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히브리서 5장 1-7절) 『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그가 무식하고 미혹된 자를 능히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휩싸여 있음이라 그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신을 위하여도 드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서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5장 1-2절『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그가 무식하고 미혹된 자를 능히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휩싸여 있음이라』여기에서 대제사장은 아론을 두고 하는 말이다. 대제사장도 연약한 자라는 것이다. 그가 연약하므로, 무식하고 미혹된 자를 용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인 대제사장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죄가 없는 자가 아니라, 다른 이들과 같은 그런 존재라는 것을 말한다.  5장 3절『그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신을 위하여도 드리는 것이 마땅하니라』대제사장은 속죄제를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드리고, 그리고 자신을 위해 제사를 드린다. 대제사장은 향로를 취하여 여호와 앞 단 위에서 피운 불을 채우고, 두 손에는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채워서 지성소에 들어간다(레 16:12).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움으로 대제사장 자신이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레 16:13). 분향하는 연기로 속죄소를 가리...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히브리서 4장 10-19절)『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4장 10절『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대부분 교회 사람들은 출애굽기 31장 15절의 말씀을 근거로 안식을 구원과 관계없고, 단지 쉬는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 칠일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으니 쉬는 것을 공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스라엘 백성 중 안식일에 나무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잡아서 모세 앞에 데려오게 되었는데, 민수기 15장 32-36절에서『하나님이 반드시 돌로 쳐죽이라』는 말씀이다. 그래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구원과 절대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이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에게 안식을 주었다면 그건 가나안 땅이다. 가나안 땅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징하는 그림자이다. 참 안식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있다는 말이다. 참 안식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들어가는 것이 바로 참 안식이다. 하나님이 참 안식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으로 연결되어 있으면『안식에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런 자는 이미 안식에 들어간 자이다. 『순종하지 않는 본』은 가나안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믿지 않은 자들이다. 오늘날,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상속해주겠다고 하는데, 그리스도 안으로 들...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히브리서 4장 1-9절)『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나니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  4장 1절『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포베도멘)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에포테)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휘스테레케나이) 있을까(도케) 함이라』 포베도멘은 경외하다 라는 의미다. 에포테는 『만일 ~가 아니라면』이다. 휘스테레케나이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도케는 보여지다 라는 의미다. 『만일 안식에 들어가는 약속이 남아있지 않다면, 너희 중에 누군가가 안식에 미치지 못한 것을 보여주였기 때문이다.』라고 수정된다. 안식에 들어가는 약속이 없다는 것은 안식에 들어갈 자격이 없는 자라는 것이다.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있었지만, 들어가지 못한 자도 있다 라는 의미가 아니라, 안식에 들어갈 자격이 있으면 누구나 안식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히브리서 기자가 이렇게 유대인들에게 말하는 이유는 출애굽과 관련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출애굽이 구원이었는데, 믿음이 부족하여 가나안에 못들어갔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출애굽이 구원이 아니라,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이 구원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은 원래부터 자격이 없는 자라는 것을 말한다. 왜냐하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자들은 출애굽할 당시부터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이 없었다는 것이다.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자들은 광야에서 다 죽었다. 즉 옛사람은 다 죽은 것이다. 오직 광야에서 태어난 새사람만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새사람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가 된다. 거듭난 자는 물에서 죽고, 성령으로 다...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히브리서 3장 11-19절)『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 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3장 10절『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플라논타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백성들이 그렇게 행동한 이유는 미혹되었기 때문이라고 말을 한다. 플라논타이는 잘못된 길로 인도되다 라는 말이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는데, 백성들은 육신의 눈으로 가나안을 확인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았다는 것이다. 잘못된 길로 가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육신의 생각대로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3장 11절『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카타파우신)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카타파우신은 일을 끝내고 쉬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께서 창조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다는 말은 일을 끝내고 안식하셨다는 것이다. 일을 하는 동안에는 안식이 아니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범죄한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을 처리하기 위해, 일을 해야하는 상황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물질세계를 창조하고, 사람...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히브리서 3장 1-10절)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그는 자기를 세우신 이에게 신실하시기를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한 것과 같이 하셨으니 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3장 1절『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히브리서 기자는 성도를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고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라는 것이다. 예수님과 성도가 친밀한 관계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성도의 심령 가운데 임재하여 함께 호흡하며, 함께 생각하고 대화하는 분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사도이며, 대제사장이면, 성도도 사도가 되며, 제사장이 되는 것이다.    3장 2절『그는 자기를 세우신 이에게 신실하시기를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한 것과 같이 하셨으니』모세는 하나님의 집에서 종으로 일을 했지만, 예수님은 성부와 대면하는 분이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이다. 3장 3절『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모세는 하나님 나라를 집으로 비교한다면,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히브리서 2장 11-18절)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 그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2장 11절『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은 성도들을 의미한다. 한 근원은 성부 하나님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십자가에서 대속을 위해 인간으로 태어났다. 그래서 인자라고 부르는데, 인자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중보자로서 역할을 하므로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화해의 중보자로, 인간에게는 대속의 중보자로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는 같은 인간으로서의 형제애와 같은 마음이 들게 한다는 것이다. 인간이 생각하기에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그렇게 생각한다는 의미다.  2장 12절『이르시되 내가 주의 이름(토 오노마 수)을 내 형제들에게 선포하고 내가 주를 교회 중에서 찬송하리라 하셨으며』 여기서『이르시되』는 시편 22편 22절의 말씀을 의미한다.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 가운데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시편의 기자는 다윗으로 보여진다. 그런데, 2장 12절에서 말하는 이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토 오노마 수는 당신(성부 하나님)의 이름이다. 예수님이 형제들에게 성부 하나님의 이름을 알리는 것이다.  2장 13절『또 다시 내가 그를(아우토) 의지하리라(페로이도스) 하시고 또 다시 볼지어다 나와 및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자녀라 하셨으니』이사야 8장 17-18절의 말씀을 인용하였다.『이제 야곱의 집에 대하여 얼굴을 가리시는 여호와를 나는 기다리며 그를 바라보리라 보라 나와 및 여...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히브리서 2장 1-10절) 그러므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천사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하지 아니함이 공정한 보응을 받았거든 …………… 그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만물로 그에게 복종하게 하셨은즉 복종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어야 하겠으나 지금 우리가 만물이 아직 그에게 복종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만물이 그를 위하고 또한 그로 말미암은 이가 많은 아들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그들의 구원의 창시자를 고난을 통하여 온전하게 하심이 합당하도다  2장 1-2절『그러므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천사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하지 아니함이 공정한 보응을 받았거든』 하나님이 천사들을 통하여 전한 말씀도 백성들이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다는 것이다.  2장 3절『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아르켄 라부사) 주로 말씀하신(랄레스타이 디아 투 퀴리우) 바요 들은 자들(휘포 톤 아쿠산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천사를 통해서도 들은 말씀을 중히 여기는데, 말씀이신 호 로고스(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그 구원의 말씀을 등한히 여기면 어떻게 되는가를 말하고 있다. 큰 구원은 호 로고스가 성도의 심령에 들어온다는 것이다. 이 큰 구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성도가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죽어야만 가능하다. 그래서 하나님이 성도의 죽은 영을 깨우신다. 그리고, 성도의 영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