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리이까

사사기 1장 1-2절에서『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우리 가운데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리이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유다가 올라갈지니라 보라 내가 이 땅을 그의 손에 넘겨 주었노라 하시니라』  가나안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상징한다.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는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었지만, 여전히 육체를 가지고 있으므로 악과 싸워 이겨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사기를 통해서 성도가 어떻게 전쟁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신다. 성경은 언약의 말씀이다. 출애굽기 19장 5-6절에서『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언약은 창세기에서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고,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영생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왜 하나님이 최초에 이렇게 아담에게 언약을 하셨는가? 그 이유는 하나님 나라에서 이미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사탄을 따라간 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에서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라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사탄을 따라가는 행동이 하나님께는 죄가 되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즉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자의 모습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라는 것이다. 그래서『그 열매를 먹으면 하나님이 너희들은 죽는다』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사탄을 의미하고 그 열매는 죄를 엄히 다스리는 율법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들을 이 땅에서 인간이 되게 하시고, 하나님 나라의 모형인 에덴동산을 만들어, 아담(그리스도의 표상)을 그곳에 이끌어두시고 아담을 통하여 하와(범죄한 영들)에게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이다.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탐욕에서 벗어나라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다는 의미는 성경에...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창세기 6장 10-13절『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 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한지라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부패함이었더라 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그 끝날이 이르렀던 이유는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온 세상이 부패했다고 하시는데,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하나님의 생각과 인간들의 생각은 너무나 다르다. 이사야 55장 8-9절에서『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대부분 사람들은 자기들의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과 같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느정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 구원의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원하시는 것은『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그런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오직 하나님께 부르짖으라』는 것이다.  인간이 생각하기에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하나님 보시기에 그런 생각조차 하나님께 대하여는 악하다 라는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 앞에서 과대평가를 하려고 하는 것이다. 마치 큰 바다에 빠져있는데, 스스로 헤엄쳐서 목적지를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구원은 누군가가 와서 건져주는 것이다. 하나님보시기에 세상 사람들은 큰 바다에서 육지에 다다를 수 있다고 헤엄치는 모습이다. 마치 스스로 의를 이루어보겠다고 노력하는 그런 모습으로 비춰지는 것이다.  요한복음 8장 21절에서『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내가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그래서 물에 빠져 허우적 거리다가 죽으면 음부에 간...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마태복음 21장 33-46절에서『다른 한 비유를 들으라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거기에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열매 거둘 때가 가까우매 그 열매를 받으려고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니 농부들이 종들을 잡아 하나는 심히 때리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쳤거늘 다시 다른 종들을 처음보다 많이 보내니 그들에게도 그렇게 하였는지라 후에 자기 아들을 보내며 이르되 그들이 내 아들은 존대하리라 하였더니 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고 그의 유산을 차지하자 하고 이에 잡아 포도원 밖에 내쫓아 죽였느니라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올 때에 그 농부들을 어떻게 하겠느냐 그들이 말하되 그 악한 자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은 제 때에 열매를 바칠 만한 다른 농부들에게 세로 줄지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의 비유를 듣고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잡고자 하나 무리를 무서워하니 이는 그들이 예수를 선지자로 앎이었더라』 이 비유는 악한 농부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하나님 나라를 빼앗기고, 이방인들이 하나님 나라를 받는다는 것이다.  마태복음 8장 11-12절에서 백부장의 믿음이 소개된다. 백부장은 로마 사람이었지만, 그의 하인(유대인)이 병이 들었는데, 예수님께 병을 고쳐주기를 원했다. 그런데, 직접 오시지 말고 말로 해도 고쳐질 것이라는 것을 믿었다. 그래서 예수님이 병을 고쳐주시고 말씀하시는 것이다.『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

