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페와 필레오

  아가페와 필레오 고린도전서 16장 1-2절『성도를 위하는 연보(테스 로게이아스:단수)에 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 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매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수입에 따라 모아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토테 로게이아:복수)를 하지 않게 하라』 로게이아스( λογείας) 는 로고(말씀)에서 유래된바, 어근은 로기아(하나님 말씀을 마음에 지키는 것)이다. 연보라고 번역된 테스 로게이아스 (τῆς   λογείας ) 는 헌금을 의미한다. 헌금을 어떤 규정에 따라 지키라는 말이 아니라, 당시 예루살렘 교회가 기근으로 어려움을 겪자, 호 로고스께서 그 교회를 도우라고 말씀하신 것이 따라, 헌금하여 돕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이 주의 말씀을 듣고 각 교회에 이를 전해서 예루살렘 교회를 도와야 한다고 말한 것이다. 그래서, 연보라는 말은 구제헌금을 의미한다. 번역한 자가 연보로 번역한 것은 구약성경에서 구제헌금으로 사용된 연보궤를 생각해서 번역한 것으로 여겨진다. 바울이 갈 때, 그때 헌금하도록 하지 말고, 미리 신도들이 미리 헌금을 모아두라는 것이다. 바울은 사람을 보내어 줄테니, 그 사람을 통해서 헌금을 전하겠다는 것이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갈 마음이 있지만, 예수님이 허락하지 않은 것이다. 예수님은 바울에게 에베소로 가라고 하시는 것이다. 에베소는 복음을 전하는 전도의 문이 열려있지만, 대적하는 자들도 많다는 것이다. 대적하는 자들은 교회 안에 있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6장 10-11절『디모데가 이르거든 너희는 조심하여 그로 두려움이 없이 너희 가운데 있게 하라 이는 그도 나와 같이 주의 일을 힘쓰는 자임이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를 멸시하지 말고 평안히 보내어 내게로 오게 하라 나는 그가 형제들과 함께 오기를 기다리노라』 에베소에 가기 위해서는 시역자를 많이 배출하는 것이 필요했던 것이다. 바울이 아볼로에게 고린도교회에 가도록 권했지만 당장은 갈 뜻이 없었던 것이다. 아마도 아볼로는 고린도교회의 신도들이 은사를 많이...

문답 16-17

  제 16문 : 왜 그분은 참 사람이면서 진실로 의로우셔야 하는가? 답 : 하나님의 공의가 그것을 요구한다. 사람이 죄를 지었으니 사람이 자기 죄값을 치러야 한다. 그러나 죄인은 다른 사람들의 죄값을 치를 수가 없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이면서 의로우신 분이어야 하는 이유는 세상의 모든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이다. 흠없는 희생양만이 죄를 대속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두가지 역할을 하는데, 첫사람 아담과 마지막 사람 아담이다. 첫사람 아담은 남자와 여자에게 죄의 몸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 죄의 몸에 대해서 죽으므로,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보시고 그와 연합되는 세상 사람들의 죄를 사해주시는 것이다. 로마서 6장 6-7절「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 두번째는 마지막 사람 아담의 역할로서, 그는 죽음으로부터 부활하셔서 영의 몸을 입었으므로, 회개하여 십자가에서 예수와 함께 죽은 죄인을 다시 부활시켜 영의 몸을 입혀주시는 것이다.    제 17문 : 왜 그분은 참 하나님이셔야 하는가? 답 : 그래야 그의 신적인 능력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몸소 감당하여 우리를 위하여 우리에게 의와 생명을 회복시켜 주실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대부분 교회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성자 하나님으로 인식하게 하여, 예수를 믿는 것을 하나님을 믿는 것과 동일시 한다.『예수를 믿으세요 그러면 구원받습니다』라고 말을 할 때, 그들의 눈에는 예수는 이미 여호와 하나님 자리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 아들 예수의 피를 요구하게 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게 된다. 교회 사람들이 삼위일체를 말을 하면서도 성자 하나님이라는 말을 통해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모호하게 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죄인들을 구...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고린도전서 15장 54절『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이사야 25장 8절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자기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심판의 관점에서 보면, 이사야1~12장은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13~23장은 이방 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내용이 나온다. 그리고 24장에서는 그것을 포함한 모든 인류의 죄악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이야기하고 있다. 유다와 이스라엘의 모든 땅이 이방인으로 인해 훼파되고, 무너지지 않을 것처럼 보였던 강대국들의 영화도 사라지고 멸망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무엇인가를 그리고자 할 때 먼저 그리는 밑그림과 같다. 그 밑그림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사라지지 않을 영원한 하나님의 영광이다. 그러므로 24장 곳곳에 이 세상에 대한 심판과 동시에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하나님의 영광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24장은 이스라엘을 향한 예언이며 전 세계에 관한 영적 예언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말씀은 약 2700년 전 이스라엘 땅에만 해당되는 예언뿐만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신도들에게도 해당이 되고 이방인과 믿는 사람 모든 이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구원의 관점에서 보면, 1장부터 39장은 시대 배경 속에서 참된 구원이란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이 왕으로서 세상을 통치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시대는 웃시야 왕이 죽던 때이다. 소명을 받았던 이사야는, 화려했던 때가 가고 멸망을 앞두고 있던 북왕국을 보았다. 앗수르라는 신흥 강국이 침공을 준비하는 것을 느끼고 주변 국가들이 필사적으로 연합하며 막으려고 하던 어수선한 시기였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해주신다는 말씀을 하시고, 그 중에서도 24장부터 27장까지는 1장부터 3...

