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데살로니가전서 4장 15-18절)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그러므로 이러한 말로 서로 위로하라』  4장 15절『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파루시안)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페릴레이포메노이)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자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사역을 하다가 죽은 자를 의미한다. 페릴레이포메노이는 죽어있던 영을 살려 파루시안으로 들어가게 하는 자들이다. 파루시안을 강림으로 번역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 파루시안은 주님을 통해서 죽었던 영을 살리는 일을 의미하는 것이다. 강림하는 것은 주님이 함께 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먼저 죽었던 자들이 영의 몸을 입고 하나님 나라로 가고, 그 다음에 지금 살아있는 자들이 하나님 나라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4장 16-17절『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여기에서의 강림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의미하는데, 헬라어로 『카타베세타이』이다. 4장 15절에서 강림으로 번역된 파루시안(임재)과 4장 16-17절의 강림인 카타베세타이는 다른 의미인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재림시에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죽은 자들이 먼저 하나님 나라로 가고, 다음에 다음에 영의 몸을 입고 있는 성도들도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의 재림은 구름을 타고 감람산에 우렁차게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를 믿지만 그리스도 안에 있지 못한 자의 심령 속으로 들어오시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호 로고스가 그들의 심령 속에 이미 임재하시고 있...

우리가 주 예수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무슨 명령으로 준 것

우리가 주 예수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무슨 명령으로 준 것   (데살로니가전서 4장 1-14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끝으로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  4장 1-2절『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끝으로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지를 우리에게 배웠으니 곧 너희가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우리가 주 예수로 말미암아(디아 투 크리아 예수) 너희에게 무슨 명령으로 준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 주 예수로 말미암아라고 번역된 것의 헬라어 원어는 『디아 투 크리아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라는 의미다. 주 예수로 말미암아는 2000년 전에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로 말미암아 라는 의미다. 그러나 예수를 통하는 것은 20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예수를 통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성도가 구원을 받는 것은 2000년 전의 예수를 믿어서가 아니라 현재적 예수 그리스도 안(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신 예수)에서 믿는 것이다.  4장 4-5절『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대할 줄을 알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따르지 말고』 음란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포르네이아스다. 그리고 아내는 스큐오스(큰그릇이라는 의미)로 표기되었다. 스큐오스는 몸(영적 몸)이라는 의미다. 성령으로 인을 치신 몸은 이전에 하나님을 떠난 몸(음란한 몸)이지만, 이제는 영적인 몸이라는 것이다. 아내라고 표현된 것은 영적인 몸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바울은 당시 상황을 빗대어 영적인 간음에 대해서 경고를 한다. 이방인과 같은 색욕은 복음을 따르면서, 율법주의, 영지주의에 빠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당시의 사람들은 성윤리에 대해 무감각했다. 성적으로 타락했을 뿐 만 아니라 성적인 만...

우리가 우리 하나님 앞에서 너희로 말미암아 모든 기쁨으로 기뻐하니

우리가 우리 하나님 앞에서 너희로 말미암아 모든 기쁨으로 기뻐하니   (데살로니가전서 3장 1-13절) 이러므로 우리가 참다 못하여 우리만 아덴에 머물기를 좋게 생각하고 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아무도 이 여러 환난 중에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알리라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장차 받을 환난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는데 과연 그렇게 된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 이러므로 나도 참다 못하여 너희 믿음을 알기 위하여 그를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자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이니 지금은 디모데가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우리에게 전하고 또 너희가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 우리가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 너희도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 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그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 굳게 선즉 우리가 이제는 살리라 우리가 우리 하나님 앞에서 너희로 말미암아 모든 기쁨으로 기뻐하니 너희를 위하여 능히 어떠한 감사로 하나님께 보답할까 주야로 심히 간구함은 너희 얼굴을 보고 너희 믿음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는 우리 길을 너희에게로 갈 수 있게 하시오며 또 주께서 우리가 너희를 사랑함과 같이 너희도 피차간과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 더욱 많아 넘치게 하사 너희 마음을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 주 예수께서 그의 모든 성도와 함께 강림하실 때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3장 1-2절『이러므로 우리가 참다 못하여 우리만 아덴에 머물기를 좋게 생각하고 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참다...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데살로니가전서 2장 11-20절)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너희 각 사람에게 아버지가 자기 자녀에게 하듯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하노니 이는 너희를 부르사 자기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라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형제들아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을 본받은 자 되었으니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고난을 받음과 같이 너희도 너희 동족에게서 동일한 고난을 받았느니라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받게 함을 그들이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그들에게 임하였느니라 형제들아 우리가 잠시 너희를 떠난 것은 얼굴이요 마음은 아니니 너희 얼굴 보기를 열정으로 더욱 힘썼노라 그러므로 나 바울은 한번 두번 너희에게 가고자 하였으나 사탄이 우리를 막았도다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가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2장 11절『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너희 각 사람에게 아버지가 자기 자녀에게 하듯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하노니』바울의 마음은 부모가 자식에게 말하는 듯이 성령 안에서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한다고 말을 한다. 성령의 역할에 대해서 우리는 깨달아야만 한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성령을 기다리라고 말씀했다. 성령이 오시면, 죄와 의와 심판에 심판에 대해서 책망하신다고 말했다. 죄는 호 로고스의 말씀을 믿지 않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율법을 어기는 것을 죄로 여겼지만, 신약시대는 호 로고스의 말씀을 믿지 않는 것이 죄라는 것이다. ...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

