로슈케는 지성소 기도다. 심령 속의 지성소로 임재하시는 호 로고스께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인 것이다. 테 디아코니아 투 로구는 그 말씀(호 로고스)의 섬김(사역)이다. 호 로고스로부터 말씀을 듣고 그 말씀으로 신도들에게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사역자들이 하는 기도는 대개 세상적인 기도가 많고, 말씀도 호 로고스로부터 받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 책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말하는 것이다. 교회 지도자로 세워진 일곱 집사들은 섬김 봉사 일에 전념한다는 것이다.  6장 5-...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사도행전 5장 21-24절『그들이 듣고 새벽에 성전에 들어가서 가르치더니 대제사장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와서 공회와 이스라엘 족속의 원로들을 다 모으고 사람을 옥에 보내어 사도들을 잡아오라 하니 부하들이 가서 옥에서 사도들을 보지 못하고 돌아와 보니 옥은 든든하게 잠기고 지키는 사람들이 문에 서 있으되 문을 열고 본즉 그 안에는 한 사람도 없더이다 하니 성전 맡은 자와 제사장들이 이 말을 듣고 의혹하여 이 일이 어찌 될까 하더니』호 로고스의 사람은 예수님이 천사를 보내어 끌어낼 만큼 보호하시고 지키신다는 것을 말해주신다.  5장 25-28절『사람이 와서 알리되 보소서 옥에 가두었던 사람들이 성전에 서서 백성을 가르치더이다 하니 성전 맡은 자가 부하들과 같이 가서 그들을 잡아왔으나 강제로 못함은 백성들이 돌로 칠까 두려워함이더라 그들을 끌어다가 공회 앞에 세우니 대제사장이 물어 이르되 우리가 이 이름으로(에피 토 오노마티 투토) 사람을 가르치지 말라고 엄금하였으되 너희가 너희 가르침을 예루살렘에 가득하게 하니 이 사람의 피를 우리에게로 돌리고자 함이로다』에피 토 오노마티는 이 이름 위에서 라는 의미다. 대제사장들이 말씀이신 그리스도 위에서 말씀을 전하지 말하고 한 것은 그들이 그 위에서 능력이 나온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5장 29절『베드로와 사도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사람보다 하나님(데오)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데오는 관사가 없으므로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5장 30-31절『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살리시고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아페신)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이유는 인간들(이스라엘)로 하여금 회개하게 하고 죄사함을 주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아페신은 죄로부터 자유함이다. 죄사함이 아니라 죄로부터 해방이다.  5장 32절『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

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로마서 5장 1-3절『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의 아내 삽비라와 더불어 소유를 팔아 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만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베드로가 이르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 얼마를 감추었느냐』사탄과 성령이 등장한다. 아나니아가 소유를 팔아 얼마를 감추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다 내놓기로 했는데, 감추었다는 것이다. 자기 밭인데, 왜 그런 마음이 들었는가? 그게 사탄이 마음에 들어와 속이게 된 것이고, 성령을 속이는 것이다.  5장 4절『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메논) 네 땅이 아니며(에메넨) 판 후에도 네 임의로(엔 테 세) 할 수 없더냐(엨수시아 휘페르펜)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메논은 땅(중성)이 머물러 있을 때다. 에메넨은 그것(땅)이 머물러 있지 않았다 라는 의미다. 즉 땅을 소유하고 있을 때는 땅에 대한 애착이 없었다는 것이다. 엔 테 세는 네 자신 안에서, 엨수시아 휘페르펜은 권한이 우두머리 안에 존재했다는 것이다. 팔려져서 돈이 들어왔지만, 그 돈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주님의 권세아래 있는 것이다 라는 의미다. 돈이 들어오므로 애착이 생겨서 돈을 지배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심령 속에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권세로 있어야 하는데, 갑자기 욕심이 생겨서 사탄이 들어왔다는 것이다. 말씀이신 그리스도와 사탄은 정반대이다. 돈에 대한 욕심을 내는 것은 사탄의 미혹을 받는 것이다. 성령이 없는 특징은 사탄이 지배한다는 사실이다.  5장 5-6절『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엨세프슄센)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포보스)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엨세프슄센은 숨을 거두다 라는 의미다. 포보스는 경외하여 두려워하는 것을 의미한다.  5장 7-8절『세 시간쯤 지나 그의 아내가 그 일어난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오니 베드로가 이르되 그 ...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

사도행전 4장 25-30절『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리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이 성에 모였나이다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파르레시아스) 하나님의 말씀(톤 로곤 수)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옵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디아 투 오노마투스)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파르레시아스는 많은 말로 말 잘하는 것을 의미한다. 톤 로곤 수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당신의 호 로고스이다. 하나님께 호 로고스로 말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호 로고스가 제자들의 입을 빌려 말하게 하는 것이다. 복음 전도는 자기가 지식으로 아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호 로고스로 말하는 것이다. 디아 투 오노마투스는 이름(호 로고스)를 통하여 라는 의미다.  4장 31절『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엘람룬)』엘람룬은 많은 말을 하다 라는 의미다. 그들이 성령 충만을 받아서 하나님의 호 로고스로 말을 많이 했다는 것이다.  4장 32절『믿는 무리(톤 피스튜산톤)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톤 피스튜산톤(아오리스트 시제)은 믿는 자들 중 성령세례를 받은 자를 의미한다. 아오리스트 시제는 순간적으로 믿는 것으로, 성령세례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4장 33절『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토 마르튀리온)하니(아페디둔) 무리가 큰 은혜를 받아』토 마르튀리온은 증거다. 예수의 부활에 관한 증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