문답 14-15

  제 14문 : 그러면 다른 피조물이 우리를 대신해서 죄값을 치를 수 있는가? 답 : 없다. 우선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 때문에 다른 피조물을 벌하시기를 원치 않으신다. 더구나 어떠한 피조물도 죄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를 감당할 수 없으며 다른 피조물을 구속할 수도 없다. 골로새서 1장 15절에서 「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프로토토코스 )  이시니 』 프로토토코스 (πρωτότοκος) 는 가장 앞에 계시 분을 의미한다. 영어 번역에서는 보면, the firstborn(첫태생)으로 번역되었다. 교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피조물로 말하지 않으나, 그는 영으로는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육으로는 마리아의 아들이었다. 성령으로 잉태되어, 사람으로 태어났다는 말이다. 그리스도의 예정에서,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의 시작이라는 개념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만물을 창조하시고, 모든 창조물 중에서 처음 나신 첫사람이 되는 것이다. 첫사람은 죽어야 할 죄의 몸을 주시고, 마지막 사람은 살리는 영의 몸을 주시는 것이다. 그래서 출애굽 당시 하나님은 첫태생을 모두 죽였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게 해서, 사자가 자나가도록 한 것이다. 문설주에 피를 바르는 행위는 그 집안에 있는 자들도 이렇게 죽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죽었으므로, 천사가 지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백성들은 양의 고기를 구워서 먹었다. 이는 부활생명을 얻어서 새로 태어난 존재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 피조물이 되어 출애굽하여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는 마치 노아의 홍수와 방주를 연상한다. 방주에 들어가는 자도 물에서 다 죽은 자라는 것이다. 방주는 무덤과 같은 곳이다. 방주 안에는 칠해진 역청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한다. 그래서 물이 빠지고 방주에서 나온 팔명은 새롭게 태어난 피조물이라는 말이다.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다.   제 15문 : 그렇다면 어떤 중보자와 구원자를 기대해야 ...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고린도전서 15장 42-46절『죽은 자(네크론)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육의 사람이요 그 다음에 신령한 사람이니라』   위의 성경 말씀은 죽은 자의 부활과 창세기에서 말하는 첫사람과 마지막 사람과의 관계를 말하고 있다. 네크론을 죽은 자라고 번역했으나, 육체(body)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적 생명(fresh)의 죽음을 의미한다.    로마서 6장 4절에서『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네크론)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예수님은 육체가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마찬가지로 육체로부터 비롯된 옛사람도 죽었다는 말이다. 그래서 그의 죽으심(육적 생명)과 연합되는 자도 옛사람이 죽었다는 말이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해서 베드로전서 3장 18절에서 말을 한다.『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사르키)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프뉴마)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사르키를 육체로 번역했으나, 육신(육적 생명)으로 번...