영으로서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로마서 8장 13-14절『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여기에서 영은 성령을 의미한다.  육신대로 살면 육체 속의 영이 죽고, 몸의 행실을 죽이면 영이 살아난다. 육과 영은 서로 대립하고 있는듯하다. 육과 영이 만나서 인간이 되었는데, 서로 원수지간처럼 느껴진다. 이 때 육은 옛사람, 육으로부터 나오는 탐욕을 두고 말하는 것이다. 육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육체 속에 숨어있는 탐욕의 마음 때문에, 영이 죽는 것이다. 성령으로서 몸의 행실을 죽이면 영이 살아나는데,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은 옛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자들이다. 그래서 성령의 인도로 육의 옛사람이 살아나지 않도록 날마다 죽노라를 기억하는 것이다.  회개는 자신이 옛사람인 것을 인정하고 돌이키는 것이다. 즉 새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새사람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옛사람이 죽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것을 믿는 자가 회개하는 자다. 그런데, 오늘날 회개의 의미가 잘못되어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세상으로 방향을 맞추고 있다. 세상에서 지은 죄를 회개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회개는 하나님에 대해서 회개해야만 한다. 하나님을 떠난 자라는 것을 회개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떠난 자는 하나님 나라에서 벗어난 자를 의미한다. 원래 하나님 안에 있던 자인데, 하나님을 떠나려고 한 것이 하나님께 죄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처럼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땅에서 스스로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것이 불가능함을 깨닫고, 자기라는 존재성을 부인하고 하나님께로 돌이키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회개라는 것이다.  그런데,『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라는 이 귀절을 회개로 연결시키려는 사람들이 많다. 요한복음 13장 10절에서『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누가복음 16장 8-9절에서『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불의한 청지기는 주인의 재산을 임의로 탕감해 주므로서 주인의 재산을 탕진했다. 그런데 주인이 이 불의한 청지기를 보고『잘했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 비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물들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주인은 하나님을 의미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빚을 탕감해주기를 원하신다. 마태복음 18장 23-35절에서 1만 달란트 빚진 자의 내용이 나온다. 어떤 관원이 왕에게 1만 달란트의 빚을 졌는데, 왕이 빚을 갚으라고 독촉을 하는데, 갚을 능력이 없다고 하니까, 왕이 불쌍히 여겨서 빚을 탕감해 주었다. 이 관원이 왕으로 부터 물러나서 집으로 가다가 자기에게 100데나리온(아주 적은 돈) 빚을 진 사람을 발견하고는 빚을 갚으라고 요구했으며, 그 사람이 갚을 능력이 없다고 하니까 그를 끌고 가서 옥에 가두어 버렸다. 그런데 다른 관원이 왕께 이 사실을 고하니 왕이 분노하여 1만 달란트 빚진 관원을 옥에 가두고 빚을 다 갚기 까지는 옥에서 나오지 못하게 했다는 내용이다. 예수님이 이 비유를 가지고『형제의 죄를 용서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두번째의 인물은 불의한 청지기인데, 불의한 청지기는 부자의 재산을 관리하고 있었다. 이 세상에서 불의한 청지기는 바로『나』라는 사실이다. 나의 육체와 내가 이 세상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재물은 다 내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누가복음 12장 16-21절에서 비슷한 비유가 나온다. 농부가 소출이 많아져서 창고를 더 많이 지어, 양식을 가득 채우고 말하기를『이제 내가 양식이 충분하므로 내가 먹고 살아도 문제가 없겠다』라고 하니까 예수님이 그 비유를 통해서『어리섞은 자여, 오늘 밤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

요한복음 6장 62-64절『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자가 누군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예수님이 유대인들에게 자신이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셨다. 6장 51절에서『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유대인들이『어떻게 사람의 살을 먹는가』라며 의아해했다. 예수님은 6장 54절에서『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라고 이해할 수 없는 말씀을 하셨다. 유대인들이 수근거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예수님은 더 나아가 6장 62절의 말씀을 하신 것이다. 예수님이『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볼 것 같으면 어찌하려느냐』 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이 예전에 있던 곳은 하나님 나라이며, 그곳에서 여호와 하나님으로 계신 분이다. 즉 선재하셨다는 말씀이다. 세례요한도 예수님이 구약시대에 예수님이 계셨다고 했다. 요한복음 1장 15절에서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언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먼저 계셨다 라고 했다.  히브리서 11장 24-26절에서 모세가 그리스도를 만났다는 말씀이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누가복음 24장 27절에서 길을 가다가 두 사람의 제자와 대화를 나누는 중에『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자기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말한다. 그리고 갈리리 바닷가에서 24장 44절에서 같은 말씀을 하고 있다.『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아모스 8장 11-14절『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돌아다녀도 얻지 못하리니 그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다 갈하여 쓰러지리라 사마리아의 죄된 우상을 두고 맹세하여 이르기를 단아 네 신들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라 하거나 브엘세바가 위하는 것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라 하는 사람은 엎드러지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거짓 선지자와 참 선지자의 차이는 미혹하는 자인가 아니면 진리를 선포하는 자인가의 차이다. 그런데, 미혹과 진리를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마태복음 24장 4-5절에서『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오늘날 대부분 교회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넘쳐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참 진리의 말씀이 기갈되고 있다 라고 말한다면 믿을 수가 있겠는가? 예수님은 라오디게아 교회를 향하여 가난한 자라고 말씀하신다. 라오디게아 교회 사람들은 스스로 부자라고 생각하는데, 예수님은 그 교회가 벌거벗고 궁핍한 자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셨다. 그들은 율법을 지키며,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살아왔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정작 그들은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게 했다. 율법 속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했으면, 참 진리 속으로 들어갈 수 있었는데, 그리스도를 발견하지 못하고, 스스로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선악을 판단하는 자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 율법을 잘 지켜서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자들이며, 사탄의 미혹을 따라간 자들이다.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속에서 감추어진 생명나무를 발견했어야 하는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