( 데살로니가전서 2 장 1-10 절 )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우리의 권면은 간사함이나 부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속임수로 하는 것도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을 위탁 받았으니 우리가 이와 같이 말함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 너희도 알거니와 우리가 아무 때에도 아첨하는 말이나 탐심의 탈을 쓰지 아니한 것을 하나님이 증언하시느니라 또한 우리는 너희에게서든지 다른 이에게서든지 사람에게서는 영광을 구하지 아니하였노라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도로서 마땅히 권위를 주장할 수 있으나 도리어 너희 가운데서 유순한 자가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름과 같이 하였으니 우리가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하나님의 복음뿐 아니라 우리의 목숨까지도 너희에게 주기를 기뻐함은 너희가 우리의 사랑하는 자 됨이라 형제들아 우리의 수고와 애쓴 것을 너희가 기억하리니 너희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아니하려고 밤낮으로 일하면서 너희에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였노라 우리가 너희 믿는 자들을 향하여 어떻게 거룩하고 옳고 흠 없이 행하였는지에 대하여 너희가 증인이요 하나님도 그러하시도다 』 2 장 1-2 절『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싸움 중에라는 표현은 헬라어 원문과 다르다 . 『투 데우 ( 하나님 ) 엔 ( 안에서 ) 폴로 ( 많은 ) 아고니 ( 인도하심 )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 복음을 전했다는 것이다 .   2 장 3-4 절『우리의 권면은 간사함이나 부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속임수로 하는 것도 아니라 오...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 (데살로니가전서 1장 1-10절)『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 이는 장래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1장 1-2절『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우리가 너희 모두로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할(프로슈콘) 때에 너희를 기억함은』데살로니가 교회는 다른 교회에 비해서 믿음이 좋았다.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말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슈콘은 관상기도를 의미한다. 성도가 심령 속에서 임재하시는 호 로고스 안으로 들어가서 하나님과 영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다. 그러면, 호 로고스는 성도의 영 속으로 들어오게 된다. 그래서 하나가 된다. 기도는 이러한 관계를 통해서 하나님과 대화를 한다.  1장 3절에서『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믿음, 사랑, 소망의 세가지가 무엇인가를 설명하는데, 믿음으로 사역을 하고, 사랑(아가페)은 수고한다는 것이다. 열심히 노력하여 수고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영을 살리는 수고를 의미한다. 오늘날 사랑을 남에게 어떤 행동을 통해서 사랑을 표현하려고 하는데, 그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소망의 인내에서 인내라는 말은 고통으로부터 참는다 라는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헬라어 원어에서는 인내라는 단어가 휘토모네스로 표현되었다. 휘토모네스는 기다린다는 의미를 갖는다. 휘토모네스(기다림) 테스 엘피도스(소망) 투 퀴리우(주님을 향하여) 라고 되어있다. 예수님이 나사로의 집에 방문했는데, 마르다는 음식을 분주하게 준비를 하고, 마리아는 예수님 앞에서 앉아 말씀을 들으려고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마리아가 말씀을 기다리는 그 장면이 바로 휘토모네스라는 것이다. 믿음...

바울의 동역자들

바울의 동역자들   (골로새서 4장 7-18절) 『두기고가 내 사정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니 그는 사랑 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주 안에서 함께 종이 된 자니라 ……………아킵보에게 이르기를 주 안에서 받은 직분을 삼가 이루라고 하라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내가 매인 것을 생각하라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4장 7절『두기고가 내 사정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니 그는 사랑 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주 안에서 함께 종이 된 자니라 내가 그를 특별히 너희에게 보내는 것은 너희로 우리 사정을 알게 하고 너희 마음을 위로하게 하려 함이라』바울이 코이노니아(사역의 공동체)를 강조하는 것이다. 먼저 두기고라는 사람을 소개한다. 두기고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디모데, 디도, 오네시모, 아리스다고 같은 인물들과 동시대의 사람이다. 바울은 각 지역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신을 써서 보내거나 동역자들을 파송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바울과 함께 중요한 동역을 이룬 사람이 두기고이다. 4장 9절『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형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노니 그는 너희에게서 온 사람이라 그들이 여기 일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라』 오네시모는 지금 편지를 들고 전해야 할 골로새교회의 중요한 인물인 빌레몬의 집에서 도망쳐 나온 종이다. 도망친 오네시모는 대도시 로마로 숨어들었다 어떻게 해서 로마에 가택연금 된 바울사도를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복음을 듣고 주님을 따르는 신실한 일군이 되었던 것이다.  4장 10절『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이 마가에 대하여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그가 이르거든 영접하라)』 아리스다고는 바울이 마게도니아에서 전도할 때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믿은 뒤 즉시 바울과 동행했다. 바울의 선교여행은 힘들고 격렬한 고난의 연속이었지만, 아리스다고는 바울을 따른 이후 한번도 바울 곁을 떠나지 않고 충성스런 동역자가 되었다. 4장 11절『유스도라 하는 예수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그들은 할례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