문답 12-13

  제 12문 : 정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에 따라 우리는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된다. 어떻게 하면 이 형벌도 피하고 다시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겠는가? 답 : 하나님은 자신의 정의가 만족되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우리 스스로나 다른 이가 그의 정의를 완전히 만족시켜 드려야 한다. 누가복음 15장 1-2절에서『모든 세리와 죄인들이 말씀을 들으러 가까이 나아오니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수군거려 이르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세리와 죄인들은 모든 사람들로 부터 정죄받는 자들이다. 그들이 예수께 나아온 것이다. 그런데,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예수님을 비난한 것이다. 자신들은 스스로 율법을 지켜 의롭다 생각한 것이다. 그래서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비난하므로 예수님이 비유의 말씀을 하게된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 비유로 이르시되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찾으면 이웃과 친구를 불러 잔치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누가복음 15장 7절에서『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 보다 더하리라』라고 말씀하신다. 여기에는 회개에 대해서 언급된다. 그 다음에 잃은 드라크마를 찾은 비유가 누가복음 15장 8-10절에서 나오는데, 어떤 여자가 드라크마를 밖에서 잃은 것이 아니라 집 안에서 잃어버렸다는 말이다. 찾았다는 말에 대해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라고 한다. 여기에도 회개가 언급된다. 회개가 무엇인가? 오늘날 회개의 의미가 repent에서 receive로 바뀐 것이다. 돌이키는 것에서 영접으로 바뀌었다. 위의 비유에서 잃어버린 양을 찾는 것과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살펴보면 잃어버린 양을 찾는 비유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이 ...

문답 10-11

  제 10~11문 :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불순종과 반항을 형벌없이 허락하실 수도 있지 않았는가? 그렇다면 하나님은 자비가 없으신 분이신가?   답 :  (질문10-11에 대한 답) : 결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자범죄뿐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지니는 원죄에 대하여도 대단히 진노하신다. 의로운 재판관이신 하나님은 영원히 죄인들을 벌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선언하셨다. “율법에 기록된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찌어다”  하나님은 분명히 자비로우신 분이지만 또한 정의로우신 분이다. 하나님의 정의는 죄, 곧 그의 높으신 권위에 대한 도전에 대하여 무거운 처벌 즉 육신과 영혼의 영원한 형벌을 내리신다.    하나님은 죄를 범한 죄인을 벌하시지만, 회개하는 자에게는 죄를 용서하신다. 그러나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므로, 죄를 처벌해야만 했는데, 그래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으로부터 세상으로 나가게 하신 것이다. 에덴동산의 상징인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천사의 영을 육체에 가두고 인간이 되게 하시고, 회개하여 하나님 나라로 돌아오기를 바라신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쫒 겨났는데 ,  하나님께서 특별히 아담과 하와에게는 율법을 주지않았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다는 의미는 하나님이 없이도 내가 내 의지대로 선을 이룰 수 있다 라는 것이다. 그런데, 에덴동산으로 부터  쫒 겨  나와서 스스로 마음대로 해 보니까, 창세기 6장에서 나오는 것 처럼 하나님께서 멸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으로 간 것을 볼 수 있다. 세상에 악이 가득하고 사람이 나면서부터 생각하는 것이 모두 악한 것만 생각하는, 악한 자들이 된 것이다. 하나님이 홍수로 노아와 가족 8명을 제외한 모든 인간들을 물로 심판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떠나서 스스로 선을 이룰 수 있다고 떠난 하나님의 지체들에게 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